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굴 속에서 구원 받은 다니엘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59 views
Notes
Transcript

서론

할렐루야. 오늘도 사랑부 예배에 나아오신 성도님들과 선생님들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환영하고 축복합니다.
앞뒤옆 사람과 이렇게 인사해볼까요?
“하나님이 우리 기도를 들으십니다!”
찰스 해돈 스펄전의 기도 메시지 제8장: 기도의 전형, 다니엘

다니엘은 매우 높은 지위의 삶을 살았습니다. 다니엘이 하나님의 섭리로 고국에서 살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는 자신이 거주하는 땅에서 탁월한 입지전적 인물로 성장했습니다. 따라서 다니엘은 얼마든지 가난한 동족을 잊고 지낼 수도 있었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은 그렇게 살았습니다.

그는 선지자 예레미야의 예전 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책을 자세히 읽었습니다. 책에 기록된 내용을 숙지한 그는 그것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책에 기록된 시기가 다 되어간다는 사실을 안 그는 더욱 열심히 기도했습니다.

(단 9:2)
말씀을 잘 알아야 잘 기도할 수 있다.

가장 낮은 곳에서 나온 기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기도할 때 자신을 굽히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찰스 해돈 스펄전의 기도 메시지 (1. 기도의 모델)
이것이 기도하는 방법입니다.여러분이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여러분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확실히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것이라면 여러분은 확실한 발판 위에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는 것들을 구할 때 여러분의 기도는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도가 힘을 잃고 하나님의 영광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기도를 중단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다니엘이 기도를 중단하지 않았던 이유.
찰스 해돈 스펄전의 기도 메시지 (1. 기도의 모델)
이 기도는 “주여 들으소서”로 시작합니다. 다니엘은 들어주시기를 구했습니다. 이것은 이 땅의 왕 앞에 나올 때 청원자가 하는 말입니다. 그는 들어주기를 청합니다. 다니엘이 들어달라고 한 것은 “나의 기도가 하나님이 들으셔야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께서 귀를 닫고 나의 사정을 듣지 않으시더라도 합당하십니다”라는 뜻입니다.그는 들어주시기를 구했으며 그것을 얻었습니다.이어서 다니엘은 지체 없이 자신이 요구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주여 용서하소서(단 9:19).다니엘은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알고 있습니다. 죄는 악이며 모든 고통의 원인입니다. 그는 죄 문제를 언급한 것입니다.오! 자신이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 안다는 것은 참으로 대단한 일입니다. 두서없이 방황하는 기도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기도를 하는 사람은 분명히 자신의 훌륭한 진술이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타깃의 중앙에 맞추는 기도는 기도하기에 유익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십니다.오 주여 용서하소서(단 9:19).이어서 다니엘이 어떤 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해 가는지 살펴봅시다.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단 9:19).주께서 용서하셨다면 (다니엘은 잠시도 쉬지 않고 또 하나의 기도를 이어갑니다) 행하소서,선하신 주여!예루살렘을 재건하시고 당신의 포로 된 백성을 구속하시며 거룩한 예배를 회복시켜 주시옵소서!이와 같이 우리의 기도가 명분을 얻어 신속히 이어질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찰스 해돈 스펄전의 기도 메시지 (2. 기도에 대한 권면)
기도는 먹구름을 물러가게 합니다.기도는 야곱의 사다리를 쌓습니다.기도는 믿음과 사랑에 생명을 주고하늘로부터 모든 복을 가져옵니다.기도를 쉬는 것은 싸움을 중단하는 것이며기도는 그리스도인의 갑옷을 반짝이게 하며사탄이 가장 무서워 떠는 우리의 모습은약한 성도가 기도의 무릎을 꿇는 것입니다.이것이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찰스 해돈 스펄전의 기도 메시지 (2. 기도에 대한 권면)
다니엘의 기도가 응답을 받았다는 사실 역시 큰 격려가 됩니다. 다니엘의 기도가 미처 끝나기도 전에 한 부드러운 손이 그를 어루만졌습니다. 그가 쳐다보니 사람의 모습을 한 가브리엘이 서 있었습니다. 확실히 빠른 응답이었습니다. 다니엘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응답은 다니엘의 기대보다 더 빨랐습니다. 그가 기도를 시작하자마자 명령이 내려 천사가 알리려 왔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사 65:24).

