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Notes
Transcript
서론
서론
곽기욱 이름?
정체성
(무빙 웹툰, 드라마-초능력(루모스), 괴물-사랑합니다. 행님, 408호 총각-돈, 헐크-황씨)
길치-너무 많은 샛길, 너무 많은 십자가, 길을 잃어버렸다가 황씨의 도움으로 찾음, 울음
많은 영어 학원, 방황, 생계 수단, 영어가 우상되지 않도록, 전도의 사명, 선교사로서 준비
본론
본론
빛과 대조되는 어둠의 일은 무엇인가?
에베소서 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에게 마땅한 바니라”
무엇인가를 정의할 때 서양적 방식은 무엇이 아닌 것을 먼저 말한다.
빛을 말하기 위해서 어둠을 먼저 말하는 방식이다.
음행, 결혼 관계 밖에서 일어나는 모든 성적 만족을 구하는 행위이다. 동성애, 포르노
결혼 관계 안에서 성 관계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방법이다.
온갖 더러운 것, 정욕이 드러나는 모든 행위이다. 술취함, 음담패설, 나쁜 말, 욕
탐욕, 절제되지 않은 욕망이다. 더 많은 돈, 음식, 집등을 얻고자 하는 마음, 타인의 것을 탐냄, 우상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과 희롱하는 말- 감사치 않음, 은혜를 망각함으로써 자기 연민에 빠져 자신을 위로하고 욕망을 채우려 함
에베소서 5:5–6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빛의 자녀답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에베소서 5:1–2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에베소서 5:8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로서 근본적인 정체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참된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반영하는 존재로 새롭게 지음을 받았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다.
삼위하나님이 사랑으로 하나됨을 우리에게 반영하신다.
1.하나님은 영원한 관계 가운데 존재하신다.
인간은 일시적인 관계보다는 지속적인 관계에서 성장한다.
한 가정에서 꾸준히 양육받지 못했거나 부모와 일찍 헤어진 자녀들이 성장 과정에서 고통을 겪는다.
지속되는 결혼 관계, 우정, 공동체 안에서 건강히 성장할 수 있다.
2.하나님은 다수의 위격으로 존재하신다.
홀로 고립된 환경이 아니라 가족이나 공동체와 같이 여럿이 함께하는 환경 속에서 성장한다.
혼자 살 때보다는 결혼하여 함께 살 때 성장한다.
3.하나님은 동등한 관계 가운데 존재하신다.
인간은 나이, 인종, 지위, 성별에 상관없이 서로 동등하게 준중해야 한다.
4.하나님은 서로 다른 위격이 서로를 위해 섬기는 상보적인 관계 가운데 존재하신다.
인간은 다양한 구성원이 서로 조화되는 환경에서 성장한다.
인간은 남자와 여자로 창조되었고 결혼도 이성 간에 하도록 계획되었다.
5.하나님은 질서 있는 관계 가운데 존재하신다.
인간은 권위와 순종이 이루어지는 역할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 순종하시지만, 우월과 열등이 없다.
부모는 자녀에 대해, 남편은 아내에 대해 권위를 가지며 또한 순종하지만, 서로의 존엄성은 완전히 동일하다.
6.하나님은 사랑의 관계 가운데 존재하신다.
인간은 서로를 사랑하는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사랑은 모든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사랑은 서로의 유익을 위해 섬기는 헌신을 의미한다.
결혼도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공개적으로 약속함으로써 맺어지는 연합으로 이해된다.
결혼은 인간 사회에서 중심적 위치에 있다. 이는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에 맺어진 사랑의 관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결혼은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통일시키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준다.
결혼은 지속적인 관계이자 상보적인 관계로서 연합을 이루기 위해 만들어졌다.
동성애는 이를 반대한다.
동성애적 성향을 가진 사람을 사랑하되 그들의 구원 문제에 대해서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결론
결론
빛의 자녀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에베소서 5:9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그리스도의 선하심을 따라 타인을 너그럽게 대하는 마음
그리스도의 의를 따라 순종하며 살아가는 생활
그리스도의 진리를 정직하게 대면하는 자세
에베소서 5:14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
이사야 60: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집을 떠난 탕자, 어둠에 있던 사람들, 인생의 밑바닥에 있던 사람들은 비참함을 안다.
집을 떠나지 않은 탕자, 잠들어 있던 사람들, 인생의 밑바닥을 정죄하면서도 알고 싶어 한다.
에베소서 5:10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하나님은 우리의 소중한 몸을 함부로 몰아대며 어둠의 영역까지 가지 않기를 원하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