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설교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9 viewsNotes
Transcript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성경책명 약자표
로고스성경소프트웨어 사용자 모임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으로 만들기 위한 셋팅 * 메모장
1. 로고스는 ( )이다.
1. 로고스는 ( )이다.
Faithlife Corporation은 로고스 성경 소프트웨어 외에도 다양한 기독교 관련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기술을 통해 신앙 생활을 지원하고 교회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에는 성경 연구, 교회 관리, 교육,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솔루션들이 포함된다. 다음은 Faithlife가 제공하는 몇 가지 주요 서비스와 제품이다.
Faithlife Proclaim(페이스라이프 프로클레임): https://proclaim.logos.com/ 교회 예배를 위한 전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예배 시간에 사용되는 시각 자료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Faithlife Groups(페이스라이프 그룹스): https://faithlife.com/ 교회나 신앙 공동체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이 플랫폼을 통해 소통, 자료 공유, 공동의 성경 공부 등을 할 수 있다.
Faithlife Ebooks(페이스라이프 이북): https://ebooks.faithlife.com/ 기독교 전자책 스토어 및 리더 앱이다. 다양한 기독교 도서, 성경 연구 자료, 신앙 관련 책들을 제공한다.
Faithlife TV(페이스라이프 티브이): https://faithlifetv.com/ 기독교 가족을 위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성경 연구 비디오, 어린이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설교 등 다양한 기독교 콘텐츠를 제공한다.
Faithlife Equip(페이스라이프 이큅): https://faithlife.com/transition-faq 교회 관리 및 디지털 자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교회 데이터베이스 관리, 디지털 기부,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을 포함한다.
Mobile Ed(모바일 에드): https://www.logos.com/mobile-ed/courses 신학 및 성경 연구를 위한 온라인 코스와 비디오 강의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자신의 속도에 맞춰 신학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런 서로 다른 서비스가 하나처럼 유기적으로 사용할 뿐 만아니라 각각의 서비스 안에서도 다양한 필요들을 채울 수 있도록 되어있다. 기독교와 관련된 모든 것을 이곳에 모르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이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본 것은 아니다.
2. 로고스에 대한 우리의 방황은 ( )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다.
2. 로고스에 대한 우리의 방황은 ( )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다.
성경 프로그램 중에서 로고스성경처럼 많은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은 없을 것 같다. 이처럼 많은 기능을 가진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기능들을 소개하거나 사역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의 노하우를 소개하는 경우는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내용은 Faithlife Corporation에서 운영하는 영상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어보인다.
Logos 성경 소프트웨어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ogos 한국 로고스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다. 각 버전과 기능을 하나하나 잘 소개하고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석재목사 https://www.youtube.com/@logosjoye 실제 목회현장에 있으면서 로고스의 기능을 알려주는 목사가 운영자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기능을 설명하는 영상은 너무너무 많다. 그런 분들 중에서 자신들의 노하우를 공개하는 분들도 있다. 기능 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있다. 모든 일이 그러하겠지만 로고스성경을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또는 방향성이 어떠한가? 에 대한 정리가 더 중요하고 목적과 방향성을 따라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원어 연구하기 위해서 어느 원어사전과 성경을 사용하는가? 보다 중요한 것은 것을 통해서 알게된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정보를 어떻게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가? 이런 부분이 더 중요한 것으로 정리된 실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방법론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3. 방법론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로고스성경을 사역자가 구입했다면 대부분의 목적과 방향성은 정해져 있다. 