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안 땅을 앞두고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8 views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룹을 인도해야 한다.

Notes
Transcript

약속의 땅을 향하여

여호수아 1:1–9 NKRV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설교뱅크 5 - 약속의 땅을 향하여, The Kings of Israel 기(起): 이야기 시작, 예열 > Chapter 1: 가나안 땅을 앞두고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불러 놓고 하신 말씀을 한마디로 간단히 요약하면 이거예요. “내가 모세를 통해 너희에게 전해 준 율법 있지 않니? 너희는 그 율법을 밤낮으로 묵상해야 돼. 그리고 그 율법이 시키는 대로 철저히 순종하여 지켜야 돼. 그러면 가나안 정복? 그건 내가 틀림없이 책임지고 이루어 줄 거니까 아무 걱정할 것 없어.”

우리는 오늘부터 여호수아 말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호수아 24:29 NKRV
이 일 후에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
여호수아서는 모세의 죽음 이후에 혼란스러운 이스라엘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 바로 세워져가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종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은 다시 한번 하나님 앞에 바르게 서 나갑니다.
여러분, 여러분이 굉장히 의지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 사람이 죽는다면 여러분의 마음은 어떨까요?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의 말을 잘 안듣긴 했지만, 모세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스라엘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러니, 모세가 죽고 난 이후에 그의 빈 자리가 얼마나 컸을까요? 당장, 여자친구, 남자친구랑 사귀다가 헤어져도 그 빈자리가 너무 큰데,, 수십년간 이스라엘과 함께하였던 모세의 빈자리는 얼마나 컸을까요?
은진이는 잘 알 것 같은데,, 그런 말이 있죠. 사람은 또 다른 사람으로 잊는다는 말. 이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통하여서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십니다.
여호수아의 입장에서 이 사건을 바라보면 어떨까요? 굉장히 큰 “부담”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은 이 사건을 이겨낼 열쇠를 주십니다. 그것은 바로 말씀이었습니다.
여호수아가 모세라는 위대한 지도자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뿐이었습니다. 또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이라는 거대한 나라를 이끌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뿐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그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십니다.
여호수아 1:9 NKRV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여러분, 여호와를 위로해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바로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의 삶 속에 굉장히 크고 중요한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대학을 준비하는 과정이 굉장히 크고 중요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는 중요한 대회를 앞두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여러분, 큰 일을 앞두고 굉장히 무섭기도 하고, 떨리기도 하고, 복잡 미묘한 감정들이 들잖아요. 잠이 오지 않을 때도 있고,, 그 때, 하나님을 찾읍시다. 왜냐하면, 위대한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하나님께 기도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하고 아무것도 안하면서, “어라 나 기도했는데 왜 하나님께서 아무것도 안해주시지?”, “나 기도했는데 왜 아무런 일도 안일어나지 ?”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그 안에 기록된 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행이 무엇입니까? 행동이죠? 머리로만 알고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된 대로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