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43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추운 날씨 가운데서도 새벽을 깨워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하기 원하는 성도님들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이 넘쳐나기를 축복합니다.
아가서의 말씀은 크게 두 부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먼저 전반부는 1 장의 말씀으로부터 5장 1절까지로 “두 연인 사이에서 거듭되는 사랑과 그 결실” 에 대한 이야기이고 , 후반부는 5 장 2 절부터 아가서 마지막까지인데 여기서는 “두 사람간의 사랑의 갈등과 성숙 과정” 을 다루 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의 1 절은 사실 전반부에 속하는 부분으로 술람미 여인의 사랑 고백에 대 한 솔로몬의 답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2 절부터 16절까지는 2-8절과 9-16절로 나누어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 습니다 . 이 중에서 2-8절에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두 사람 사이에 찾아온 사랑의 위기에 대 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2 절과 3절에서는 늦은 밤 술람미 여인을 찾아온 솔로몬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데 시간이 늦 어서 술람미 여인이 잠에 들어있었음을 “ 내가 잘지라도 마음은 깨었는데 나의 사랑하는 자의 소리가 들리는구나 ”라는 부분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술람이 여인이 잠들어 있는 상황에서 솔로몬이 그녀를 찾아와 문을 두드리며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 야 문을 열어 다오 , 내 머리에는 이슬이 , 내 머리털에는 밤이슬이 가득하다 ” 고 말하며 어서 문을 열어 자신을 맞이해 줄 것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3절에서 술람미 여인은 “내가 옷을 벗었으니 어찌 다시 입겠으며 내가 발을 씻었으니 어찌 다시 더렵히겠냐” 며 밤늦게 찾아 온 솔로몬에 대해 홀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솔로몬은 자신을 홀대하는 술람미 여인에게 실망하며 떠나며 위태로운 위기가 찾아온 것입니다.
4-6절에서는 솔로몬이 떠난 뒤 술람미 여인이 다시금 문을 열고 나오지만 , 이미 솔로몬은 떠나갔고 , 아무리 그녀가 솔로몬을 불러도 솔로몬의 응답이 없는 그런 상태에 처해있음을 말 하며 두 사람 사이의 결별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불안함을 느낀 술람미 여인은 서둘러 예루살렘 성을 돌며 솔로몬을 찾아 나섰지만 7절을 보시면 “ 성 안을 순찰하는 자들이 나를 만나매 나를 쳐서 상하게 하였고 성벽을 파수하는 자 들이 나의 겉옷을 벗겨 가져감” 을 당하며 수모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여인들에 게 간절하게 자신이 사랑하는 자를 만나면 자신이 사랑함으로 인해 병이 났다고 전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등장하는 9-16 절은 5장을 구성하는 두 번째 부분으로 “ 솔로몬을 찾아 나선 술람미 여인이 예루살렘 여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부분”입니다.
9 절을 보시면 앞서 술람미 여인이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솔로몬을 찾으면 자신이 찾고 있음 을 말해달라 호소한 것에 대해서 예루살렘 여인들이 술람미 여인에게 질문하는 것으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 여인들은 술람미 여인에게 너의 남편이 무엇이 다른 사람들의 남편보다 낫기에 이런 부탁을 하냐고 물어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이 10-16 절의 말씀을 통해 이어지고 있는데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의 매력에 대해서 신체의 여러 부분들을 비유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10절에서 “ 희고도 붉다”라는 말은 특정한 색깔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맑고 투명한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또한 사람 가운데 뛰어나다는 것은 그 사람의 체격이 좋은 것을 의미합 니다 .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눈에 뛸 만큼 체격이 뛰어나고 맑고 투명한 자가 솔로몬임을 술 람미 여인이 말한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머리, 눈 , 뺨 , 입술 , 손 등의 신체를 각각의 비 유를 들어서 상세하게 자신이 바라본 솔로몬의 매력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술람미 여인의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솔로몬에 대한 그리움과 자신이 앞서 실수한 것들을 뉘우치고 다시금 이전과 같은 사랑을 회복하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사건은 술람미 여인이 자신을 찾아온 솔로몬을 홀대한 것과 그에 대한 결과와 이후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사랑은 모든 사람이 시샘할만한 그런 아름답고 애틋한 사랑이었습니다. 그렇게 열렬히 사랑했던 두 사람의 사랑이 한 순간 술 람미 여인의 홀대로 인해 위기를 맞게 되고,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을 간절히 찾으며 다닌 것 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간의 사랑은 어떻게 변하게 될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조 금전까지 사랑하다가도 잠시 잠깐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사랑하는 마음이 뒤틀리고, 사 랑의 마음이 사라지는 것이 바로 인간의 사랑입니다. 이 세상에서 남녀간의 사랑에 완성이라 는 것은 없습니다. 불완전하고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던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온전 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결혼이라는 것을 통해 사랑의 결실을 맺었다 할지 라도 끊임없이 서로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고 최소한의 긴장감을 가지고 서로를 대해야만이 오 늘 본문에서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모습처럼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인간의 사랑과 달리 하나님의 사랑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을만큼 크고 놀랍고 완전한 사 랑입니다 . 물론 본문에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지만 , 완전하고 아름다워보였던 인간의 사랑을 볼 때,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에 대해 생각하고 기억해야만 합니다 .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그 놀라운 사랑을 기억하시기 바랍니 다 . 예수님께서는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시고, 성령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사랑하심으 로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를 인도하시는 그 사랑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기도 하실 때 이렇게 기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자의 배우자를 위해서, 그 배우자를 더욱 더 깊이 사랑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하시고, 우리에게 완전한 사랑을 보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을 더욱 더 사랑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으면 좋겠습니 다 . 기도하시겠습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