크게 보면 설교, 성경공부에 직접적인 도움을 얻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클 것으로 생각된다. 요즘은 미국 신학교에서는 정규 과목에 로고스 성경을 가지고 공부하고 사용방법을 익히는 경우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한국 신학교 중에서는 교수가 개인적으로 이런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모든 사람들의 한결같은 목적과 방향은 성경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목적과 방향이 정해져다고 해도 몇가지만 염두에 두고 본격적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로고스는 높은 버전보다 중요한 것은 높은 ( )이 중요하다: 로고스성경은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버전부터 시작한다. 무료버전에는 개역개정성경이 없고 개역한글버전과 약간의 자료가 있을 뿐이지만 개역개정 성경만 별도로 구입하면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목회자들도 이것을 사용할 수 없는 일이다. 목회자에게 높은 버전의 많은 자료는 언제나 유혹이 된다. 하지만 적정한 버전을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목회자에게 적당한 버전은 골든 버전 이상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떤 버전을 구입할 수 것인가? 하는 것이 고민이 되는 일이다. 이런 고민에 이렇게 답하고 싶다. 높은 버전은 자료가 많고 라이센스가 다를 뿐이다 라고… 정말 중요한 것은 구입한 버전의 이용시간을 늘리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 )을 높이면 익숙한 도구가 된다 : 다른 모든 것이 같은 원리일 것이다. 만시간의 법칙처럼 일만 시간 같은 일을 한 사람은 전문가라고 한다. 이 이야기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인지는 모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많이 사용해서 익숙해지면 익숙해질 수록 도구의 효율성은 올라간다.
로고스는 준비된 밥상이 아니라 준비하는 ( )이다 : 로고스를 구입하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내가 원하는 것이 자동으로 이루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든다(개인적인 마음이었다). 하지만 로고스 성경은 차려진 밥상이 아니라 음식을 요리할 수 있는 조리대 같은 역활을 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종이성경에 대한 ( )을 그대로 적용한다 : 앞에서 로고스성경을 조리대로 비유했는데 조리하는 방법은 알고 있어야 음식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즉, 종이 성경을 사용하면서 익혔던 방법을 로고스성경으로 옮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쉬지 않을까? 생각된다. 종이 성경을 사용할 때 익혀놓았던 방법론이 로고스성경 사용방법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로고스성경은 정보가 모인 곳이지만 나에게 ( )를 주는 것이 아니다 : 이런 이유 때문에 로고스성경에는 아주 훌륭한 검색기능이 있다. 이 검색 기능을 활용해서 나에게 있는 자료에 질문하고, 자신이 가진 기준으로 구분하고, 로고스에서 가장 흔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메모장에 저장하므로 의미있는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의 몫이다.
그러므로 로고스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 )이다 : 로고스성경에서 메모는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곳곳에 메모를 남길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기본적인 설정만 잘 하면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본문에 대한 반복되는 작업을 막으려면 반드시 ( )하라 : 긴 기억보다 짧은 연필이 나은 법이다. 기억은 언제나 왜곡된다. 기억은 언제나 증발한다. 그러므로 기록하라.
모든 자료가 로고스로 ( ) 하라 : 앞에서 메모장이 유용한 기능이라고 했다. 이 유용한 기능을 적극 활용해서 성경과 관련된 모든 자료가 가능하면 로고스성경으로 모으고 계속 축척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생각을 따라 로고스성경을 정리한다면 어디서나 언제든지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성경이 될 것이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 편하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로고스 성경이다.
4.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들기 위한 기본 설정
4.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들기 위한 기본 설정
종이 성경책의 가장 큰 특징은 성경책을 펴면 바로 성경에 기록했거나 포스트잇을 붙여놓은 것을 바로 볼 수 있다. 이런 종이 성경책처럼 로고스성경을 만들어서 종이성경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직관적인 성경으로 꾸미는 이유이다. 더불어 귀납적성경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통해서 본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배우거나 가르치는 도구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위한 기본설정은 다음과 같다.
환경설정 : 로고스성경을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맞추는 첫 번째 설정이다.
시작 화면, 프로그램 도구모음 위치, 본문선택 등을 설정: 다음 위치를 클릭해서 설정해주세요.
본문선택 : 우선순위 도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성경으로 설정하는 것이 사용에 매우 유리하다.
