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세상의 통치자들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9 viewsNotes
Transcript
본문: 시 45:6, 7, 16, 17
제목: 온 세상의 통치자들
시45편은 어느 왕의 결혼잔치에서 부르는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종의 결혼식 축가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요.1절 왕의 결혼을 축하하며 왕에게 바치는 노래라는 목적을 봅니다. 2-8절 신랑인 승리하는 왕에 대한 노래, 9-15절 신부인 왕비의 아름다움을 노래합니다. 마지막으로 16-17절 왕과 후손들의 복을 빌어주는 노래로 시편을 마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6, 7, 16, 17절을 집중해서 보고자 합니다.
6-7절. 왕에 대해 칭찬/찬양하다가 왜 갑자기 하나님이 왜 등장하는가? 이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7절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는데요. 하나님께서 왕을 세우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정의로 다스리시는 분이고 하나님이 왕에게 기름부음 즉 왕권을 주신 것이니, 그 왕 또한 하나님처럼 정의를 사랑하며 악을 미워한다고 노래합니다.
어떤 기름부음이라고 합니까? 기쁨의 기름부음입니다. 하나님께서 왕을 세우신 것을 기뻐하셨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과 왕이 서로 기뻐하는 가운데 왕은 하나님의 성품을 그대로를 반영하고 실현하고 통치하는 하나님과 왕의 하나됨을 볼 수 있겠습니다.
16-17절. 왕비의 아름다움을 칭송하는 노래에 이어서 왕과 후손들을 축복하는 노래를 합니다. 왕의 후손들도, 즉 왕자들과 공주들도 세상의 통치자 되게 허실거라고 축복합니다. 왕의 자손들은 왕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왕이 될 자격이 있습니다. 그 자격을 가진 왕자와 공주들은 자신의 뿌리가 누구인지 늘 기억하며 존경하는 마음을 잊지 않습니다. 그것을 시편기자는 17절에 왕의 이름을 기억하게 하고 찬양할 것이라고 축복하며 노래를 마칩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신랑이신 JX와 신부인 교회와의 사랑하는 관계, 그리고 그 사랑의 관계 속에서 저와 여러분을 왕자요, 공주로 삼으시려는 하나님 나라 계획을 표현한 시편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편은 다윗언약의 주인공이신 예수를 가리킵니다. 우선 오늘 본문은 히1:8-9에서 그대로 인용하고 있습니다. 히 1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함, 위대하심을 시45 말씀을 들어 증거합니다. 이 위대하심은 이미 다윗을 통해 약속하신 하나님의 비전이었습니다.
삼하 7:11b-13, 16 ‘나 주가 너의 집안을 한 왕조로 만들겠다는 것을 이제 나 주가 너에게 선언한다. 너의 생애가 다하여서, 네가 너의 조상들과 함께 묻히면, 내가 네 몸에서 나올 자식을 후계자로 세워서,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바로 그가 나의 이름을 드러내려고 집을 지을 것이며, 나는 그의 나라의 왕위를 영원토록 튼튼하게 하여 주겠다.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이어 갈 것이며, 네 왕위가 영원히 튼튼하게 서 있을 것이다’
다윗언약은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으신 언약입니다. 다윗왕 이후에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만드시기 위해 영원한 왕을 세우겠다고 하신 약속입니다. 예수께서 다윗 왕족의 후손으로 이땅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금방 사라질 세상 임금이 아닌 영원한 나라의 왕으로 오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아들에게 성령이라는 기름을 부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내 사랑하는 자라, 기뻐하는 자라 하시며 왕으로 인정하셨습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기름부음 즉 성령을 받으셔서 기쁨으로 충만한 가운데 주님의 일을 하실 수 있었습니다.
기름부음 받으신 주님이 무슨 일을 하셨지요? 이 땅에 오셔서 우리 죄를 십자가에서 대신 해결해주시고 부활하셔서 하늘의 영생을 살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왕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됨, 즉 저와 여러분 모두가 왕의 자녀들로서 왕자와 공주가 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죄 때문에 상실했던 우리의 원래의 모습을 회복시키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계획은 이미 예수께서 이루셨습니다! 벧2:9 ‘여러분은 택하심을 받은 족속이요, 왕과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 계 1:6 ‘우리로 하여금 나라가 되게 하시어 자기 아버지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그에게 영광과 권세가 영원무궁 하도록 있기를 빕니다’
이제 신랑이신 예수와 신부인 교회가 영원한 천국혼인잔치 영원한 예배를 누립니다! 온 세상을 사랑으로 섬기며 수고한 온 세상의 통치자들 된 여러분을 하나님 나라 천국잔치로 들여 오십니다! 주님의 신부들 즉 왕의 자녀들이 된 왕자들, 공주들 모두 수고했다 칭찬하시며 반겨주십니다!
온 세상의 통치자들.
사랑 관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오직 바라보고 오직 기댈 곧은 우리의 신랑이신 JX!
왕자와 공주는 외모로 결정하지 않는다.
미디어에서 비춰지는 왕자/공주와는 전혀 다른 외모.
오로지 핏줄이다.
JX의 핏줄!
왕자와 공주 된 백성들은
1. 정의를 사랑합니다.
2. 악을 미워합니다.
부조리하고 불의 가득한 세상 구석구석에 등잔으로 들어가 어둠을 물리치는 일
적용:
여러분과 우리 아이들 - 한 왕조 사람들.
세상의 통치자,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하나님 백성!
그러니, 좁게 살지 말고.
다음 세대 아이들이 하나님 백성으로 잘 자라가려면 지금 세대가 어떻게 사는지가 중요하다.
보는 만큼 안다.
섬기러 오신 종을 닮아가는 작은 예수들이지만, 광대한 하나님 나라 수준대로 살아가는 모습으로 보고 자란다.
왕이신 하나님의 성품을 그대로 살아냄으로.
왕이신 하나님 빽!
왕자와 공주가 힘든 일 있으면, 아프면, 될 일도 안되면 항상 기댈 곳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 빽 믿고 사는 왕자들, 공주들!
맺는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