제자를 보여주는 삶
Notes
Transcript
요한복음 6장에서 예수께서 오천명을 먹이신 사건 이후 ---> 그 의미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다 —> 예수께서 생명의 떡이다!!
이 이야기를 들은 가버나움 회당의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 부정적이다 —> 66절에서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갔다.
왜 그들이 예수를 떠나갔는가?? —> 60절에서 이 말씀은 어렵도다!! —> 예수님의 가르침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예수님과 친구되고자 했던 많은 사람들은 38절에서 —> 내가 하늘에서 내려왔다!! 라는 의미에 대해서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받아들이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62절에서 예수님은 이 말을 더욱 명확하게 하신다 --->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갈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려 했던 속칭 제자들이 자신을 떠나는 것을 보면서 당황하거나 어쩔 줄 몰라하지 않으신다. —> 이미 예수님은 인간들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할지를 알고 계신다 ---> 이것이 사람들을 당황시킬 뿐 아니라 받아들이기를 싫어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 것이다!
65절에 이러한 사람들의 반응 마저도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고 있는 증거이다! —>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은 일이 없다! (눅4:24
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여기서 예수님을 떠나는 많은 사람들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 아마 예수 곁에 남았던 제자들 중에도 이들을 비난한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 자기 뜻에 안 맞는다고 떠나다니~
그러나 일년 뒤에 예수님은 예루살렘 안에서 홀로 버림받은 채 십자가에 죽으실 것이다 —> 그때는 어느 누구도 예수 곁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제자들이 모두 떠나고 난 뒤에 그들과 구별된 12제자에게 예수께서 물어보신다 —> 너희도 가려느냐?(67)
베드로의 대답: —>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 믿음으로 영원한 것을 보는 사람들은 —> 예수님 곁에 있는다!
많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떠난 이유—> 이해하기 힘들다!! ---> 예수께서 나를 왜 이곳으로 이끄시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 내 삶을 왜 이렇게 인도하시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 예수님의 살아계심이 이해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제자는 누구인가?? 주님의 길이 영생의 길이라는 것을 알아서 —> 쫒아 가는 것이다!! —> 이해되지 않고 어려울 지라도!! —> 이끌려 가는 것이다!!
심지어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받지 못할지라도!! --->
참된 신자가 된다는것 —> 예수님의 진리가 이해하기 어렵고 적용하기 어렵고, 살아내기 어려울 지라도, ---> 낸 눈에 볼 때에는 현실과는 모순되어 보일 때에도 --->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떠나고 우리가 소수임을 발견할 때에라도 —> 충성되게 예수를 따르는 것!!
---> 그것이 참된 신자!! —> 제자이다!!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을 생각해 볼 떄 그 안에는 우리가 치러야할 댓가가 있다!
—> 예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영생의 길은 —> 우리가 생각하는 길의 모습과 전혀 다를 수 있다! —> 여기서 결단이 필요하고, 헌신이 필요하다는 것!!
---> 다른 사람들의 길과 다른 방향의 길을 가는 것이기에 이것은 또한 쉬운 길이 아니라는 의미도 된다!!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 나도 다른 제자들처럼 떠날 것인가?? 아니면 신실함으로 살아갈 것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