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서의 배경과 역사적 위치

사무엘서 강해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331 views
Notes
Transcript
사무엘서 강해 01

사무엘서의 배경과 역사적 위치

사사시대에 사사들을 세워서 이스라엘을 통지하는 내용이 사사기입니다. 약 305년(어셔) 정도 사사시대가 지속된 것을 보고 있음
사사 시대에서 왕정기로 넘어가는 과도기 상의 아야기

사무엘서의 기록자

기록자에 대한 분명한 기록이 남아있지는 않습니다.
사무엘서 25장에서 사무엘이 죽은 후의 기록이 있는 것으로 봐서 사무엘 혼자 기록한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사무엘이 자신과 관련된 내용을 기록하거나 자료를 남겨 후대의 사람이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당시의 시대상

사무엘상이 당시에 어떤 시대상황과 어떤 영적 상태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지 알기 위해서 사사기 마지막 절을 보겠습니다
사사기 마지막 절 / 이스라엘의 상태
(삿21:25) 그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눈에 옳은 것을 행하였더라.
모세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데리고 나온 이후로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을 대신에서 그들을 인도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셨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사람인 왕을 요구하고 하나님을 거부한 것입니다.

사무엘서의 특징

l 사무엘상과 사무엘하로 구분된 것은 후대에 나뉜 것이고 두 책은 사무엘의 책들 이라는 제목으로 한 권으로 이루어진 책이었습니다.
l 책 제목은 내용의 첫 부분의 중심인물이 사무엘이기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l 사무엘서는 사사시대가 끝나면서 왕정기가 시작되는 과도기 과정을 기록한 책입니다.
l 마지막 사사였던 사무엘을 통해서 어떻게 다윗왕이 세워지는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사무엘 이전에는 엘리가 사사겸 제사장이었습니다.)
l 예수님께서 왕으로 오셔야 하기 때문에 다윗을 그 왕의 집으로 세워주시는 내용을 기록한 책입니다.
l 사무엘은 성경의 다른 인물들과 다르게 흠을 찾아 보기 힘든 성경의 인물입니다. 다윗은 간음을 했고 야곱은 아버지를 속여서 장자권을 찾아오고, 노아는 술취해서 죄를 짓고 아브라함은 아내를 누이라 속여 목숨을 구하려고 하고 모세는 살인을 하는 등 성경의 대부분의 인물들이 크고 작은 흠결들을 가지고 있는 반면 사무엘은 흠을 찾아 보기 힘든 인물입니다.
l 한나, 사무엘, 다윗이 주님을 기쁘게 한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l 이야기의 전개는 엘리 -> 사무엘 / 사무엘 ->사울 / 사울 -> 다윗 순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l 교회에 영적인 적용 교회의 머리는 누구신가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분은 눈에 보이지 않으십니다.눈에 보이는 목사 나 감독을 왕이나 지도자로 예수그리스도 위에 놓으면 안됩니다.

사무엘서의 기록연대

(삼상27:6)이에 아기스가 그 날에 시글락을 그에게 주었으므로 시글락이 이 날까지 유다 왕들에게 속하느니라.
“시글락이 이 날까지 유다 왕들에게 속하느니라(27:6)”라는 언급과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다른 기사를 볼 때 사무엘서는 B.C 931년 국가의 분열 이후 기록됐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유다 왕들”이라는 표현은 남북으로 갈려진 후 사용된 표현입니다.
남왕국과 북왕국을 나뉘던 시점인 B.C 931년 이후 기록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B.C. 722년에 일어난 북왕국의 멸망을 언급한 부분이 없는 것으로봐서 그 이전 시기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사무엘서의 내용 연대

사무엘상은 B.C. 1150년경에 일어난 사무엘의 출생부터 시작해서
B.C. 1010년 사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약 140년간의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11세기 후반부에서 10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철기시대에 해당합니다.
사무엘은 모세와 아울러 왕, 선지자, 제사장의 삼중직(三重聯)올 동시에 수행한 구약 인물로 등장합니다.
사무엘을 이 세 가지 직분을 아주 잘 수행한 사람입니다.
사무엘은 엘리라는 시대에 타락한 제사장의 집에서 키워졌지만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주님 앞에서 올바른 신앙을 키워갔던 인물로 설명하고 있는 점이 위대합니다.
그가 나중에 사사로 제사장으로 통치자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왕을 세우라고 하시자 자신의 위치에 연연하지 않고 사울에게 그리고 다윗에게 왕의 권위를 넘겨주는 일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무엘은 어떤 댓 가를 받거나 정치적 거래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는 자신의 소임을 말씀에 순종함으로 잘 마치고 역사의 뒤로 사라지게 됩니다.
본 장에서 사무엘의 역사 기록은 삼손의 경우처럼 아주 일찍 부터 시작된다. 즉 그의 이야기는, 침례요한이나 모세 그리고 우리 주님의 역사처럼, 태어나기 전부터 시작되고 있고 그들의 어머니의 이야기 부터 시작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성경의 인물 증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보다 좀 더 많은 주목을 받으며 그리고 좀 더 일찍 보통 사람들과 구별 되면서 세상 속으로 들어오는데, 사무엘이 그런 사람들 가운데 하나였다.
삼손의 이야기는 약속의 아이'로 소개했다.(삿13장)
그러나 사무엘의 이야기는 그를‘기도의 아이’로 소개한다. 즉 어머니 한나의 기도 응답으로 얻게 된 아이로 등장합니다.
삼손 : 천사의 약속으로 삼손을 얻게 됨
(삿13:2)¶ 소라 사람으로 단 사람들의 가족에 속한 자 중에 마노아라는 이름의 어떤 사람이 있더라. 그의 아내는 수태하지 못하므로 아이를 낳지 못하더라.
(삿13:3){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이르되,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으나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사무엘 : 기도로 사무엘을 얻음
(삼상1:11)서원하여 이르되, 오 만군의 {주}여, 만일 주께서 참으로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기억하시며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주의 여종에게 사내아이를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토록 그를 {주}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니라.
삼손의 탄생은 주의 사자에 의해 그의 어머니에게 예언 되었다. 반면 사무엘의 경우에는 그의 어머니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했다. 두 경우를 통해 우리는 말씀과 기도에 의해 기사(奇事)와 이적(巽蹟)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된다. 사무엘의 어머니는 한나 인데, 그녀는 본 장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등장한다.
사무엘서는 엘리 제사장과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을 등장시켜서 사무엘과의 대조를 통해 이들의 영적상태를 비교시켜 일깨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데 엘리는 듣지 못합니다.
사무엘은 주님 앞에서 잘 섬기고 있지만 엘리의 두 아들은 주님 앞에서 악한 행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엘리와 그의 두 아들은 당시의 영적으로 얼마나 타락했고 어두웠는지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의 도입부로 한 시대가 어떻게 저물고 새로운 시대가 등장하는 지를 보여주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지파의 이름 알아 보기(그리고 외워보기)

