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물
Notes
Transcript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께 말했습니다. “당신은 유대 사람이고 저는 사마리아 여자인데 어떻게 제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당시 유대 사람들은 사마리아 사람과는 상대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4:10 (DKV)
예수께서 여인에게 대답하셨습니다.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알고 또 물을 달라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았다면 도리어 네가 그에게 부탁했을 것이고 그가 네게 생수를 주었을 것이다.”
여인이 예수께 말했습니다. “선생님, 선생님께는 두레박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선생님께서는 어디에서 생수를 구한단 말입니까?
선생님이 우리 조상 야곱보다 더 크신 분이십니까? 야곱은 우리에게 이 우물을 주었고 그와 그의 아들들과 가축들도 다 여기에서 물을 마시지 않았습니까?”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마다 다시 목마를 것이다.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계속 솟아올라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예수님이 사역하시던 당 사마리아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사람 취급을 못받았다.
이스라엘 왕국이 멸망하기 전에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사마리아는 북이스라엘의 수도였던 곳.
근데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둘다 멸망하고 이 사마리아 땅에는 여러 민족들이 섞여 살게 되면서, 아랫쪽에는 순수 유대혈통, 윗쪽에는 혼혈인들. 하나님께 대한 신앙도 변질되었다.
예루살렘에 무너진 성전을 다시 재건하는데, 이 사마리아에 살던 사람들은 노골적으로 성전 건축을 방해했다.
또 로마에 편입되면서
마치 지금 남한 사람들이 북한 사람들 싫어하는 것처럼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마리아 사람들을 ‘극혐'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