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 왕국과 북쪽 왕국에 대한 예언 (Dan. 11:1-19)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남쪽 왕국과 북쪽 왕국에 대한 예언 (Dan. 11:1-19)
Exegetical Idea:
Homiletical Idea: “하나 이 세상은 심판으로 마무리 될 것입니다.”
Exegetical Points:
Biblical Theology and Theological Proposition:
the Final Victory of God’s saints
Enmity between God’s offspring vs Serpent’s offspring
OT’s Eschatology “it refers to a time many days from now.”
Mysterious Revelation
Good News:
Insightful and Important Observations
10:18의 사람같이 생긴 분이 다니엘에게 진리를 보여주시기 시작한다. 페르시아의 네 번째 왕이 그리스를 칠 것이다. 그리고 한 힘 있는 왕이 일어날 것이다. 이 왕은 온 세상을 자기 마음대로 통치하지만 결국 그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그 나라가 넘겨질 것이다. 남쪽 이집트 왕이 강해지지만 그의 장군들 가운데 하나가 그 보다 강해지며, 이집트 왕과 그 장군은 동맹 관계가 된다.
이 두 나라의 관계는 남과 북의 관계로 그려지는듯 보이는데 [이집트-시리아], 흥미로운 점은 공주가 이 평화 조약을 위해 길을 나선다는 점이다. 공주와 그녀를 포함한 가족들이 결국 버려질 것이다. 그리고는 공주의 집안에서 한 사람이 일어나 왕의 자리를 잇는다. 그가 북쪽 왕의 군대를 치고 싸워 이길 것이다. 몇년 동안은 남과 북의 대치가 이어지고, 북쪽의 왕은 남쪽 왕의 나라를 공격하지만 이기지 못한다. 12절, 결국 남쪽 왕이 군대를 무찌르고 수만의 사람들을 죽일 것이다. 그러나 계속 이기지는 못할 것이다.
북쪽 왕이 더 강력한 군대를 이끌고 남쪽왕을 치려고 할 것이다. 14절에 갑자기 유다 백성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환상” [무슨 환상?]을 이루려 하지만 실패한다. 15절은, 북쪽 왕의 견고함을 보여준다. 남쪽 군대가 북쪽 군대를 극복하지 못한다. 지금까지의 스토리는 남과 북의 긴장 관계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것으로 보인다.
17절, 북쪽 왕은 힘을 다해서 남쪽 왕과 싸우려 하다가 평화 조약을 맺을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남쪽 나라를 무너뜨리기 위한 시도는 계속된다. 북쪽 왕의 딸을 보내어 이러한 정복 계획을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18절, 북쪽의 왕은 많은 땅을 차지하지만, 어떤 장군에 의해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verse 1:
verse 2: How does the fourth king become strong? “through his rich” = a typical way of being strong
verse 3: Persia versus Greece
Brief Interpretation and Meditation
Application and Pr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