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해요!
Notes
Transcript
안녕하세요~!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오늘 무슨 날이죠? 맞아요. 여름성경학교에요. 오늘부터 우리 재밌고 신나게 하나님에 대해서 배우고, 또 같이 즐겁게 놀거에요. 우리 친구들 이번 여름성경학교 주제가 뭘까요? 우리 큰 소리로 함께 외쳐볼까요?
하나님 / 나라를 / 구해요!
<#1> 참 잘 했어요. 하나님 나라를 우리가 구출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하나님 나라를 요청하고, 간절히 하나님께 구한다는 거에요. 이것을 두 글자로 뭐라고 하는지 알고 있나요? <#> 바로 ‘기도’에요. 우리는 이번 여름성경학교에서 ‘기도’에 대해서 배울 거에요. 이번 여름성경학교에서 예수님이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실 거에요. 3일 동안 예수님과 함께 기도를 같이 배우면 좋겠어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하나님 말씀을 들으러 가볼게요!
<#2>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마태복음 6:9-10 말씀이에요.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3> 저를 따라서 말씀 제목 같이 말해볼게요. 먼저/ 하나님 나라를 / 구해요!
<#4> 기도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기 전,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를 한 가지 들려줄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와 사탄의 나라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성경에는 하나님 나라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장소가 있어요. 성경의 가장 첫 번째 책인 창세기에 기록된 곳이에요. 어디인지 아는 사람있나요? 힌트를 주자면, 네 글자이고, ‘에’로 시작해요. <#> 바로 에덴 동산이에요.
에덴동산은 하나님이 지으신 아주 좋고 아름다운 나라에요. <#> 하나님은 6일 동안, 이 세상을 만드셨어요. 그리고 보시기에 좋으셨죠. 보기에 좋았다는 건 모든 세상이 하나님의 생각과 뜻에 맞게 만들어졌다는 말이에요. 바로 하나님 나라는 아름답고 아주 멋진 나라에요. 그리고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질서가 있는 나라에요.
<#> 하나님은 그곳을 다스리라고 두 사람을 두셨어요. 바로 아담과 하와였어요. 이 둘은 서로 사랑했고, 하나님의 뜻이 에덴동산에 이루어지도록 함께 힘써 일했어요.
<#5> 그런데 하나님이 지으신이 아름답고 멋진 나라에 사탄의 나라가 들어오고 말았어요. 사탄은 하나님의 적이자 원수여서 하나님 나라를 망가뜨리려 했어요. 그래서 아담과 하와를 유혹했어요. 사탄의 나라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바로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죄를 지으면서 시작되었어요. 죄로 인해 아담과 하와가 낳은 첫째 아들은 동생인 둘째 아들에게 질투를 느껴 그만 죽이고 말았어요. 온갖 죄와 슬픔과 고통, 그리고 죽음이 가득한 나라, 그곳이 바로 사탄의 나라에요.
<#6> 이 세상에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미국 등등 수많은 나라가 있지만, 사실은 하나님 나라와 사탄의 나라라는 두 영적인 나라가 있을 뿐이에요. 이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 바로 여기에 있어요. 하나님 나라 백성이거나 사탄의 나라 백성이거나 둘 중 하나에요. 매우 슬프게도 아담이 죄를 지은 이후로 모든 사람은 사탄의 나라의 사람이에요. <#> 하나님의 말씀에는 아담이 죄를 지은 이후로 모든 사람의 왕은 하나님이 아니라 사탄이 왕이 되었다고 말해요.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은 사탄의 종과 백성이 되어버렸어요.
<#7> 여름성경학교에 참석한 여러분은 어떤가요? 여러분은 하나님 나라 백성인가요? 사탄의 나라 백성인가요? 중간은 없어요. 만약 여러분이 하나님 나라 백성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사탄의 나라 백성이에요. 우리가 죄를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는 여전히 사탄의 백성이에요.
<#8>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죄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죄를 해결해주신 분이 있다고 말씀하고 있어요. 그분이 누구일까요? 바로 우리 예수님이세요. 예수님이 죄인인 우리를 위해 무슨 일을 하셨죠?
