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708(월) 새벽기도회 설교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3 viewsNotes
Transcript
구원과 회복의 하나님
구원과 회복의 하나님
본문: 예레미야30:1-11
예레미야 30:1–11 (NKRV)
1 여호와께로부터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니라
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네게 일러 준 모든 말을 책에 기록하라
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를 돌아가게 할 날이 오리니 내가 그들을 그 조상들에게 준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니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우리가 무서워 떠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두려움이요 평안함이 아니로다
6 너희는 자식을 해산하는 남자가 있는가 물어보라 어찌하여 모든 남자가 해산하는 여자 같이 손을 자기 허리에 대고 모든 얼굴이 겁에 질려 새파래졌는가
7 슬프다 그 날이여 그와 같이 엄청난 날이 없으리라 그 날은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 그러나 그가 환난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8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 버리며 네 포박을 끊으리니 다시는 이방인을 섬기지 않으리라
9 그들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그들을 위하여 세울 그들의 왕 다윗을 섬기리라
10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나의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먼 곳으로부터 구원하고 네 자손을 잡혀가 있는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누릴 것이며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11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할 것이라 너를 흩었던 그 모든 이방을 내가 멸망시키리라 그럴지라도 너만은 멸망시키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법에 따라 너를 징계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만 여기지는 아니하리라
도입
철없는 자녀는 부모에게 혼이 날 때 자신이 행한 잘못을 반성하기 보다는 부모님이 정말 자신을 사랑하는지 의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혜로운 부모는 철없는 자녀가 자기의 잘못을 깨닫도록 혼내는 이유를 설명하고, 모든 것이 관심과 사랑에 의한 것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1_회복의 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배역한 죄로 인해 심판을 받아 바벨론의 포로가 됐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벌을 내린 후 그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분은 믿음 없는 백성을 위해 이 약속을 책에 기록하게 하셨습니다(2절).
예레미야 30: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네게 일러 준 모든 말을 책에 기록하라”
하나님은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이며 그 땅을 다시 그들에게 주실 것입니다.
예레미야 30: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를 돌아가게 할 날이 오리니 내가 그들을 그 조상들에게 준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니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훗날 하나님이 약속하신 회복의 기한을 깨닫고 기도했던 다니엘처럼(다니엘 9:2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 하나님의 백성은 기록된 말씀을 읽는 가운데 언약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상황이 어두워 답답하십니까?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를 기억하시고 회복을 성취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낙심하지 말고 말씀을 이루시는 신실한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해야 합니다.
#2_두려움 대신 평안을
징계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장 큰 고통은 하나님과의 영적인 단절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에서 떠난 사람은 두려움과 절망만 남습니다.
하나님은 환난의 때가 지난 후 자녀를 다시 회복시키실 것이며 그분의 은혜를 체험하게 하실 것입니다. 두려움이 평안으로 바뀌며 하나님 안에서 안락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를 두려움에 떨게 했던 적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 이제 그분의 백성은 평강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10절)라고 말씀하십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이 약속을 이루어 가실 것이고 큰 능력으로 우리를 죄에서 구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분을 믿고 인내해야 합니다.
#3_공의로운 회복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시기에 죄악을 참을 수 없으시며, 신실하시기에 약속의 말씀을 반드시 이루십니다.
그분은 공의로운 심판자이시며, 자비로운 회복자이십니다. 공의와 사랑으로 그분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공의와 법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11절).
예레미야 30:11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할 것이라 너를 흩었던 그 모든 이방을 내가 멸망시키리라 그럴지라도 너만은 멸망시키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법에 따라 너를 징계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만 여기지는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백성은 그분의 사랑을 의심치 말아야 하는 동시에
죄를 벌하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 앞에 바르게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실 회복은 공의로운 구원의 회복입니다.
우리는 공의로 인해 더욱 바른 인간으로 성화되며 더 큰 은혜를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구원의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온전한 회복의 시작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맺음말
앞으로 우리는 놀라운 구원의 은혜와 회복을 누릴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징계도 구원의 과정으로 주어지는 것임을 기억하며 소망 중에 인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를 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