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필요해!
Notes
Transcript
간증 프로그램 : 간증 집회 - 유익 그러나 경험의 차이는 있다
간증 이후에 타락? 실패하는 이들 -> 끊임없는 확인의 자리가 필요하다
경험 그 이후에 믿음! 믿음이란? 이미 이루어진 것을 믿는 것! 이미 예수께서 다 이루셨다. 나의 경험과는 상관없다. 그러나 경험을 요구한다. 기적을 요구한다. ‘경험'을 위한 열심 - ‘기적’을 보기 위한 노력
엘리야의 여정은 마치 그리스도인의 여정과 같다.
엘리야의 여정은 마치 그리스도인의 여정과 같다.
1 하나님의 부르심 - 도망 (숨음) 그릿시냇가, 사르밧 과부의 집
2 하나님의 보내심 - 아합과 바알 선지자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
본문의 갈멜산 전투(대결)은 엘리야에게 매우 불리한 대결
1)갈멜산이란 장소는 바알 숭배의 본거지
김정우 책 82p
모든 우선권을 바알 선지자에게 넘기는 엘리야 (우선순위 - 종교의 우선순위)
1 제물 선택권의 우선권
2 장소의 우선권
3 시간의 우선권
4 싸움 방법의 우선권
그러나 우선권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상’이다. 기독교 신앙이란 무엇인가? 기독교는 ‘누구’를 믿느냐? (본문에서 중요한 포인트)
제물 - 장소 - 시간 - 방법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제물 - 장소 - 시간 - 방법을 더 우선순위에 두고 있지 않은가? (인간 안에 있는 종교성)
(지난 설교) 우상 - 우상숭배자들의 구체적인 모습 : 세상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들추어냈다. (세상의 풍요 앞에서 머뭇머뭇거리다)
오늘 바알 선지자들의 종교적인 모습 (기독교의 종교적 모습과 비교) (왕상 18:26) 바알의 이름을 부름!
(왕상 18:28) 1)큰소리 2)규례 : 자해 - 인간이 할 수 있는 최대한 노력 - 바알 제사장들의 모습 : 잘못된 열심 - 최선을 다하면 된다?
최고가 되면 된다? (질문)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왕상 18:29) 미친 듯이 떨들어 : 오전 내내
(생각해보기) 그리스도인의 열심은 타종교의 열심과 무엇이 다른가? 혹시 나의 공허함을 다른 것으로 채우려는 시도는 아닐까? 영적 교만///
(적용) 우리가 사는 세상 그리고 문화
바알은 지금의 돈과 같다.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어주는 신이다.
미디어의 영향, sns 의 영향 : 눈에 보이는 것을 쫓는다.
(결론) 그리스도인이라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결론) 그리스도인이라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 : 하나님의 마음
1 (왕상 18:20)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여줌 (실물교육)
예배의 회복이 필요해!
무너진 제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엘리야는 제단을 수축한다. 무너진 제단은 현재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를 보여준다. 이스라엘백성에게는 ‘예배’가 없다. 예배의 의미 : 하나님과의 관계 -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느냐? 이스라엘 백성에게 예배의 회복 :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 절실했다. 그래서 엘리야를 통해 하나님은 제단을 수축하신다. 수축 = 복구, 치유
하나님의 마음 : “내가 예배를 복구할거야, 내가 너희 마음을 치유해줄거야!”
2 (왕상 18:31) 돌 열두개
언약의 회복이 필요해!
본문에 등장하는 내용 묵상 (다른 본문과 연계)
열두 돌의 역사 (모세, 여호수아)
1 모세 (출 24:4) 언약을 맺은 후 쌓았다.
2 여호수아 (수 4:20-24) 요단을 건넌 후 쌓았다. (홍해 - 요단에서의 경험)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하기 위한 증거! 열두 돌은 하나님을 증거한다. 그러나 현재 이스라엘은 실패하고 있다고 꼬집어 말한다. 너희는 이스라엘이다! 하나님께서 직접 주신 이름 : 그 언약을 회복해야 한다.
하나님을 경험했지만, 나 또한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완성하셨고 성취하셨다. 엘리야는 성취되기 전에 돌을 쌓는다. 그러니 우리도 ‘믿음으로' 돌을 쌓아야 한다.
3 (왕상 18:32-35)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고 기도한 엘리야
기도의 회복이 필요해!
(왕상 18:36-37) 완성과 성취를 믿는 믿음의 행위는 기도이다. 믿음의 삶은 기도와 항상 함께 한다. 그리고 기도의 덕목은 ‘겸손'이다. 믿음은 기도하게 만든다. “나는 할 수 없고, 하나님만 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하나님되심 그리고 나는 주의 종됨을 고백한다.
오늘도 하나님을 경험하길 기도합니다. (렘 33:3) 2024년 다음세대 중심 구절 :내가 그리고 공동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