십자가를 지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피를 흘리셨어요.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죄인에게 내려질 하나님의 분노와 벌을 모두 받으셨어요. 예수님이 우리의 죗값을 모두 치르셨어요. 그리고 다시 살아나셔서 죽음을 이기셨어요. 예수님은 죄인인 우릴 위해 값없이 은혜를 베푸세요. 우리는 이런 예수님을 우리의 주인으로 믿는다면 죄를 용서받을 수 있어요. 죄에서 벗어나 구원받고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는 거에요.
<#9>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는다면, 여러분은 사탄의 나라 백성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 백성이에요. 그런데 하나님 나라는 아직 완전히 완성되지 않았어요. 그 아름답고 멋진 나라는 나중에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완성될 거에요. 그날이 올 때까지 사탄의 나라는 하나님 나라를 계속 망치려고 할 거에요. 그래서 하나님 나라 백성인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이 있어요!
<#> 바로 “기도”에요.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는 일을 꼭 해야 해요.
<#10> 그런데 여러분, 기도는 아무렇게나, 내 마음대로 하면 될까요? 아니에요. 그럼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예수님은 친절하게 기도를 가르쳐 주셨어요. 그것을 우리는 “주기도문”이라고 해요.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에요. 저를 따라 한번 말해볼까요? <#>
“주기도문은 기도의 모범이에요.”
기도하기 어려운 친구들이 있나요? 그럼 오늘 읽은 말씀에 적힌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로 기도해보세요. 이번 성경학교를 통해 주기도문을 한번 외워서 기도해보세요. 그럼 기도하기가 어렵지 않을 거에요. 이렇게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알려주셨고, 우리는 그 기도의 내용을 배워 기도할 수 있어야 해요.
<#11> 예수님은 기도할 때 가장 먼저 기도해야 하는 기도가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라”라고 가르쳐주셨어요.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가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는 거에요. 함께 말해볼까요?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해요!” 오늘 말씀 제목과도 같죠?
<#12> 우리는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해야 해요.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한다는 말은 무엇일까요? 하나님 나라의 반대 되는 나라가 무엇이라고 했죠? 바로 사탄의 나라에요. 사탄의 나라는 죄로 가득찬 나라에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이 왕이 아니라 서로 자신이 왕이 되려고 하는 나라에요. 그래서 서로 다투고 시기하고 미워하는 곳이 사탄의 나라에요. 하나님 나라를 구한다는 것은 그런 사탄의 나라가 아닌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착함과 기쁨으로 가득한 나라가 임하도록 구하라는 말씀이에요.
<#13> 예수님의 기도를 보면,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이었어요. 예수님은 제자들을 데리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기도하러 가셨어요. 그리고 제자들에게 자신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부탁하시고, 혼자서 하나님께 기도하러 가셨어요. 예수님의 기도의 내용을 읽어볼까요?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길 기도하셨어요. ‘내가 원하는 대로 되게 해 주세요.’라고 기도하지 않으셨어요. 십자가를 지고 죽을 것을 알고 계셨음에도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겠다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기도하셨어요. 이 예수님의 기도가 바로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랍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나에게도, 우리 모두에게도 가장 좋다는 것을 알고 기도하는 거랍니다. 만일 하나님의 뜻대로 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죄로부터 구원받지 못했을 거에요. 이처럼 하나님의 뜻대로 되는 것이 가장 좋은 거랍니다.
<#14>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가 어렵게 느껴지나요? 그렇지 않아요. 여러분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 기도할 수 있어요. 저를 따라서 함께 기도해볼까요? 두 손 모으고 저를 따라서 기도해볼게요.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루 말과 행동으로 하나님을 높이게 도와주세요. 죄를 짓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어떤가요? 어렵지 않죠?
<#15> 여러분은 예수님이 나의 왕, 나의 주인이심을 믿고 있나요? 그렇다면 우리는 사탄의 종이 아니에요. 하나님 나라 백성이에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것의 가장 좋은 점은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다는 거에요.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길 기도하고,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를 할 수가 있어요. 우리가 사는 이곳의 사람들이 하나님께 순종하며 살도록, 이곳이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길 말이에요. 사랑하는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이제 1과를 배우면서 오직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를 하는 우리가 되길 바라요. 그래서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하게 되는 우리 모든 새순교회 교회학교 친구들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저를 따라서 함께 외쳐볼까요?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하겠어요!”
우리 오늘 말씀을 같이 복습해볼까요?
우리 오늘 말씀 노래로 배워볼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