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에 동참하는 근본적인 길
원포인트 설교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40 views여호수아의 유언, 축복에 동참하는 근본적인 방법, 여호와께서 싸울 것, 하나님 사랑
Notes
Transcript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 곧 그들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나이가 많아 늙었도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
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지는 쪽 대해까지의 남아 있는 나라들과 이미 멸한 모든 나라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제비 뽑아 너희의 지파에게 기업이 되게 하였느니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 앞에서 그들을 쫓아내사 너희 목전에서 그들을 떠나게 하시리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 중에 들어 가지 말라 그들의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들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너희가 만일 돌아서서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가까이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서로 왕래하면
확실히 알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의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의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마침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하리라
보라 나는 오늘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은 마음과 뜻으로 아는 바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너희에게 임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불길한 말씀도 너희에게 임하게 하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를 멸절하기까지 하실 것이라
만일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언약을 범하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들에게 절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미치리니 너희에게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가 속히 멸망하리라 하니라
암송말씀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암송말씀 영어
So be very careful to love the Lord your God.
서론
-예화
-문제제기
성공의 기초
“먼저 하나님을 믿고, 말씀을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즐겁고 기쁘게 일하다보면 성공은 어느새 자신의 옆에 다가와 있게 됩니다.”
-워너메이커-
세상 모든 것의 근원은 주님께로부터 시작됩니다. 세상의 높은 권세와 영광도, 부와 명예도, 뛰어난 학식도 그 모든 것의 주인은 주님이심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그 분이 우리의 아버지 되심을 잊지 마십시오. 세상이 말하는 성공의 열쇠를 따라가기보다는 주님의 길과 진리를 따라 가십시오. 성공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살아가십시오. 아마 당신도 모르는 사이 주님의 은혜와 축복이 곁에 다가와 있을 것입니다.
무슨말입니까? 성공은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는 다는 것입니다. 말씀에 있다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축복 그자체보다 하나님께 포커스를 맞추고 살아가야 합니다.
본문 연구
-본문설명
-본문의 진리
-본문에 나타난 교리
오늘 말씀은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입니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있으며 최후의 순간 이스라엘 백성을 불러 그들을 향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상황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열망하던 땅분배가 이루어진 순간입니다. 이제 그들은 미진한 정복전쟁을 함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분배한 땅을 정복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모든 것을 하나님이 이루게 하시고 성취하셨습니다. 앞으로의 남은 과제들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앞서 싸우실것입니다.
여호수아가 죽음의 순간 근본적으로 말하고자 했던것은 아마도 두가지였을 것입니다.
이 모든 축복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았기때문에 축복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다른 한가지는 얻은 축복을 잃지 않기 위해서 그들에게 금기시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으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축복이 임합니다.
축복에 동참하는 근본적인 길은 무엇입니까?
첫째로 여호와께서 싸우신다입니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
여호와께서는 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백성은 과거 믿음이 없는 백성이었습니다.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려 하던 자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함께하셔서 성공을 경험하게 되자 하나님이 함께계심을 그들과 함께 싸우심을 목도합니다. 또 전쟁을 계속 이기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병력이 많아서가 아니었습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여호수아는 이것을 과거의 일을 보여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싸우셨음을 말합니다.
그들이 할일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앞으로 있을 전쟁들도 너희를 위해서 싸우실 것이니 말씀하신대로 그 땅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싸우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직 차지 못하였지만 싸워 이기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제 노예된 신분이 아닙니다. 떠돌이로 지내던 이스라엘 백성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각자 분배된 땅에서 주인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들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에 또 싸워 이기게 하실분은 하나님이시며, 또 그 말씀에 형통함의 축복이 있기에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달리말하자면 우상숭배는 금기시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에게 들어가 그들의 신을 불러서도 그들을 향하여 맹세해서도 섬겨서도 절해서도 안될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지금까지 하나님께 행한대로 하면 되는 것입니다.
