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임금님

복음의 다양성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0 views
Notes
Transcript

서론

안데르센 동화
옛날 어느 나라에 욕심 많은 임금이 있었다.
하루는 거짓말쟁이 재봉사와 그의 친구가 임금을 찾아왔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옷을 만들어 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입을 자격이 없고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특별한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임금은 기뻐하며 작업실을 내주고, 신하들에게 두 사람이 작업하는 것을 살피라고 명령합니다.
아무리 보아도 신하들의 눈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지만, 어리석음이 탄로날까 두려웠던 신하들은 모두 멋진 옷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재봉사는 임금에게 옷이 완성 되었다며 입어볼 것을 권하였고, 옷이 전혀 보이지 않았지만 임금 역시 어리석음을 숨기기 위해 옷이 보이는 척 합니다.
결국 임금은 입을 자격이 없고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는 새 옷을 입고 거리행진을 하였습니다.
그 모습을 본 한 아이가 "임금님이 벌거벗었다!"라고 소리치자, 그제서야 모두 속은 것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아담과 하와는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Genesis 2:25 NKRV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벌거벗은 모습은 세상에 죄가 들어온 뒤에 수치가 되었습니다.
Genesis 3:7 NKRV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아담의 범죄함 이후에 옷을 입는 것은 매우 정상적입니다.
자신의 죄인 됨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자신의 죄인 됨을 가리기 위해 여러가지 것을 이용해서 감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속일 수 있어도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죄인 됨을 감출 수 없습니다.

본론

1. 세상에 죄가 들어와 벌거벗음이 수치가 된 일을 가려 주시는 은혜 언약은 무엇인가(창3:21)?
하나님께서 죄인의 벌거벗은 수치를 가려 주시는 은혜를 언약으로 주십니다.
Genesis 3:21 NKRV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동물의 가죽옷은 동물의 죽음을 전제로 합니다.
누군가의 희생을 통해 사람의 수치가 가려질 수 있음을 눈으로 보여주는 예표입니다.
2. 거라사 광인은 어떤 상태에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막5:2-5; 15)?
더러운 귀신 들렸습니다.
밤낮 무덤이나 산 사이에서 나왔습니다(고립).
쇠 사슬로 매이고 고랑으로 매였으나 귀신의 힘으로 깨뜨렸습니다. 사람은 제어할 힘이 없습니다.
소리지르고 돌로 자기 몸을 해쳤습니다.
옷을 입고 있다는 표현은 그 전에 옷을 입지 않았음을 말해준다.
귀신의 손에서 놓임을 받고 옷을 입고 차분하게 앉아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1세기에 무슨 귀신 이야기인가? 귀신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귀신이 있다고 말합니다. 귀신의 정체는 무엇인가? 하나님을 대적하는 타락한 천사들의 무리입니다. 사람은 귀신 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귀신들리지 않더라도 예수님 믿기 전에 모든 사람은 귀신의 수장인 마귀의 권세 아래에 놓여 있는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다고 말합니다.
Ephesians 2:2 NKRV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죄로 인하여 사람들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고립되고 관계가 끊어진 존재입니다.
Romans 3:23 NKRV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어느 누구도 도울 수 없는 절망적인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매우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소리지르고 자해하며 벌거벗은 몸으로 자기 의지대로 살 수 없는 존재와 같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우리 모두는 거라사 광인과 같은 비참한 존재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비참함에서 우리가 벗어날 수 있을까요?
3. 거라사 광인이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막5:6-9, 막15:1-2; 20; 34)?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왕으로서 찾아오시는 분입니다.
하늘 보좌에서 이 땅에 오실 뿐 아니라 사람을 찾아오셨습니다.
귀신의 이름은 군대였습니다.
군대는 로마 군인의 편제 속에 군단에 속한 인원을 말합니다.
5천명의 군인들과 같은 엄청난 존재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으로서 말씀 한 마디로 제어하십니다.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귀신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아봅니다.
엎드리지만 대적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을 알아보지만 순종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자신들의 숨을 곳을 찾습니다.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그를 고치시고 용서하고 회복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주님의 삶의 마지막에 나온다고 말한다. 거기서 우리는 발가벗겨진 예수님을 발견한다.
감옥에 갇힌 예수님, 성문 밖에 소외되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고 울부짖는 예수님을 만난다. 이것이 대답이다.
예수님이 귀신 들린 자를 고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사람은 비록 죄인이었지만 예수님이 그 사람과 자리를 바꾸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우리의 대리자가 되셨다. 예수님이 이 사람의 삶에 들어오셔서 그를 고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이 그를 위해 죽으셨고 죗값을 치르시고 본질상 이 모든 것을 친히 담당하셨기 때문이다.
그분이 발가벗겨짐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옷을 걸칠 수 있다. 그분이 가장 깊은 좌절과 고뇌에 던져짐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알고 내적인 고요함을 누릴 수가 있다.
귀신들린 자의 비참함은,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께 쏟아진 고통과 고뇌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도구가 되었다. 마가복음의 중심 가르침 가운데 하나는 예수님이 우리의 대리인이라는 것이다. 그분은 자신의 생명을 우리를 위한 대속물로 주셨다(막 10:45 참조).
우리 자신의 삶 속에서 죄의 권세를 깨뜨릴 수 있는 건 오직 그분의 희생적 죽음에 대한 아는 것 뿐이다.
이를 통해 자력 구원을 향한 우리 노력이 잘못되었음이 드러나고, 그것들이 사실상 불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스스로를 구원하기를 멈출 때, 우리를 지배하고 속박하는 것들이 더는 힘을 쓰지 못한다.
사탄이 우리에게서 힘을 잃게 된다.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Mark 10:45 NKRV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예수님과 예수님의 하신 말씀과 일에 우리 자신을 맡겨야 합니다.

결론

4. 거라사 광인이 변화 된 후에 고향으로 돌아가 어떤 일이 있었는가(막5:18-20)?
예수님의 제자 수에 들지는 않았지만 하나님의 백성 됨을 알 수 있다.
데가볼리 열 개의 도시라는 의미로 한 사람이 열 개의 도시를 새롭게 하는데 쓰임 받는다.
데가볼리는 이방인의 땅으로서 선교 사역으로 나아가는 길이 예비된다.
언약 공동체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