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3장

마태복음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7 views
Notes
Transcript
Handout

왜 비유인가?

하늘 나라를 두고 하는 말씀에 대한 반응을 비유로 다룬 것이다.
현재 하나님의 활동하심과 그것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예수의 의도?
비유의 목적13:10-17
제자들이 질문한다.
마13:10 “10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말했다. “어찌하여 그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마 13:11 “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을 허락해 주셨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해주지 않으셨다.”
마 13:13 “13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이유는,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Matthew 13:14–15 NKSV
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기는 보아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15 이 백성의 마음이 무디어지고 귀가 먹고 눈이 감기어 있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지 못하게 하고 귀로 듣지 못하게 하고 마음으로 깨닫지 못하게 하고 돌아서지 못하게 하여, 내가 그들을 고쳐 주지 않으려는 것이다.’
Isaiah 6:9–10 NKSV
9 그러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가서 이 백성에게 ‘너희가 듣기는 늘 들어라. 그러나 깨닫지는 못한다. 너희가 보기는 늘 보아라. 그러나 알지는 못한다’ 하고 일러라. 10 너는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여라. 그 귀가 막히고, 그 눈이 감기게 하여라. 그리하여 그들이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고 또 마음으로 깨달을 수 없게 하여라. 그들이 보고 듣고 깨달았다가는 내게로 돌이켜서 고침을 받게 될까 걱정이다.”
이사야서의 배경이 중요하다. 이사야서 6장은 이사야가 소명을 받는 장면이다. 이사야는 1-5장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낱낱히 명확하게 밝힌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이 감추어지는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말씀 듣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늘 전해지고 있었다. 중요한것은 듣고 말씀대로 행할수 있는가 이다.
하나님의 의ㄷ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비유도 예수님을 믿는자에게는 허락되고 그렇지 않은자에게는 감추어 진것이라고 볼 수 없다. 왜나하면 예수님은 제자들에게도 비유의 의미를 설명하였고 예수의 적대자들이 예수의 비유를 더 잘 인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하늘나라에 관한 것은 이해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알게 하셨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들, 비유들
가진사람과 가지지 못한 사람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셨다.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한다.
그러나 너희의 눈은 보고 있고 귀는 듣고 있어 복이 있다. 선지자들과 의인들이 보고자 갈망하였던 것을 너희는 보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겉보기에는 보고 또 들은 것 같지만 그들의 행동은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드러내었다
Matthew 7:21 NKSV
21 “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
자기 만족에 빠진 기독교 인들에 대한 경고
11절의 예정사상에 대한 경고
11절 하나님의 주권이 강조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셨다,
인간의 책임도 함께 강조 된다. 이사야서에서 백성들은 자신들 스스로가 말씀에 순종하기를 거부했다.
스스로 선택된 자들에 속하였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종말에는 선택에서 제외되어 있을수 있다. 반대로 지금은 응답하지 안하 택함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 자가 믿음으로 응답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태의 재적용?
오늘날의 의미?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께서 이미 이스라엘 백성을 징계 하시기로 결정 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가 비유로 말해진다.
하나님 나라만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