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을 돌리는 기도
Notes
Transcript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 주간 잘 지냈나요? 어제부터 지금 비가 많이 오고 있어요. 비가 오는 가운데서도 주일학교에 잘 나왔어요. 오늘도 여러분과 함께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신 하나님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게 되서 너무 감사해요. 오늘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말씀을 통해서 함께 알아가면 좋겠어요.
<#0> 자, 오늘은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을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지난 시간까지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나요? 짧게 한번 복습해 볼까요? 기도의 시작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하나님을 부르며 시작해요. <#> 예수님은 먼저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구하는 기도를 가르쳐 주셨어요. <#> 그 다음으로 우리의 필요를 구하는 기도를 가르쳐 주셨어요. 하나님 아버지께 일용할 양식, 죄 용서, 시험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기를 기도한다고 배웠어요. 이제 마지막 시간이에요. 하나님의 자녀가 기도로 하나님과 아주 행복한 대화를 나누고 마무리할 때가 되었어요. 어떻게 기도를 마쳐야 할까요? 우리 예수님께서 어떻게 가르쳐주시는지 함께 하나님 말씀 들으러 가볼게요.
<#1>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마태복음 6:13 의 말씀이에요.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2> 저를 따라서 오늘 말씀 제목 같이 말해볼게요. 영광을 / 돌리는 기도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를 어떻게 끝내면 될지 마지막을 가르쳐 주셨어요. 함께 따라 읽어볼까요?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하나님에 대한 기도, 우리에 대한 모든 기도를 한 후에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을 높이는 찬양으로 마치고 있어요.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 그리고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것이에요.
<#4> 여기 한 친구를 보세요. 이 친구는 생일을 맞이해서 아빠에게 부탁드렸어요. “아빠, 이번 생일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선물을 꼭 사주세요!”
아빠는 아들의 부탁을 듣고 생일에 아들이 원하던 선물을 사다 주었어요. 이 친구는 굉장히 기뻤어요. 그래서 선물을 받고 소리쳤어요.
“야호! 아빠가 최고에요. 제가 원하던 거에요. 정말 감사해요!”
이 친구는 아빠에게 부탁한 것을 선물로 받았어요. 그래서 기쁜 마음으로 아빠에게 감사를 표현했어요. 기도의 마지막 순서는 이와 같은 감사와 기쁨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5> 하나님 아버지께 드리는 감사와 기쁨은 최고의 표현이 되어야 해요. 기도의 마지막에 나오는 찬양은 이렇게 쉽게 표현할 수 있어요.
“하나님이 온 세상의 왕이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가장 영광스러운 분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것을 믿습니다.”
맞아요! 이처럼 우리 기도가 응답받을 수 있는 이유는 모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하나님 아버지의 것이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오늘 읽은 말씀에는 없었지만, 우리가 마칠 때마다 하는 주기도문에는 “대개”라는 말이 들어가 있어요. 대개는 옆으로 걸어다니는 맛있는 그 “대게”가 아니라 “왜냐하면”이라는 뜻이에요. 바로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모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있기 때문에 응답받을 수 있다는 뜻이에요.
<#6> 먼 옛날 다윗 왕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백성을 잘 다스렸어요. 다윗 왕은 하나님의 성전을 짓기 위해 모든 준비를 마쳤어요. 온 백성이 함께 기쁨으로 성전을 지을 예물을 하나님께 드렸어요. 그때 다윗은 하나님을 기뻐하며 찬양했어요. 다윗은 이렇게 노래했어요.
<#> “여호와여, 위대함과 능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의 것입니다.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주의 것입니다. 여호와여, 나라도 주의 것입니다. 주는 높으셔서 모든 것을 다스리시며 세상 모든 것의 머리이십니다. 부와 명예가 주께로부터 나옵니다. 주께서는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분입니다. 주의 손에는 힘과 능력이 있어 모든 사람을 누구든지 높이시고 힘을 주실 수 있습니다.”
<#7> 다윗의 찬양은 매우 아름답고 멋진 고백이에요. 위대함과 능력과 영광이 다 하나님의 것이에요. 이 땅의 모든 나라도 하나님의 것이에요. 부와 명예도 하나님의 것이에요. 이런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 아빠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이 정말 놀랍지 않나요? 만약 여러분이 왕자이고, 아버지가 왕이라면 여러분은 아버지가 정말 자랑스러울 거에요. 그런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온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이에요. 우리는 그분을 아버지라 부르며, 그분께 기도하고 있어요. 이것은 가장 크고 놀라운 복이랍니다.
<#8> 그뿐만 아니에요.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나이다.”라는 이 기도는 하나님을 향한 찬양이면서 동시에 우리의 자부심이기도 하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보세요.
<#>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의 상속자라고 해요.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물려받을 하나님의 자녀랍니다. 비록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모든 복을 다 누리지는 못하지만,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며 언젠가 우리가 예수님과 함게 다 누리게 된다는 믿음이 필요해요.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이기 때문에 가진 것이 없어도 모든 것을 가진 것처럼 감사하며 살 수 있답니다.
<#9> 여러분은 하나님이 온 세상의 주인이시며 왕이라는 사실을 믿나요? 그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라고 굳게 믿고 있나요? 아마 대부분 여러분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이 여러분의 왕이며 주인으로 자리 잡고 있을 거에요. 사탄은 지금도 여전히 모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 있다고 유혹하고 있어요. 사탄은 어떻게 유혹할까요? <#> 돈만 있으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해요. 하나님을 잃는 것보다 친구를 잃는 것이 더 불행할 거라고 말해요. 죄를 조금 짓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게 더 즐겁다고 속삭여요. 이것들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것들로 우리에게 속삭이면서 유혹해요. 여러분의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왕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마음 속에 가장 귀중한 것은 무엇인가요?
그러나 여러분. 이 세상의 주인은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세요. 사탄이 속삭이면서 유혹할 때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를 기억하세요. 모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하나님께 있어요.
<#10> 이제 마지막으로 주기도문 끝에 나오는 “아멘”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아멘은 “진실로, 틀림없이,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라는 뜻이에요.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아멘”으로 대답했어요. 우리도 이스라엘 백성이 외쳤던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아멘”이라고 대답해요. 그렇게 대답하는 것은 “나도 들은 말씀대로 살겠습니다.”라는 다짐이에요.
<#11> 사랑하는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이제 우리는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주기도문을 끝까지 함께 알아봤어요.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를 통해 항상 하나님께 기도하는 우리가 되길 바라요. 하나님께 기도한다는 것은 이 세상 다른 어떤 것도 줄 수 없는 가장 큰 복이에요. 기도를 통해 이 세상의 왕이시며 주인이신 하나님과 매일 대화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여러분이 상처받고, 힘들 때, 심지어 내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라도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언제든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분이세요. 오늘 말씀을 기억하며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매일 대화하는 자녀가 되어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는 우리 새순교회 교회학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같이 기도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