화면구성
이름있는 화면구성으로 저장: 개인이 선호하는 형식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각각 이름을 붙여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거나 기초 화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셋팅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5.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들기 위한 메모장
5.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들기 위한 메모장
메모장 셋팅: 메모장과 연관된 기능 중에 하나는 강조효과이다. 강조효과와 메모는 사용하는 본문에 직접 나타나는 것으로 색상과 이미지로 표현된다. 메모에 관한 이미지와 색상이 다양한다. 이런 다양한 것을 원칙을 정해서 사용하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메모장에 사이드바에 성경책별 메모장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책별 순서로 번호와 함께 정리한다.
성경책명 앞에 반드시 ( )를 붙인다.
( ) + 성경책명 + 구분
무엇을 메모할 것인가?
( )한 내용을 메모장에 기록한다.
성경 ( ) 정리를 기록한다.
지도: 로고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지도와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관련 책들이 아주 많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직관적인 성경을 만드는 것에 매우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방법은 구글어스와 함께 자신만의 성경 지도를 만드는 것이다.
도표: 도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로고스 성경 +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활용해야 한다
프로그램
MS 워드: 로고스성경과 가장 잘 호환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 도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페이지: 워드와 같은 맥용 워드 프로세스 프로그램이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할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인디자인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키노트: 파워포인트와 같은 맥용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이다.
엑셀: 표를 만들거나 수식을 만들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넘버스: 엑셀과 같은 맥용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다.
로고이스트 4: 제목글이나 이미지를 단순하지만 감각적으로 쉽게 만들어 주는 맥용 프로그램이다.
인디자인: 편집 디자인하는 전문 프로그램, 이런 프로그램까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일러스트: 백터이미지 작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포토샵: 그림 편집 프로그램으로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다. 요즘은 포토샵의 기능을 단순한 작업으로 풀어낸 프로그램도 많다.
프레지: 줌인, 줌아웃으로 프레젠테이션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로고스와 직접관련되어 있지 않지만 새로운 프레젠테이션을 원한다면 고려해 볼만한 프로그램이다.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시청각 자료를 만들수 있다.
각 프로그램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도 또는 도표등 이미지 자료는 나의 연구를 위한 도구인 동시에 가르칠 때 즉각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한 번 한 일로 여러번 사용할 수 있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 상의 좋은 자료들: 성경해석에 도움이 되는 교수들의 기고문이나 논문 등이 인터넷에 공개된 경우가 의외로 많다. 이런 자료를 관련된 본문에 모아 두면 유용하게 사용될 때가 있다. 이런 자료를 모을 때에도 원칙을 가지고 작업해야 한다.
저작권을 반드시 지켜라
이단들의 자료를 조심하라
좋은 자료는 가능하다면 텍스트로 가져오라
텍스트로 가져올 수 없다면 이미로 가져와서 재구성하라
나만의 ( )을 만들어야 한다.
본문에 표시가 되도록 메모를 남겨야 한다.
본문에 표시되는 메모의 모양에 대한 개인적인 원칙을 정하는 것이 좋다.
메모장 안에서 기록하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내용이 다른 경우에는 점선을 짧게 넣어준다.
주제 글을 볼드체로 하거나 한 줄 내려쓰기를 한다.
본문에 표시를 남길 때에는 각 절 앞에 표시되도록 한다.
한 절에 메모 표시가 많을 경우 가독성이 떨어진다.
6. 로고스를 잘 사용한다는 것은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드는 것이다.
6. 로고스를 잘 사용한다는 것은 직관적이고 귀납적인 성경을 만드는 것이다.
성경 본문에 표시된 모든 것은 의미있는 표시이다.
입력, 출력이 직관적이어야 한다.
귀납적 성경 공부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 로고스성경이다.
로고스 성경의 메모장을 잘 사용하려면 프로그램 ( )을 잘 이용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