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성찬식에 참야해서 빵과 포도주를 마실 것입니다. 이 빵과 포도주는 예수님의 살과 피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이 예식에 참여할 때 나뉘어진 빵과 포도주를 보며 에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몸이 찢기시고 피를 흘리셨음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먹고 마시므로 우리가 그분의 죽음을 통해 우리의 죄가 씻겼고 영원한생명을 얻었음을 기억합시다.
또한 이 떡과 피를 마시므로 그분께서 우리 안에 계심을 더욱 확실히 알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내 안에 살아계심을 확신하며 그분의 뜻을 따라 살아가기를 힘쓰는 우리가 됩시다.
더나아가 예수님이 우리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빵과 포도주를 마시는 옆의 친구들에게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머리되신 예수님 안에 우리는 그분의 몸으로 존재합니다. 예수님으로인해 우리가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기억합시다. 빵과 포도주는 예수님의 살과 피입니다. 이것을 먹고 마시므로 예수님이 나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먹고 마시면서 우리의 죄를 기억하고 회개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나를 구원하셨음을 감사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또한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신 것처럼 내 옆에 친구들 안에도 계시다는사실을 믿으며 우리가 한공동체, 한 가족임을 믿으며 서로 사랑하도록합시다.
이 거룩한 성찬의 예식을 가볍게 함부로 보내지 않고 성찬의 의미를 되새기며 감사함으로, 그리고 기쁨으로 빵과 포도주를 마시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