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8~19장 말씀나눔

청년부 말씀나눔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60 views
Notes
Transcript

환대 가운데 보이신 축복과 구원

지난주 내용 개략
하나님이 믿음을 의로 여겨주셨고
하나님의 주권으로 일방적인 은혜의 약속을 주심 > 합의나 계약이 아니다. 대가도 아님.
이스마엘의 예를 들어 온전하지 못한 것도 복을 주심
할례의 언약을 주시면서, 이방인에게도 할례를 주시며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언약 아래에 있음을 보여주심 > 아브라함의 육적인 자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하나님의 은혜의 언약이 있음을 말씀해주심
[개요]
18장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 세 사람을 환대하는 아브라함
환대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복을 선포함
하나님이 택한 사람을 어떻게 대하시는지
19장
두 천사를 환대하는 롯
소돔 백성들의 악한 모습
하나님의 사람인 손님들을 어떻게 대접하는가
롯에게 구원을 주심
재앙에서 구원을 입는 가운데서도 연약함을 보이는데, 그것을 또 어떻게 받으시는지
지정해준 명령과 불순종의 결과
<< 본문 읽기 >>
[본문 살펴보기] >> 요즘말로 스토리텔링
<18장>
1절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심
2절 이후로 사람 셋을 영접하고 환대함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의 복을 선포함
17절 이후로, 하나님이 작정하여 택하신 사람인 아브라함을 어떻게 대하시는지
** 19절 : 택하신 이유
23절 이후로,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 아브라함이 하나님과의 대화? 중보기도?
> 24-25절에서 하나님의 뜻에 아브라함이 의견을 제시하는데, 하나님이 어떻게 반응하시는가?
> 무조건 기계적인 관계가 아님을 보게 하심
<19장>
5절 - 9절 :
1) 성난 무리에게 딸들을?? 그 만큼 손님을 보호하는 것은 알겠는데, 이해하기 어렵다.
2) 소돔이 멸망당한 이유가 동성애 때문일지, 나그네를 해하려한 것 때문일지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다. > 로마와 그리스는? 이 구절을 오용하여 논란을 만드는 것은 옳지 않다.
> 여기서의 이유는 13절이 전부임
14절 이후로, 구원의 소식을 무시한 사위들
구원의 길로 도망하는 가운데서도 연약함을 나타냄
그 약함 까지도 용납하심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여 택한 사람을 위해서 멸망을 면한 소알성
두려움에 잡힌 롯의 삶
근친상간의 모습과 그 이후를 생각해보기
[정리]
1. 약속하신 복을 신실하게 이루어 주시는 주님을 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 하나님의 사람들과 복음을 영접하게 하시는 주님을 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택하신 우리를 얼마나 친밀하게 여기시고 사랑해주시는지 보여주심을 감사합니다.
> 우리 향산 청년들에게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인도하여 주시기 원합니다.
직장에서 사회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우리에게 만나게 하여 주신 사람들에게 주님의 뜻대로 섬기고 대접하는 우리 향산 청년들 되도록, 하나님이 함께해주시기 원합니다.
우리 향산 청년들을 택하여 부르신 주님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주님의 친밀하심으로 은혜 부어주시기 원합니다.
2. 소돔과도 같은 악한 세상에 어려움을 당하며 살고 있더라도, 주님의 주권으로 택하신 우리를, 주님 손으로 인도하시고 구원하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세상을 이기고 주님 말씀대로 따르는 것이 어렵다고 할 지라도, 그 어려움을 주님앞에 솔직하게 고백할 때, 그것 마저도 용납하시고 그것 마저도 우리를 통하여 은혜를 더 크게 베푸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우리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우리의 믿음을 더욱 도와주시기 원합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통하여서도 주님의 은혜의 통로로 택하여 사용하여주시기 원합니다.
3. 이번 한 주간도 우리와 함께해 주셔서 주님의 뜻을 알게 하여 주시고, 우리를 향하신 주님의 복주시는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우리를 도우시고 인도하셔서 주님의 뜻을 행하는 우리 향산 청년들 되게 하여 주시기를 우리 주님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원하고 축복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