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말씀을 기다리는 믿음 (AI)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1 viewsNotes
Transcript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1 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오늘의 말씀의 제목은 "말씀을 기다리는 믿음"입니다. 사무엘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그분의 계획을 신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길 바랍니다.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사무엘상 3장 19-20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무엘과 함께 하셨고, 사무엘이 말한 모든 것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무엘이 하나님의 선지자라는 증거였고, 그것을 본 모든 이스라엘은 그를 선지자로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지속적으로 말씀하시지 않으셨고, 사무엘상 3장 21절에 이르러서야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 다시 나타나 직접 말씀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런 시간이 필요했을까요? 하나님은 사무엘을 만나시고 그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신 겁니다. 그가 큰 힘을 가졌을 때, 어떤 삶을 사는지 지켜보신 겁니다. 모두가 사무엘을 우러러 볼 때, 오만하거나 자만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그는 하나님을 기다렸습니다. 자신의 판단과 생각대로 살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을 때, 그는 그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다만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의 음성을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런 모습을 보시고, 다시 사무엘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시는 겁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무엇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까? 여러분이 말하고 행동하는 건,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사람들입니까? 하나님입니까? 사람들의 시선이 여러분에게 중요합니까?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가 그렇게 두렵습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게 살지 않기를 바라십니다.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께 고정하시길 바라십니다. 만약 사무엘이 사람들에게 시선을 맞추었다면 하나님이 다시 말씀하시기 전,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할 무엇인가를 했겠지요. 하지만,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되니까요. 사랑하는 친구 여러분, 전능하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을 의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분이 우리의 모든 삶을 아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 준비하셨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지 않기 바랍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해를 끼칠 수 없습니다. 그럴 때에 더욱 하나님을 바라보길 바랍니다.
사무엘은 그 시험을 통과합니다. 그리고 비로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1 사무엘의 말이 온 이스라엘에 전파되니라
그의 말이 한두사람, 한두 마을도 아닌 온 나라에 전달됩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전했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었을 겁니다. 그런데 사무엘은 그런 잘못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사랑하는 베를린 가나안 가족 여러분, 때때로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거나 그분의 뜻을 알면 즉각적으로 그분의 놀라운 역사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무엘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기다림과 확인의 시간 또한 필요합니다.
그 시간에 하나님이 멀리계시지 않고, 우리와 동행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를 살펴보십니다.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주의를 기울이십니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의 일을 잘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관찰하면서 우리에게 그분의 일을 맡기기를 기다리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분의 말씀대로 살도록 합시다. 혹여 지금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세상의 모든 죄를 용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지합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살며 그분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분과 동행할 때 우리는 무모하게 행동할 수 없습니다. 사무엘이 알았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지금도 우리를 지켜보고 계신다는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길 바랍니다. 그 때가 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깨달아 지는 때가 올 겁니다. 그때 우리는 이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 될 겁니다. 조급하지 마시고, 걱정하지 마시고, 하루하루를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는 저와 여러분 되길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와 늘 동행해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오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립니다. 우리에게 말씀하여주시고, 하나님의 뜻이 이땅에 이루어지게 해주세요. 그리고 주님께서 우리와 항상 동행해주심을 기억하여 죄를 짓지 않게해주세요. 주님의 때에 주님의 역사가 이 땅에 임하길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