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레몬서 개관

BIble Stduy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03 views
Notes
Transcript

들어가면서

빌레몬서는 바울서신 중에 가장 짧은 서신입니다. 하지만 짧다고 해서 얕볼 서신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에베소서, 골로새서를 통해 방대하게 우주적 화해의 이론을 설명해 주었다면, 그것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서 화해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짧지만 그 의미는 깊은 서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자

저자는 바울(몬1:1)이며 독자는 빌레몬과 압비아와 아킵보와 그 가정(몬1:1-2) 입니다.

저작 연대

이 편지도 골로새서, 에베소서와 같은 때인 A.D. 62년 경에 썼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말한 골로새서와 에베소서와 같이 두기고라는 사람을 통하여 전달되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목적

빌레몬은 노예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몬 1:15-16). 하지만 빌레몬이 오네시모가 자신에게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하고 있다 (몬1:18). 이것이 어떤 잘못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오네시모가 도망갔거나, 재정적인 손실을 입혔거나 둘 중에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큰 잘못을 했을 때, 노예는 큰 처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의 잘못을 용서해줄 것을 요청하며, 해방시켜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한 목적으로 몬 서신을 적었습니다.

주제

이 편지의 핵심 주제는 화해이며 용서입니다. 오네시모의 죄를 용서해주고, 그리스도인의 최고의 미덕인 사랑을 베풀어 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빌레몬서의 특징

종 오네시모
바울은 오네시모를 아들과 같다고 말합니다. 오네시모가 그에게 유용하여 투옥되어 있는 동안 자신을 바르게 섬기기를 희망합니다 (몬 1:10-13). 아마도 오네시모는 바울의 사역의 결과로 그리스도인이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익한 존재에서 유익한 존재로 변회 되었고(몬1:11), 노예에서 사랑 받는 형제(몬1:16)로 변했다는 것을 보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오네시모는 주인에게 특정한 잘못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로마 사회에서의 노예 제도
노예제도는 로마 사회 깊숙이 뿌리박고 있었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한 후 로마인들은 종종 그 패배한 지역의 주민들을 노예로 끌고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노예는 그 자녀까지 노예가 되기 때무에 바울이 활동한 시기에는 전 주민의 1/3, 1/4까지 노예였다고 합니다.
사회적으로 노예를 지나치게 폭행하거나 죽이지 않도록 격려했고,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며 스스로 얻을 수 있는 삶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경우에는 돈을 지불하여서 자유인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노예였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에게 법적인 권리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들은 주인의 재량에 따라 매를 맞기도 했고, 합법적으로 결혼도 못했습니다. 그들의 자식 또한 주인의 소유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운명에 결정할 어떠한 권한도 없던 것입니다.
당시 노예에 관한 로마법에는 도망 중인 노예는 주인에게 돌려 보내야 하며, 주인과 사이가 나쁜 종은 주인의 동료나 친구에게 중재를 요청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중재자의 보호하에 있는 것이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로마법을 이해하면 빌레몬서를 더욱 입체적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구조

몬 1:1-3 인사
바울은 여느 서신서처럼 수신자에게 자신을 소개하며 축복의 말씀을 전합니다.
몬 1:4-7 감사와 기도
이어 바울은 전형적인 감사와 기도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복음이 빌레몬의 삶에 영향을 끼치도록 기도합니다. 특별히 5-7까지는 사랑과 믿음에 대해 강조합니다.
몬 1:8-21 호소
오네시모의 이름을 부르면서 이전에는 무익했지만 유익하게 된 오네시모를 환영하고 주의 형제로 받아 들일 것을 권면합니다. 또 빚을 갚아주겠다고 이야기 하며 적극적으로 오네시모의 편을 듭니다.
몬 1:22-25 개인적인 당부와 마지막 인사
바울은 여느 서신처럼 마지막 사람들에게 안부를 전하고 본 서신을 마무리 합니다.

주요 신학주제들

노예 제도에 대한 바울의 태도
이를 두고 많은 사람들이 바울이 노예제도를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논쟁을 펼칩니다. 하지만 바울은 이 땅에서의 신분제도에 집중하기 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눈에는 평등하기 때문에 주님안에서 평등할 것을 강조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