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_하나님을 신뢰하는 의인의 삶
Notes
Transcript
서론
서론
찬송가 545장
하박국_포옹하다. 껴안은 자
남 유다에서 활동?(성루)
앗수르 멸망(BC612년), 갈그미스 전투(바벨론VS애굽)
바로 느고, 므깃도 전투, 남유다 요시야의 죽음, 여호아하스 세움
바로 느고가 갈그미스 전투 패배 후 돌아가면서 여호아하스 대신 여호야 김 세움(왕하23:24)
묵시 문학, 시, 하박국의 내면 갈등에서 시작, 기도와 응답
본론
본론
1.하나님, 불의함을 내버려 두십니까? 유다의 불의함(율법을 등한히 여김, 폭력과 불의, 부패한 지도자들)을 알고 처벌하신다.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2:20), 바벨론으로 심판하시겠다.
2.더 악한 바벨론으로 심판하신다구요? 하나님의 의외의 방법과 때, 바벨론의 악함(부당한 경제적 관행, 강제 노역, 무책임한 지도자들, 우상숭배, 자기의 행위대로 갚음을 당할 것)을 알고 계시고 심판하심, 물이 바다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2:14), 역사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계시
3.하나님을 신뢰하는 의인의 고백(3:2-19).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주께서 백성과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 악인의 집의 머리를 치셨느니라. 출애굽 홍해의 구원 사건을 기억, 흉년이 들고 경제적으로 불안한 시기, 구원의 하나님을 바라봄, 즐거워 함, 믿음과 소망의 찬양,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의인의 삶(불평과 두려움VS감사와 든든함, 도둑질VS관대함과 자선, 이기심과 불의VS정직과 의, 방탕과 착취VS서로 격려와 세움)
결론
결론
복음,
공로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하나님과의 의로운 관계 속에 들어간다.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자 위로는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이다.
참된 믿음의 삶은 죄를 자각하고 죄를 거역(싸움)하고 성령의 도우심을 경험하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의인의 삶
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다루신다. 세상의 불의를 주목하시고 심판하신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방법과 때에 일하신다.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은 선하게 모든 일을 이루신다. 하나님의 영광을 보면 잠잠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믿음으로 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