본론

다니엘의 집에는 위층이 있었는데 이는 그의 높은 지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Slotki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것은 다락방이 아니라 집의 평평한 지붕에 있는 방이었습니다. 이 방은 동방에서 흔히 볼 수 있었고, 방해받지 않고 싶을 때 은퇴한 개인 아파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들은 보통 공기의 자유로운 순환을 허용하는 격자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문제가 이 구절에서 언급됩니다. 다니엘은 일부러 국법을 어겼습니다. 이 행동은 국가 권위에 복종하라는 성경적 훈계와 어떻게 조화될 수 있습니까(예: 롬 13:1-2)? 성경은 참으로 신자들에게 정부에 순종하라고 지시하지만 성경은 또한 더 높은 법, 즉 하나님의 법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은 유대인들에게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고 말했습니다. (행 5:29). 땅의 법과 하나님의 법이 충돌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상이 점점 더 세속화(그리고 죄악화)됨에 따라 신자들은 점점 더 인기 없는 입장을 취하고 심지어 국법을 위반할 수도 있는 입장을 취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다니엘은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 개의치 않고 늘 하던 대로 기도했을 것입니다. 그는 80세가 넘었으며, 바울이 노인으로서 죽음에 직면했을 때 느꼈던 감정을 느꼈을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이라면 기꺼이 지상에 머물고 싶지만 주님과 함께 있기 위해 천국에 가는 것을 더 좋아했습니다(빌 1장 참조). :21–24).
그들(악한 신하들)은 다니엘이 왕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선언했는데, 이는 다니엘이 왕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조서가 왕에 의해 직접 서명되었다는 점도 강조되었는데, 이는 다니엘이 왕을 존중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다니엘은 왕에게 불순종하고 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매일 세 번씩 그렇게 했습니다(“하루 세 번 기도”). 다니엘의 단순한 실수가 아니었습니다.
다리우스가 믿지 않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왕은 다니엘이 확실히 구출될 것이라고 단언할 만큼 야훼에 대한 충분한 믿음이 없었을 것이며, 20절은 왕이 다니엘이 구원받을 것이라고 확신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그 말은 왕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리오가 다니엘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었다는 사실은 선지자가 왕에게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행하신 위대한 기적에 대해 말했음에 틀림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니엘의 증언에는 바벨론에서 행하신 여호와의 기적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탈출할 때 바다가 갈라진 것과 같은 과거 이스라엘의 기적도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이 구절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점은 다니엘이 뛰어난 모범을 보였음
에 틀림없다는 것입니다. 다리우스는 다니엘을 자신의 하느님을 “계속” “섬긴다”고 묘사했습니다. 그는 다니엘의 생활 방식을 알아차렸습니다. 신자가 세상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일관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6:17 [18] 굴 입구에 돌을 놓고 왕과 귀인들의 인장 반지로 인을 쳐서 아무도 감히 다니엘을 구출하지 못하게 하였으니 이는 다니엘의 형편이 변하지 않게 하려 함이었더라 . 돌 위에 드리워진 쇠사슬에 부드러운 점토를 붙이고, 왕과 귀족들은 진흙에 고리를 눌러 인장을 찍었습니다. 점토가 굳은 후에는 봉인을 풀지 않고는 사슬을 제거할 수 없었습니다. 분명히 아무도 왕과 그의 고위 관리들의 이름이 들어 있는 사슬을 제거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니엘은 이제 굴 속에 있었고 탈출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이 차단되었습니다.
6:18 [19] 다리오는 다니엘을 무척이나 존경하고 좋아했을 것입니다. 그가 왕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금식을 시작했고 아마도 선지자의 안전을 위해 (아마도 다니엘의 하나님께) 기도하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다리우스는 모든 "오락"(또한 NASB; "악기", KJV; "음악가", NKJV; "음식", NRSV; Aram. daḥăwān)을 거부했고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다니엘과 함께 굴에서 밤을 보낸 “천사”는 누구였습니까? 그는 천군 천사의 일원이었을 수도 있지만, 이 천상 존재는 신성한 천사의 사자, 주님의 천사였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참조, 창 16:11~14; 22:15~16; 출 3: 2~4; 삿 6:11~26; 13:13~23; 대상 21:16~18). LXX는 본문을 "하나님"이 사자에게서 다니엘을 구했다는 의미로 해석했지만, Lacocque는 "70인역이 잘 이해한 바와 같이 그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임재"라고 설명합니다. 천사는 분명히 다니엘에게 보였고, 이 힘든 시련 동안 주님과 교제하며 밤을 지새운 충실한 늙은 선지자를 생각하면 위로가 됩니다.
하나님의 충실한 종이 구덩이에서 나왔을 때 그들은 그에게서 상처(“상처”)의 흔적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니엘이 굴에 던져질 때도 하나님이 받아주신 것이다.
다리오는 너무 기뻤다. 그리고 두가지 조치를 취한다.

24 왕이 말하여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끌어오게 하고 그들을 그들의 처자들과 함께 사자 굴에 던져 넣게 하였더니 그들이 굴 바닥에 닿기도 전에 사자들이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서뜨렸더라

25 이에 다리오 왕이 온 땅에 있는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되 원하건대 너희에게 큰 평강이 있을지어다

26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라 내 나라 관할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할지니 그는 살아 계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히 변하지 않으실 이시며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의 권세는 무궁할 것이며

27 그는 구원도 하시며 건져내기도 하시며 하늘에서든지 땅에서든지 이적과 기사를 행하시는 이로서 다니엘을 구원하여 사자의 입에서 벗어나게 하셨음이라 하였더라

다니엘을 참소한 자들과 그들의 가족들까지 사자 굴에 던져 넣는다.
14절과 15절을 보면, 다리오 왕이 자신의 조서를 취하할 궁리를 하지만 15절에서 악한 신하들이 다리오 왕을 기만이라도 하는 듯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 부터 다리오 왕은 신하들에게 속았던 것을 알았고 분했을 것이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