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안에서 기쁘게 하라
Notes
Transcript
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먼저 영상을 한번 볼까요? 신생아 부모의 밤이라는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면, 부모가 된다는게 참 대단한 것 같아요. 댓들에 이런 글을 발견했습니다. PPT 자료 사진 3개
지금 우리가 있기까지의 부모님의 희생과 섬김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댓글처럼 부모가 되어 자신의 모든 꿈과 여가, 취미를 포기하면서 우리를 키워주신 것입니다.
어버이 주일을 맞이하여, 부모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부모님께 사랑을 실천하는 다윗 공동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오늘 본문의 문맥을 살펴보면,
9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옛 사람을 그 행실과 함께 벗어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이 새 사람은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참 지식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 옛사람 곧 죄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 사람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새사람을 입는다는게 어떤거에요?
12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사랑 받는 거룩한 사람답게, 동정심과 친절함과 겸손함과 온유함과 오래 참음을 옷 입듯이 입으십시오.
13 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납하여 주고, 서로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과 같이,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십시오. 사랑은 완전하게 묶는 띠입니다.
이를 다시한번 정리합니다.
17 그리고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분에게서 힘을 얻어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새 사람을 입은 자는, 어떤 말이든 행동을 하든지 주님의 이름으로 했다고 할 수 있게 행동하라는 것이에요. 이런 거에요. 여러분이 어떤 행동을 하고 나 미숙이 아들이에요. 라고 말할 수 있게끔 행동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행동하고 나 미숙이 아들입니다 라고 말해야한다면, 아무렇게나 행동하지 못하겠죠?
이러한 새로운 정체성과 새로운 삶을 가르쳐준 다음, 구체적으로 가정에서의 적용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본문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마땅한 행동이에요.
20 자녀 된 이 여러분, 모든 일에 부모에게 복종하십시오. 이것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일입니다.
성경은 모든 일에 순종하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 일이란, 부모님이 우리를 가르쳐주시고, 양육하는 모든 일을 의미합니다. 마땅한 효를 가르치고, 선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는 것, 우리가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쳐주는 모든 것들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청소해라, 공부해라, 돈 아껴써라,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라,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 이런 거에요.
또한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주고,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훈계하고 양육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맡겨주신 가장 첫번째 일입니다.
사랑하는 다윗 공동체 여러분,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새로운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부모님의 하는 일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주는 일이에요. 그렇죠? 그런데 여기중에서 부모님이 아직 하나님을 믿지 않는 친구들이 있죠? 그런 친구들에게는 이 말씀이 해당되지 않는 걸까요? 아니에요. 여러분들에게 말씀을 가르쳐주는 목사님, 저, 선생님, 부장집사님이 여러분의 영적 아버지, 어머니가 되어주어 말씀을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가 부모에게 순종해야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예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자녀 된 이 여러분, 모든 일에 부모에게 복종하십시오. 이것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일입니다.
모든 아이들을 직접 키우고 케어할 수 없으니, 하나님은 육신의 부모를 대리 부모로 세워주셨습니다. 부모님은 하나님이 세워주신 것이죠. 마치 부모님이 안계실 때, 첫째 형이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 하는 것처럼, 선생님이 잠시 자리를 비울 때 반장이 선생님의 역할을 대신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부모님께 순종하고, 부모님을 공경함으로 진짜 부모님이 되시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20 누가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자기 형제자매를 미워하면,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 보이는 자기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이 말씀처럼, 보이는 부모님께 순종하고 공경하지 않는 사람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공경할 수 없는 것이죠.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이 세워주신 가정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부모님께 순종하고, 부모님을 공경함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합니다. 그것이 자녀된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효입니다.
사랑하는 다윗 공동체 여러분, 부모님께 순종함으로 주님을 섬기고, 기쁘게 하는 자녀가 되기를 간절히 축복합니다. 어버이주일을 맞이하여 부모님께 찾아가 사랑한다고, 감사하다고, 부모님의 희생 덕분에 제가 잘 자라게 되었다고 안아드리며 부모님의 기쁨이 되는 자녀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