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된 심판의 성취, 분열 왕국의 시작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51 viewsNotes
Transcript
삼 일 만에 여로보암과 모든 백성이 르호보암에게 나아왔으니 이는 왕이 명령하여 이르기를 삼 일 만에 내게로 다시 오라 하였음이라
왕이 포학한 말로 백성에게 대답할새 노인의 자문을 버리고
어린 사람들의 자문을 따라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니라
왕이 이같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여호와께서 전에 실로 사람 아히야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게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심이더라
온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말을 왕이 듣지 아니함을 보고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하고 이스라엘이 그 장막으로 돌아가니라
그러나 유다 성읍들에 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르호보암이 그들의 왕이 되었더라
르호보암 왕이 역군의 감독 아도람을 보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쳐죽인지라 르호보암 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
이에 이스라엘이 다윗의 집을 배반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더라
온 이스라엘이 여로보암이 돌아왔다 함을 듣고 사람을 보내 그를 공회로 청하여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으니 유다 지파 외에는 다윗의 집을 따르는 자가 없으니라
분열왕국의 시작
오늘 본문을 통해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의 어리석은 선택을 볼 수 있다.
르호보암 왕은 아버지 솔로몬 왕과 함께 섬겼던 노인들의 조언을 무시하고, 자기와 함께 섬기고 자란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어리석은 선택을 한다.
15절을 보니 성경은 이 선택의 어리석음이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난 것이라고 말합니다.
앞서서 어떤 예언이 있었죠? 여로보암에게 선지자 아히야가 여로보암에게 이 나라를 솔로몬의 손에서 열지파를 떼어 내게 주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솔로몬의 죄 때문이죠. 솔로몬이 많은 여인들의 신들을 따라 시돈사람의 신, 모압의 신, 암몬의 신을 경배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때부터 하나님의 심판은 시작됩니다. 솔로몬의 배교와 불신앙에 대한 심판이 시작되는 것이죠.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통일 이스라엘은 분열이 시작됩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분열되기 시작한 것이죠.
르호보암은 자신의 아버지 솔로몬, 다윗의 지파인 유다지파와, 베냐민 지파만 다스리는 왕이 되고, 나머지 이스라엘 지파는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우게 됩니다.
저는 오늘 바로 이 ’분열’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몇일전 화요일에 성현형제님께서 집을 오픈해주셔서 예배팀리더십과 함께 교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같이 교제하다고 그런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시카고 지역에 분열되고 찢어지고 나뉜 교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민교회들이 나뉘고 분열되고 찢어진 경우들이 많다고 들었었는데요, 시카고에 있는 교회들도 너무나 많이 분열되고 깨졌다는 이야기들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이야기들을 들으며 제안에 감동이, 와! 교회의 하나됨을 위해서 힘써 기도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할렐루야!? 몸은 나눠질수 없는 것입니다. 물론 건강하게 교회가 교회를 낳으며 건강하게 개척될 수 있습니다.
마치 사도바울과 바나바를 안디옥교회가 파송하여 많은 교회가 개척된 것 처럼요. 그러나 분열로 찢어지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교회는 하나되는 곳입니다. 아멘!?
하나님은 하나되게 하는 영이십니다. 그분 자체가 연합이세요! 성부,성자,성령이 완전한 하나됨을 이루고 계십니다. 그러기 때문에 성령님은 우리를 하나되게 하십니다. 교회를 하나되게 하십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엡4:3
화평의 매는 줄로 성령께서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아멘!?
그러나 사단은 분열케하는 영이에요, 나뉘게 하는 영입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분열왕국의 시작이 어디에서 시작되었습니까? 바로 솔로몬의 나뉜 마음 때문입니다. 그의 마음이 하나님께만 두지 않고, 다른 신들에 마음을 두었어요. 그것이 분열의 시작이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에게 온전한 마음을 원하십니다. 성경에 너희가 너희가 온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만나리라;! 라고 말합니다! 렘 29:13
너희가 너희의 온 마음으로 나를 찾을 때 너희가 나를 찾고 나를 발견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온 마음’을 원하세요! 여기에서 온마음은 나뉘지 않은 마음입니다.
여러분 이시간 우리의 마음을 점검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께로 향하는데 있어서 나뉜 마음은 무엇인가? 내안에 하나님께 온마음으로 나아가는데 있어서 나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돈입니까? 관계입니까? 아니면 다른 그 무엇입니까?
그것이 바로 우상입니다.
이스라엘의 분열왕국의 시작은, 솔로몬의 나뉜마음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안에 하나님께로 온전히 향하지 못하게 만드는 나뉜 마음이 있다면 이시간 회개하고 돌이키길 원합니다!
기도1) 성경말씀을 붙잡고 기도합시다. 너희가 온마음으로 나를 찾을때 나를 찾고 발견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주님,. 우리안에 혹여 솔로몬처럼 나뉜마음들이 있다면 이시간 돌이키길 원합니다. 그것이 혹여 염려나 근심이라면 그 또한 회개하길 원합니다. 주님 우리의 나뉜마음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온마음으로 주를 구하며 찾습니다!!
2) 시카고 온누리교회의 하나됨을 위해, 그리고 시카고 지역의 교회들의 하나됨과 연합됨이 풀어지게 하소서! 주님 분열이 틈탄다면 그 분열의 담을 허무소서!! 하나되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가 있게하소서! 우리교회의 하나됨을 넘어 시카고 지역교회들이 연합하여 주를 찾게 하시고 경배하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