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의 유일한 길 예수님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3 views
Notes
Transcript

요한복음 -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성경주석 2)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시는 선생 예수님(3:3–5)

성령은 물이 정결하게 하듯이 신자를 정결하게 하여, 새롭게 태어나게 한다. 따라서 에스겔 36:25–27의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새로운 이스라엘을 창조하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새 이스라엘로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신다. 율법과 혈통으로 이루어진 이스라엘이 아니라, 성령으로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이다

요한복음 -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설립 60주년 기념 성경주석 (교훈과 적용)
1. 위로부터 태어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어머니 뱃속에서 모태로 태어난다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위로부터, 하나님에 의해 태어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하나님의 은혜로 태어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만을 절대적으로 의존하며 하나님만을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와 주권 아래 겸손해야 한다.
2. 성령으로 태어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성령이 오셔서 사람의 마음을 바꾸시고, 새롭게 하셔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사람의 결단이나, 사람의 의지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성령이 마음속에 역사하셔서, 진심으로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그러므로 성령을 의지하며, 성령과 동행하여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를 힘써야 한다.
3. 죄 씻음으로 태어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자신의 죄를 진심으로 뉘우치고, 죄 용서를 받는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믿는다고 하면서 여전히 죄 가운데 살며, 죄로부터 돌이키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보혈을 믿어 죄 씻음을 받아야 한다.
예수님은 좋은 지혜를 가르치는 세상의 수많은 선생님중에 한명이 아니시다.
세상에 중에 나를 믿으세요~ 외치던 수 많은 사람중에 한명이 아니시다.
석가모니 마호메트 중에 다른 한명이 아니시다.
서점에 가면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생각을 내어놓은 수 많은 학자중에 한명이 아니시다.
예수님은 천지를 만드시고 온 세상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독생자 아들이시다.
하나님에게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시다.
믿어도 되고 몰라도 되는 사람중에 한명이 아니시다.
데이라는 동사를 통해 요한복음이 말하는 예수님의 필수 사역은 첫째는 십자가 사역이고, 둘째는 부활이다. 그리고 셋째는 그의 계시와 인도 사역이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에게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것은 첫째, 물과 성령으로 하나님에 의해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높이며 사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 영과 진리 안에서 예배하는 삶이다.
1. 예수님은 영생의 비밀을 알려 주시는 선생님이다. 세상에는 여러 지식을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이 많다. 과학이나 철학 지식을 가르쳐 주는 분들도 고마운 분들이다. 그러나 영생에 관한 비밀을 알려 주시는 선생님에 비할 바 아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생명을 가질 수 있는 비밀을 알려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예수님의 가르침을 잘 배우고 믿고 따라야 한다.
2.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는 인자이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분이다.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버리신 분이다. 사람들을 하늘로 올리기 위해 자신은 땅에 내려 오셨다. 사람들에게 영원한 복을 주시기 위해 자신은 저주를 받으셨다. 그분의 사랑과 은혜를 묵상하며 감사해야 한다.
3. 예수님은 그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이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을 믿어야 영생을 얻는다. 예수님이 이룩해 놓으신 십자가 사역을 믿어야 영생을 얻는다.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가르침을 지식으로만 받아들이지 말고 믿어야 한다. 예수님의 십자가라는 객관적 사건에 대해 주관적 믿음으로 반응해야 한다.
예수님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을 위해 오셨다. 죄인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심판이다. 죄인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전에 그를 믿는 자를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심판을 맛보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독생자의 구원의 손길을 뿌리친 자에게는 영원한 심판이 기다리고 있다.
2. 예수님은 어둠이 아니라 빛을 위해 오셨다.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은 어둠 속에 사는 것과 같다. 무지와 혼돈과 죄가 그를 덮고 있다. 예수님은 이러한 세상에 빛을 비추셔서, 참된 자유와 기쁨과 행복으로 인도하신다. 무지한 인생을 가르치시고, 죄 많은 인생을 용서하신다. 그리하여 빛이신 예수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은 마침내 영원한 생명에 다다르게 된다.
3. 예수님은 거짓이 아니라 진리를 위해 오셨다. 마귀는 끊임없이 사람들을 거짓으로 속여,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오셔서 진리를 가르치시고 거짓을 멀리하게 하신다. 그를 믿는 자들이 진리 안에 행하게 하셔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게 하신다. 그러므로 영생의 길을 가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를 따라 살아야 한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