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설교 (12)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6 viewsNotes
Transcript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유다 베들레헴에 한 사람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지방에 가서 거류하였는데
그 사람의 이름은 엘리멜렉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요 그의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니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들이더라 그들이 모압 지방에 들어가서 거기 살더니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고 나오미와 그의 두 아들이 남았으며
그들은 모압 여자 중에서 그들의 아내를 맞이하였는데 하나의 이름은 오르바요 하나의 이름은 룻이더라 그들이 거기에 거주한 지 십 년쯤에
말론과 기룐 두 사람이 다 죽고 그 여인은 두 아들과 남편의 뒤에 남았더라
그 여인이 모압 지방에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시사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함을 듣고 이에 두 며느리와 함께 일어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오려 하여
와예히(וַיְהִ֗י) : “이제 ~였다”
저자는 룻기가 독립적인 스토리가 아닌 정경의 맥락상 연결되는 스토리로 보아야하는 것을 “와예히” 용법으로 나타내고 있다.
즉 룻기를 독립적으로 보는 것이 아닌 출애굽 이후 사사시대를 지나는 맥락 안에서 룻기를 보아야 한다.
2. 시간적 배경
사사시대적 배경 안에서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를 연상하며 읽고, 모압 여인 룻과 베들레헴 유력자 보아스의 행동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3. 그러나 일차적 해석은 룻기 안에서 해야 한다.
주제 암시
1. 흉년
흉년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도덕적 심판의 결과가 아니다.
흉년은 성경 안에서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1. 비극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계획은 전진됨
2. 흉년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어떤 종류의 더 큰 미래를 암시
흉년은 결코 도덕적 타락에 대한 심판으로 쉽게 받아들일 것이 아니다. 실제로 고대 사회에서 종종 일어나는 재앙이었으며, 꽤나 끔찍한 일이었다.
2. 나그네
이방인의 나라로 이주한 것이 남편과 두 아들이 죽는 심판의 결과를 불러일으켰는가?
그것이 아니다.
나오미와 엘리멜렉의 가족들은 “거류하기 위하여” 모압으로 이주하였다.
“거류하다”의 동사는 성경에서 중요한 주제중 하나인 “나그네”의 동사이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기근을 피해서 애굽이나 블레셋에 나그네로 거류하러 옮긴적이 있다.
나그네로서의 신분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중요한 정체성을 가진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기근을 피해 이방 나라로 나그네로서 옮겼을 때 하나님은 회복의 희망을 이루어주셨다.
엘리멜렉의 가족들이 이주한 것은 단기적으로 엘리멜렉과 두 아들의 죽음으로 비극적이었지만, 성경의 맥락 안에서 무언가 큰 희망을 바라보게 하는 나그네 사상이 담겨있다.
등장 인물
1. 엘리멜렉
“하나님은 나의 왕이시다”
이름의 뜻만으로 그의 행동을 추측하는 것은 전에 언급한 오류를 범하는 것.
2. 나오미
“나의 즐거운 자”
3. 말론과 기룐
말론은 “병든”, 기룐은 “약한”
저자가 별명을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추론일 뿐이다.
남편의 죽음
- 죽음에 대해서 쉽게 신학적, 교훈적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죽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죽음의 계시적 목적”
모압 여인과의 결혼-
모압 여인과 결혼하지 말라는 명령은 없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가나안 7족속과 결혼을 금했으나 모압 족속과 결혼하지 말라는 명령이 없었다.
에스더는 이방 왕인 아하수에로 왕과 결혼했었다.
말론과 기룐이 모압 여인과 결혼한 것 자체에 대한 신학적 비판 근거는 없다.
오히려 모압으로 이주했을 때 모압 여인들과 결혼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모압에서 다시 베들레헴으로..
왜 돌아왔는가? 양식을 찾아 베들레헴(빵의집)으로부터 모압을 찾아갔던 나오미의 삶은 도리어 10여 년 간 텅빈 삶을 살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다시 베들레헴에 양식(레헴)을 내려주시고 돌아오게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