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지혜

전도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42 views
Notes
Transcript
고전 1:18-25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세상 사람들이 지혜라고 생각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도 반드시 그렇게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세상의 지혜라고 여겨졌던 것들이 하나님에게는 ‘어리석은' 것으로 판명될 때가 많습니다. 세상이 인정하는 삶의 방식과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삶의 방식은 서로 반대되는 방향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 진정으로 지혜 있게 살기 원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미련한 자'가 되라고 교훈합니다(고전3:18). 참으로 지혜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사는 사람입니다. 이 신적인 지혜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전하는 바울의 복음 속에서 나타납니다.
세상 지혜의 관점에서 보면 바울의 십자가 복음은 화려하지 않고 그저 어리석고 미련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십자가 복음은 구원을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1: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능력은 사람들의 훌륭한 말이나 화려한 철학적인 개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복음을 통해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성령의 능력"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 자신의 언변이나 논리적 설득력에 의존하지 않고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에 의존하겠다고 결심합니다.
고전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복음을 참으로 믿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삶과 인격에 반드시 변화가 있습니다. 이 변화는 사람의 지혜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능력"으로 나타나시는 성령의 활동에서 나옵니다. 하나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오직 능력에 있습니다(고전4:20). 화려한 개념과 말이 있지만, 실제 삶과 인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그것은 복음일 수 없습니다. 복음을 전할 때 거기에는 하나님 자신의 변화시키시는 능력이 실려 나가야 합니다.
전도자들이 복음을 전하기 전에 먼저 무릎을 꿇어야 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빌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령의 능력으로 실려 나가는 십자가의 복음은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어리석게 보여도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기 때문"(고전1:25)입니다.
유대인은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했습니다. 철학에 심취해 있던 헬라인은 지혜를 찾았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은 여전히 기적이 있어야 믿겠다고 합니다. 자신의 이성이 하나님의 계시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십자가 복음은 거리끼는 것이요, 미련한 것입니다. 하지만, 부르심을 받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전도의 자리로 나아갑니다.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을 의지하며 간구하기를 원합니다. 그 능력을 힘입어 나갈 때 세상의 지혜를 어리석게 하시고,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풍성하게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귀한 은혜가 오늘 우리 전도의 자리 가운데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