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5:1-3; 20-21 모세와 미리암의 노래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22 views
Notes
Transcript

출애굽기 15:1–3 NKRV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출애굽기 15:20–21 NKRV
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우리가 한달 넘는 기간동안 “각 기관별 찬송경연대회”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하고, 힘써 왔습니다.
어떤 곡으로 하나님을 찬양할지? 많은 고심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연습 장소를 정하고, 시간을 내어서 열심으로 연습을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3년 동안 찬양대회를 못했는데, 이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에, 우리가 연습한 찬양곡으로 하나님을 찬양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찬양대회를 하기 전에 잠깐 말씀을 나누기를 원합니다.
오늘 본문(출15) 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 홍해를 건넌 후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Just as 우리가 삼위 하나님의 구원 때문에, 하나님을 찬양하듯이/
이스라엘 백성들도 애굽에서 나와 홍해를 건넌 후에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하나님을 찬양할때에, 기억해야 할 것 3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믿음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출14:31, 출15:1) with joy
이스라엘은 하나님(출15:1-3)와 하나님의 능력(출15:4-10)을 찬양하였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능력을 대적하는 자들 - 애굽 사람들)
찬양할 때에,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임재를 소망하고 있었습니다. (출15;17). (하나님의 임재 밖에 있는 자들의 두려움 - 블레셋, 에돔, 모압, 가나안 사람들)
첫째로, 기억해야 할 것은 “찬양은 구원 받은 사람들의 반응” 입니다.
15장 1절을 보면,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양하였다라고 말합니다.
출15:1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출15:1 Then Moses and the people of Israel sang this song to the LORD, saying, “I will sing to the LORD, for he has triumphed gloriously; the horse and his rider he has thrown into the sea.
이 때는 어느 때를 말합니까? - 네,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원을 경험한 때를 말합니다.
출14:30 “30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매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더라”
잘 알다시피,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430년 동안, 애굽 사람들의 종으로 살았습니다 (출12:40).
40년도 아니고, 430년 입니다.
말만 이스라엘 사람이지, 실제로는 애굽 사람들이 사는 방식대로 똑같이 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히브리 사람들의 신분은 애굽사람들의 종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 사람들의 종으로, 힘들게 노동을 하며 살았습니다.
이들은 사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출2:24 “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세운 언약을 기억하사, 모세를 세우시고, 이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였습니다.
[1.구원의 방식]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데에 사용한 방식이 있습니다 .
하나님은 언약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습니다.
출2:24 “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출 2:24 절을 보면,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하신 언약을 기억하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실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세우신 약속(언약)을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신 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맺은 언약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요3:16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맺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2. 구원의 목적] 그렇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왜 구원하셨습니까?
출3:12 절을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을 예배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구원하였습니다.
[적용] 오늘 우리가 기관 찬양대회를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데요.
곧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에 맞는 적절한 반응이라는 것 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구원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당연한 것 입니다.
왜 당연합니까?
나의 죄로, 영원히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어, 심판 받아야 하는 존재인데,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모두 사하여 주셨습니다.
나의 죄를 모두 예수님이 짊어 지셨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던 나의 모든 죄를 예수님이 대신 지셨습니다.
어떻게 찬양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오늘 본문은 누가 하나님을 찬양하였고, 어떻게 찬양하였고, 무엇을 찬양하였는지 말해 주고 있습니다.
누가 찬양하였습니까?
네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 모두 (남녀노소 불문하고)가 찬양하였습니다.
그리고, 15장 1절에서, 구원 받은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출15:1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Then Moses and the people of Israel sang this song to the LORD, saying, “I will sing to the LORD, for he has triumphed gloriously; the horse and his rider he has thrown into the sea.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 - 모세미리암(모세의 누나)과 이스라엘 남자들여자들이 모두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출15:1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출15:20-21 “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1) 모세와 남자들이 찬양을 시작하니까,
2) 미리암과 여자들이 소고를 손에 잡고 춤을 추면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2. 어떻게 찬양하였습니까?
사람들은 목소리로 찬양하였고, 악기를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몸으로 구원의 기쁨을 나타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피아노나 기타를 이용해서, 찬양하듯이,
이스라엘 사람들도 악기를 이용해서 찬양했습니다.
Q) 왜 이렇게 소고를 잡고, 춤을 추면서 했을까요?
A) 하나님이 구원해 주신 것이 너무 기쁘고 감사해서, 목소리만으로는 부족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다 이용해서 찬양한 것 입니다.
우리도, 오늘 찬양할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기쁨으로 찬양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약 20개 기관이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지라도, 짜증내지 말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간을 기쁨으로 즐기시길 바랍니다.
3. 무엇을 찬양하였습니까?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 출15:1-3)와 하나님의 능력(출15:4-10)을 찬양하였습니다.