가나안인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강대한 나라들도 하나님께 굴복하였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마치 한명을 천명과 같은 능력을 주셔서 그들과 함께 싸우셨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어떤 분이십니까? 우리를 위해 친히싸우시는 분이십니다. 능히 이기게 하시는 분이십니다.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우리는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호수아와 함께 하신 하나님이 지금도 함께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를 위해 싸우신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났어도 동일한 하나님께서 함께하십니다. 마치 우리는 여호수아가 죽으면, 어찌하나 심정일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십니다. 아직 눈에 보이지 않아도 믿음가지고 나가면 됩니다. 세상에서 결코 신앙이 아닌것과 함께 하거나 굴복해서는 안될것입니다. 과거에 나그네 인생이었던 자들을 하나님이 세워주심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기때문입니다. 모든 자들은 하나님앞에 무력합니다. 이를 믿고 오늘 승리하는 모든 성도님들 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여호와를 사랑하라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우리는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늘 조심하며, 신중해야 합니다. 믿음의 일들이 무엇인지 어떤것이 믿음의 일이 아닌지 구분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기거할당시 믿음의 일은 순수성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 그들이 해야 하는 것은 가나안인들과 가까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과 결혼하지 않고 왕래하지 않고 철저히 그들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의 시기에 솔로몬은 이방여자들과 결혼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우상이 이스라엘로 들어왔습니다. 다윗이 세운 그리고 확장했던 나라가, 그리고 솔로몬 초기의 그 모든 것이 순수성을 잃었을때 모든 것이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나라는 둘로 쪼개어졌고, 그 말로는 결국 이방나라에 포로로 끌려가게 되어져버리는 비참함을 경험해야했습니다.
죄라는 것은 어떠합니까? 우리의 거룩함을 무너뜨립니다. 그것은 조금씩조금씩 나의 온전함을 무너뜨려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괜찮겠지라고 하는 것을 막아내면 괜찮지만 그것을 막지못하면, 마치 물이 둑을 무너뜨리듯, 모든것이 무너지고 마는 것입니다.
또 신앙의 순수성을 유지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녀들로 하여금 신앙이 있는 배우자를 만나게 하는 것입니다. 많은 요즘 젊은이들이, 신앙보다는 외모를 택합니다. 스펙을 택합니다. 종교라는 것을 서로 신경쓰지 않도록 하자, 또는 별거겠냐하며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큰 후회를 하고 마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여호와를 사랑하는 것은 말씀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말씀은 어떻게 하면 여호와를 사랑할수 있는지 우리에게 증거합니다.
진리를 취하면 유익한점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여호수아의 고별설교는 축복에 동참하는 근본적인 길을 말합니다. 모든 축복은 하나님으로 말미암습니다. 축복을 영위하기 위해서 기억해야 할것은 하나님이시며, 또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내안에 모시면, 모든 상황에서 우리는 승리를 경험합니다. 여호수아로 말미암아 가나안을 이기게 하신이시면서, 또 이스라엘을 통해 가나안을 정복하게 하십니다. 항상 하나님은 대적이 강하여도 승리하게 하셨으며, 오늘 현상황에 어떤 어려움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구체적인 실천방법
-버려야할 것
-현실에서 해야할 것 2~3가지
우리는 이에 더해 축복을 상실하지 않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하나님이 없다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하나님이 없다하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지 않는것입니다. 하나님이 내안에 살아 역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며, 내 생각은 하나님보다 세상을 우선시 한다면 마치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신을 섬기듯이 우리도 좌우로 치우쳐 행하고 있는것입니다.
또 금기시 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합니다. 다른신, 우상숭배는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고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사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입으로 사랑하고 진실로 사랑하지 않을때, 믿음없는 백성과 왕래할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러했듯 우리에게도 올무가되게 하며 눈의 가시가 되게 하실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택하고 선을 택해야 합니다.
결론
-전체요약
-중요한 간증과 권면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축복에 동참하는 근본적인 길은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는데 있습니다. 축복은 다른 것으로 오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십니다. 승리케하시며 우리를 위해 친히 싸우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귀히여기고 지킴으로 형통케되는 역사가 오늘도 넘치길 축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