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옷 사랑(창3장21절)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16 views
Notes
Transcript

해석

이 신성한 말씀(3:20-24) 다음에 아담이 그의 아내를 "이브"라고 명명한 것은 흥미롭습니다. 그것은 존엄의 이름이며 그녀가 경험하게 될 어머니의 궁극적인 기쁨을 반영합니다. 여기에 심판 가운데 희망이 있습니다.
아담은 이름을 주지만 주님은 아담과 이브에게 가죽옷을 입히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죽이 아니라 의복이다. 하나님은 이 벌거벗은 부부에게 가리개를 제공하시지만 그것은 인간의 가리개가 아니라 신성한 가리개입니다(7b절). 구약 전체에서 "속죄하다"의 의미 중 하나는 "덮다"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불의(“더러운 옷”)와 마찬가지로 옷에 비유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부부를 쫓아내기 전에 그들을 보호하신다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율법 앞의 은혜가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위해 가죽옷을 지어 입혀주셨다(3:21). 여기에서 우리는 두 가지 의미를 캐어낼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은 충분하게 그들의 몸을 가릴 수 있게 해 주셨다. 타락 이후 아담과 하와는 자신이 벌거벗었음을 알고 무화과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었다. 그러나 자신들이 만든 그 치마는 자신들의 수치를 가리기에는 충분하지 못하였으며, 또한 임시적인 것밖에 되지 못하였다. 하나님이 만들어 주신 가죽 “옷”의 케토네트(כְּתֹנֶת)는 무릎이나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옷이다. 하나님은 그들의 수치를 확실하게 그리고 영구적으로 가릴 수 있게 해 주셨다.

“입히시다”의 얄비셈(יַּלְבִּשֵׁם)는 라바쉬(לָבַשׁ, 입다)의 힢일형(사역형)으로서 왕이 신하를 명예롭게 하기 위해 옷을 입혀 줄 때에 사용되었으며(창 41:42; 삼상 17:38), 또한 제사장에게 거룩한 옷을 입힐 때에도 사용되었다(출 28:41; 40:14; 레 8:13). 아담과 하와에게 옷을 입히시는 장면은 하나님이 그들을 얼마나 존귀케 여기시는지를 드러내는 행위로 볼 수 있다.

둘째로 찾을 수 있는 의미는 하나님이 사람을 위해 짐승을 희생시키셨다는 것이다. 타락하였지만 하나님은 사람을 자기의 형상으로 계속 인식하신다(창 9:6). 그만큼 인간의 고귀함을 인정하신 것이다. 사람에게 옷을 입히기 위해 하나님은 짐승을 희생시키기를 주저하지 않으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행동은 타락한 인간을 완전히 버리시지 않으셨음을 증명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태도는 후에 희생제사를 드리게 함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사람이 범죄하여 죽어야 할 것을 하나님은 사람 대신 짐승을 희생시킴으로써 그를 대속케 하셨다. 사람을 위해 짐승을 희생시키기에 주저하지 아니하신 것이다. 그만큼 인간을 귀하게 여기신다는 증거이다. 그래서 이러한 인간을 위해 회복의 길을 준비하신다. 그 길은 인간을 위해 짐승이 아닌 자기 아들 독생자를 희생시키시는 일이 될 것이다.

고린도전서 15:53–54 NKRV
53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레위기 17:11 NKRV
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