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한 스바 여왕
Notes
Transcript
새순교회 주일학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옆에 있는 친구와 인사해볼까요? 만나서 반가워. 오늘도 잘 왔어
<#0> 여러분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무엇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는지 기억나나요?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솔로몬이 구한 지혜를 주시고, 솔로몬이 구하지 않은 재산과 영광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어요. 오늘은 바로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한 약속을 지키셨는지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오늘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함께 들어볼게요!
<#1-2>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열왕기상 10:8-9 말씀이에요. 우리 같이 읽어볼게요. 시작!
열왕기상 10:8–9 (NKRV)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하들이여 항상 당신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왕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으로 삼아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3> 저를 따라서 오늘 말씀 제목 같이 말해볼게요!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한 스바 여왕
<#4> 여러분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하나님은 지혜를 달라는 솔로몬 왕의 기도를 들어주셨어요. 그리고 지혜뿐만 아니라 재산과 영광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어요. 그 약속대로 하나님은 솔로몬 왕에게 지혜를 주셨어요. 솔로몬 왕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백성을 공평하게 재판했어요. 그뿐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재산을 가지고 하나님의 성전과 자신의 왕궁을 짓는 일까지 훌륭하게 마쳤어요. 솔로몬 왕이 하나님께 지혜를 받았다는 놀라운 소문은 주변에 있는 많은 나라에 전해졌어요.
<#5> 이 소식은 스바라는 나라의 여왕에게도 들렸어요. 스바는 이스라엘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곳이었어요. 스바의 여왕은 솔로몬 왕이 소문처럼 정말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왕인지 알아보며 직접 만나고 싶었어요. <##> “내가 직접 솔로몬 왕의 지혜를 확인해야겠어!”
<#6> 스바 여왕은 수많은 향품과 금과 보석을 낙타에 싣고 솔로몬 왕을 만나기 위해 떠났어요. 스바 여왕은 예루살렘으로 오는 동안 솔로몬 왕이 정말 지혜로운 사람인지 알아보기 위해 솔로몬 왕에게 물어볼 많은 질문을 준비했어요.
<#7> 드디어 예루살렘에 도착한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을 만났어요. 솔로몬 왕은 스바 여왕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어요. 그녀를 왕궁으로 초대했고, 맛있는 음식도 대접했어요. 스바 여왕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었어요. <##>그녀는 자신이 준비한 어려운 질문들을 솔로몬 왕에게 하나 둘씩 쏟아냈어요.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이 자신의 질문에 어려워하고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모르는 모습을 기대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스바 여왕의 모든 질문에 솔로몬 왕이 막힘없이 대답하는 게 아니겠어요? 스바 여왕의 질문에 솔로몬 왕이 모르거나 대답하지 못하는 것은 단 하나도 없었어요. 모든 대답을 들은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의 지혜에 매우 놀랐어요.
<#8> 결국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왕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스바 여왕은 솔로몬 왕의 나라를 둘러보았어요. 솔로몬이 사는 아주 멋지고 예쁜 왕궁을 보았고 솔로몬이 지은 아름답고 영광스러운 성전을 둘러보았어요. 지혜롭고 정의로운 솔로몬 왕과 그 백성들의 모습은 정말 행복해 보였어요. 또 예루살렘 성이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에 스바 여왕의 입이 “와...”하면서 쩍 벌어졌어요.
<#9> 솔로몬 왕의 지혜와 이스라엘 나라의 모든 것을 보고 난 후에 스바 여왕은 이렇게 말했어요. “왕이시여! 사람들이 왕이 한 일과 왕의 지혜에 관해 말한 것은 모두 사실이었군요! 저는 그 소문을 믿지 않았었는데, 와서 보니 당신의 지혜와 복음 소문보다 훨씬 대단해요. 당신의 백성들은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당신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왕으로 세우시고 정의롭게 나라를 다스리게 하셨어요!”
<#10> 스바 여왕은 이 말을하고 솔로몬에게 자신이 가지고 온 어마어마한 금들과 많은 향품과 보석을 선물했어요.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선물한 향품과 보석은 예전에 보지 못했을 만큼 아주 많은 양이었어요. 큰 선물을 받은 솔로몬 왕도 스바 여왕에게 많은 선물을 주었어요. “또 필요한 것이 있으면 말하시오. 구하는 모든 것을 내가 주겠소!” 솔로몬 왕은 자신을 만나기 위해 먼 길을 여행해 온 스바 여왕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선물로 주었어요. 이렇게 솔로몬은 스바 여왕과 모든 나라에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려주었어요.
<#11> 솔로몬 왕을 만난 스바 여왕이 하나님을 찬양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건 하나님이 솔로몬 왕에게 지혜를 주시겠다고 하셨던 약속을 지키셨기 때문이에요. 솔로몬 왕이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정의롭게 재판하고 백성을 다스렸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가장 아름답고 풍족한 하나님 나라가 되었어요. 이것을 보고 스바 여왕은 하나님의 이름을 높여 찬양했어요.
<#12> 솔로몬 왕은 세상에 하나님을 나타내 보여주었어요.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도 세상의 많은 사람에게 하나님을 보여주어야 해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착한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우리가 믿는 하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린다고 말씀하셨어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착한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을 말해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보여지게 될 거에요.
<#13>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럴 수 없어요. 우리는 매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이 아니라 내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해요. <##>이런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면서 살 수 있도록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어요.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착한 일을 하셔서 하나님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셨어요. 하지만 우리의 죄를 해결하기 위해 대신 죽으셨어요. 그래서 우리는 이제 이 예수님 덕분에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사람들에게 착한 일을 함으로 하나님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답니다.
<#14>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솔로몬의 나라를 보고 놀라며 하나님을 찬양했어요. 우리도 하나님을 세상에 보여주며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는 하나님 나라 백성이에요. 예수님이 그렇게 하셨기에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집에서, 학교에서, 학원에서, 교회에서, 동네에서 여러분이 가는 곳 어디든지 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모습을 보여준다면 많은 사람이 여러분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될 거에요. 그렇게 살게 되는 여러분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같이 기도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