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을 받으라!
Notes
Transcript
행2:37-41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회중의 반응은 “마음의 찔림”이었습니다.
“찔림"(카타뉘쏘마이)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거나 잘못을 깨닫는 것보다 더 강한 뜻입니다. 70인역 시109:16 “그가 인자를 베풀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와 마음이 상한 자를 핍박하여 죽이려 하였기 때문이니이다” 에서는 이 단어가 “마음이 상한 자"로 쓰입니다. 베드로의 설교는 청중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고, 공황 상태로 몰아넣습니다. 그러자 청중은 “우리가 어찌할꼬?”라고 묻습니다.
이에 베드로가 말합니다. 38절입니다.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모든 소망이 끝났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면 죄 사함을 받게 되고,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이는 지금 복음을 듣는 사람들에게 뿐 아니라, 이후 태어날 그들의 자녀들과, 모든 지역에까지 적용되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 구원의 은혜는 우리의 어떠함 때문에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행2: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베드로는 여러 말로 확증하고 권하며,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구원을 받으라"는 말은 수동태로 되어 있습니다. 구원은 우리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의 은혜에 의하여 ‘구원받을 뿐'입니다. 이 메시지는 오늘 전도의 자리 가운데 나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합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시대, 죄악이 가득하여 패역한 세대에 유일한 소망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들고나갈 때 하나님께서는 “패역한 세대 가운데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이루실 것입니다. 오늘 그 기대를 가지고 전도의 자리 가운데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할 때 41절의 말씀처럼,
행2: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의 역사가 우리를 통해 일어나게 될 줄 믿습니다. 이러한 기대로 전도의 자리 가운데 나아가는 전도대원들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