야곱의 12아들
아들이름
어머니 이름
설명
1
르우벤
레아
장남 아버지 침상을 더럽힘
2
시므온
레아
3
레위
레아
영토를 받지 못함
4
유다
레아
메이아가 옴
5
빌하(라헬의 여종)
6
납달리
빌하(라헬의 여종)
7
실바(레아의 여종)
8
아셀
실바(레아의 여종)
9
잇사갈
레아
10
스블론
레아
11
요셉
라헬
12
베냐민
라헬
야곱의 두 아내의 아들이 이스라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도권을 다투는 형제로 두각을 나타낸 아들을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요셉
이렇게 다섯 아들이 주도권 경쟁을 하게 됩니다.
르우벤: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혀서 장자의 자리를 빼앗깁니다.
(창35:22) 이스라엘이 그 땅에 거할 때에 르우벤이 가서 자기 아버지의 첩 빌하와 함께 누웠는데 이스라엘이 그것을 들었더라. 이제 야곱의 아들은 열두 명이더라.
(대상5:1) 이제 이스라엘의 맏아들인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그는 맏아들이었으나 자기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게 하였으므로 그의 장자권이 이스라엘의 아들인 요셉의 아들들에게 주어졌더라. 계보는 장자권에 따라 계수할 것이 아니니라.
시므온과 레위: 과도한 폭력성으로 저주를 받게 됩니다.
레아의 딸 디나가 세겜 청년에게 몸이 더럽혀 집니다.
이때 시므온과 레위가 속임수로 세겜 사람들을 죽입니다.
(창34:25)¶ 셋째 날 그들이 고통 중에 있을 때에 야곱의 아들들 중의 두 아들 곧 디나의 오라비 시므온과 레위가 각각 자기 칼을 가지고 담대하게 그 도시를 습격하여 모든 남자를 죽이고
(창34:26)칼날로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을 죽이며 디나를 세겜의 집에서 데리고 밖으로 나왔더라.
이 일로 두 아들은 야곱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창49:5)¶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잔인한 도구가 그들의 처소에 있도다.
(창49:6)오 내 혼아, 너는 그들의 은밀한 일에 가담하지 말며, 내 존귀야, 너는 그들의 모임에 연합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분노 중에 사람을 죽이고 자기들의 의지대로 벽을 파내려 갔도다.
(창49:7)그들의 분노가 맹렬하므로 그것이 저주를 받고 그들의 진노가 잔인하므로 그것이 저주를 받으리라. 내가 그들을 야곱 안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안에서 흩으리로다.
나중에 레위는 땅의 유업을 받지 못하고 이스라엘 전역에 흩어져 살게 됩니다.
시므온은 유다지파 안에 분깃을 받지만 그것도 나중에 존재 의미가 약해지고 유다시파에 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유다가 메시아가 나올 지파로 택함을 받게 됩니다.
유다가 리더가 된 것은 유다가 하나님 앞에 가장 올바른 모습을 보여서가 아닙니다.
유다는 자신의 잘못을 뉘치는 것을 잘 했고
형제들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주도해서 입니다.
유다는 동생 요셉을 팔아버리는데 앞장 섰지만
나중에 요셉 앞에서 동생 베냐민을 위해 인질이 될 것을 자원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며느리와의 성적 죄를 지었을때도 자신의 권위로 누루지 않고 며느리의 지적에 잘못을 인정하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리더의 자세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지체간에 화합을 이끌고 자기 희생을 감수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잘못을 인정할 줄 모르는 리더는 자신을 하나님의 위치에 올려놓는 죄를 범하기 쉬울 것입니다.
요셉은 장자 르우벤의 범죄로 인해서 르우벤 대신에 장자의 위치를 얻게 되고 갑절의 축복을 받아서 자신의 두 아들 므나셋과 에브라임 두 아들이 지파를 이루게 되고 요셉은 두 지파의 아버지가 됩니다.
작은 아들 에브라임은 북이스라엘의 10지파를 이끄는 리더 역할을 하게 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