15장 1절부터 3절까지 보시면, 찬양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5:1–3 NKRV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1절부터 3절까기, 찬양의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문장의 모든 주어들이 “하나님”입니다.
1절) 하나님은 지극히 높으시고, 그가 그 말과 말탄 자들 바다에 던지셨습니다.
2절) 주는 나의 힘이시요, 주는 나의 노래시며, 주는 나의 구원 이십니다.
3절) 주는 용사이시고, 주는 그의 이름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우리가 찬양할 때에, 오직 하나님만 집중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ex) 나를 바라보지 마십시요. 나의 죄를 보지 마십시요.
내가 하나님을 찬양할 자격이 있을까? 나같은 죄인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은 하지 마십시요.
우리가 자격이 되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격이 되지 않지만, 하나님의 놀라우신 구원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우리가 이 자리에 있습니다.
오직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을 찬양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 무엇을 찬양하였습니까?
그리고, 15장 4절부터 10절까지 보시면, 찬양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5:4–10 NKRV
4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5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 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7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시니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지푸라기 같이 사르니이다 8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9 원수가 말하기를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내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10 주께서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거센 물에 납 같이 잠겼나이다
1) 하나님의 오른손은 능력이 있으셨습니다 (6절).
2) 하나님의 오른손이 바람을 일으키시고 (9절), 바닷물이 빠지게 하였습니다 (출14:21)
3)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이 바다 가운데, 마른 땅으로 걸어, 홍해를 건넜습니다 (출14:21)
4) 그리고, 하나님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애굽의 바로와 군사들)을 바다에 던지셨습니다 (4-5절)
이것을 보면서, 우리가 찬양을 할 때에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이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우리 기관이 열심으로 찬양을 해야 하지만, 그 찬양의 영광은 하나님이 받으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1등 하는 것 보다, 우리의 목소리(능력)를 뽐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큰 구원을 찬양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3. 마지막으로, 오늘 본문은 찬양의 소망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오늘 찬양을 하는데에, 꼭 얻고 싶은 소망이 있으십니까?
1등에서 30만원 받는게 소망이십니까? 아니면 참가상 받은것이 소망이십니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임재를 기뻐하고, 또 소망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찬양할 때에,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에서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을 찬양하고, 소망하고 있습니다.
[13절부터 17절까지 구조적으로 분석해보면]
13절을 보시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주의 거룩한 처소로 들어가게 하셨다라고 말합니다 (현재 완료형 사용).
출15:13 “13 주의 인자(헤세드)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출15;13; 17). (하나님의 임재 밖에 있는 자들의 두려움 - 블레셋, 에돔, 모압, 가나안 사람들)
17절을 보시면, 이스라엘은 주의 손으로 만드신 성소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미래형 사용).
출15:17 “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에서 나와, 홍해를 건너고, 이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가려고 합니다.
1) 애굽 땅 - 매년 자연적으로 홍수가 나서 비옥한 땅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없이 나일강이 주는 풍요를 누릴 수 있는 땅이었습니다.
2) 하지만, 가나안 땅은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이른비와 늦은 비 없이는 살 수 없는 땅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땅이었습니다.
이제, 구원 받은 백성들은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의 힘을 의지하고 사는 사람들에 둘러 싸여 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블레셋, 에돔, 모압, 가나안 사람들에 둘러 싸여 살아야 했습니다.
이 사람들이 강한 것 같아도, 사실은 항상 두려움에 떨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내 인생이 어떻게 될지? 항상 불안하고 두렵습니다.
지금, 우리는 주 안에서 주님과 함께, 우리의 몸이 주님의 거룩한 성전이 되어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원한 하늘나라를 바라보며 살고 있습니다.
영원토록 죄가 없는, 완전한 순종으로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할 그 나라를 소망하고 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찬양할 때에,
우리를 거룩한 처소(주님의 몸)로 들으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찬양할 때에,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합시다.
우리가 찬양할 때에,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히 임하여, 하나님을 경험하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을 찬양할 때에 인생의 모든 두려움도 사라지는 시간 되길 소망합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을 보십시요. 블레셋, 에돔, 모압, 가나안 사람들을 보십시요. 하나님을 모르고 사니깐, 두려움에 떨면서 살고 있습니다.
[결론]
이 시간이
우리의 믿음을 드러내며,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또한 찬양할 때에, 우리에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하나님의 능력에 집중하여 찬양하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찬양할 때에, 하나님이 함께 하는 은혜가 임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의 두려움도 다 사라지고, 영원한 천국 소망으로 하늘의 기쁨을 누리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믿음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출14:31, 출15:1) with joy
이스라엘은 하나님(출15:1-3)와 하나님의 능력(출15:4-10)을 찬양하였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능력을 대적하는 자들 - 애굽 사람들)
찬양할 때에,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임재를 소망하고 있었습니다. (출15;17). (하나님의 임재 밖에 있는 자들의 두려움 - 블레셋, 에돔, 모압, 가나안 사람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