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자녀의 삶 2 (부제: 아브라함의 부르심)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60 views
Notes
Transcript

하나님 자녀의 삶은 복을 얻게하는 삶이다. 이때 복이란 하나님을 말한다.

창세기 12:1 NKRV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세기 12:2 NKRV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세기 12:3 NKRV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세기 12:4 NKRV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제가 인류 역사에는 두가지의 흐름이 있다고했죠? 하나님을 왕으로 삼는 자들과, 힘, 권력, 폭력으로 왕이 되는 자들입니다.
선악과 이후 가인이 아벨을 죽입니다.(창 4:8) 그리고 성을 만들고 살아갑니다.(창 4:17) 그 성에서는 힘과 폭력으로 왕이 되고, 다스립니다. 라멕은 자신이 가인보다 더 강력하다고 주장합니다.(창 4:24) 이러한 상황 속에서 셋이 등장하자 비로소 다시 여호와를 따르게 되었습니다.(창 4:25-26) 가인 계열은 니므롯으로 이어집니다. 그의 나라는 바벨에서 시작되었는데(창 10:10), 그곳에서 바벨탑 사건이 일어났습니다.(창 11:4) 그리고 셋 계열은 아브라함으로 이어집니다. 가인-라멕-니므롯으로 계속해서 힘, 폭력, 권력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만들어지는 한편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시기 위해 아브라함을 부르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을 만드시기 위함입니다.
이제 본문으로 들어가려고하는데요.
본문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장면입니다. 이 장면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의 삶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브라함의 부르심
첫째, 떠나고 가라 (1절)
먼저 아브라함에게 찾아오신 하나님은 그에게 모든 것을 떠나 약속의 땅으로 가라고 명하십니다. 1절을 읽어볼까요?
창세기 12:1 NKRV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하나님은 떠나서 가라고 명령하십니다.
고향 즉 본토를 떠나서, 그리고 친척, 더 좁게 아버지의 집을 떠나라고 명령하십니다. 당시 그가 있엇던 문명의 도시 메소포타미아를 떠나야 했습니다. 문명과 기술이 발달한 곳을 떠나는게 쉬울까요? 편리함, 네트워크망, 일자리, 문화가 발달한 곳에서 떠나는 게 쉬울까요? 또한 친척 공동체로부터 떠나야 했습니다. 아는 사람들, 익숙한 사람들,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 도움을 주는 사람들로부터 다 버리고 가는 게 쉬울까요? 더 나아가 가장 가까운 가족을 내버려두고 혼자 타지로 가는게 쉬울까요?
그러나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반응했습니다. 색칠한 부분만 읽어볼까요?
히브리서 11:8 NKRV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하나님의 부르심에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순종하였습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십니다. 당신의 백성으로 삼기 위함이죠. “대기야 나에게 오라. 가치관, 문화, 인맥, 소유 등 너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 붙잡고 있는 모든 것들 떠나서 나를 믿고 나에게 와” 이 부르심 앞에 여러분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주님. 주님이 좋지만 세상도 너무 좋아요. 꼭 다 버리고 가야합니까? 이것들도 가져가면 참 좋을텐데? 오히려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주님은 단호하게 말하죠. “다 버리고와라” 다음 구절을 한번 읽어볼까요?
누가복음 14:33 NKRV
이와 같이 너희 중의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아브라함의 부르심
둘째, 복의 근원이 될것이다. (2-3절)
창세기 12:2 NKSV
내가 너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너에게 복을 주어서, 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창세기 12:3 NKSV
너를 축복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베풀고,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릴 것이다. 땅에 사는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 자녀의 삶은 복의 근원이 되어 다른 사람들이 복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때 말하는 복은 하나님 자체를 말합니다.
시편 16:2 NKRV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시편 33:12 NKRV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우리는 복하면 현세적인 복을 떠오르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돈을 잘 벌거나, 사업적으로 성공하거나,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에 백점을 맞거나, 인서울을 하거나, 원하는 대학에 붙거나, 시험에 합격하거나, 예쁘고 능력있는 연인을 맞나서 사랑하는 것 등을 떠오르게 되는 것이죠. 물론 성경은 이러한 복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이차적인 복으로 옵션같은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진짜 복은 하나님 자체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복 그 자체이십니다.
복의 근원이 되는 것에서 두 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소명과 사명입니다. 먼저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복을 주셨습니다. 이때 복은 하나님이라고 했었죠? 아브라함이 복을 받았다는 말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과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오늘날 우리말로 하나님과 사귀기 시작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되고, 나는 하나님의 백성, 자녀가 되어 서로 교제하고, 동행하며, 나를 늘 선으로 이끌어가시는 것이 우리에게 복입니다.
이것이 소명입니다. 부르심. 우리가 콜링이라고도 하죠? 하나님의 것이 되는 것이죠.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사명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쉽게 미션이라고 하죠? 그것은 복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3절을 다시한번 읽어볼까요?
창세기 12:3 NKSV
너를 축복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베풀고,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릴 것이다. 땅에 사는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모든 민족이 나로 말미암아 복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신 이유는 모든 민족에게 복을 주시기 위함인 것이죠. 무슨 말이냐면, 하나님이 우리를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신 이유는 우리를 통해서 다른 이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명(미션)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는 이것을 놓쳐서는 안 돼요. 우리가 복받는 것은 복을 전달하기 위함인 것을. 적용해보면 혹시 내가 돈이 많은가요? 그 돈으로 다른 이웃들에게 베풀어주고, 혹시 공부를 잘하나요? 그러면 그 잘함으로 나를 드러내는데 사용하지 말고 내 이웃을 위해, 공공의 선을 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내게 주신 모든 것은 그것으로 네 이웃들을 섬기고 누리게 하라고 주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이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명이요. 우리가 이땅을 살아가는 목적이자 방향 그리고 이유입니다. 하나님 자녀의 삶이란 이런 것이죠.
말씀을 맺으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만들기 위해서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복을 주시고 복의 근원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후 모든 민족은 아브라함을 통해서 복을 받게 됩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우리 역시 믿음으로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이 말씀은 오늘날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인거죠. 오늘날 우리는 그 복으로 성령님을 받습니다. 성령님이 우리 안에 함께 계시는 것이죠. 우리는 이렇게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런 우리는 이제 성령님이 주시는 모든 은사들로 네 가족들, 친구들, 이웃들에게 복을 전달해야 합니다. 우리의 사명은 복을 전달하는 것 즉, 하나님의 왕권을 인정하며 왕으로 섬기고 세상에 하나님의 왕권을 드러내는 것, 그렇게 함으로 세상이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해나가는 다윗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