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칭
Notes
Transcript
사도행전 6:3–4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본문의 배경은 모두 아실 것입니다. 초대 교회에 성도들이 늘어나면서 행정적인 업무를 사도들이 감당할 수 없어, 집사를 세운 사건입니다. 조직이 커지면서 사도들은 말씀과 기도에 전무하기 위해 일꾼을 세운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집사는 안수집사이지만, 초기 교회가 막 형성되고 있기에 아직 장로라는 직분이 생기기 전입니다. 이름이 기록된 7명의 집사는 사도를 돕는 교회 핵심 리더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사도들은 교회 핵심 리더를 세우는 최소한의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도 중요한 지침입니다.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행6:3-4)
사도행전 6장에서 사도들이 집사, 교회 리더의 요건으로 제시한 것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이었다. 교회 리더는 성령이 충만해야 하며, 지혜가 충만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로부터 칭찬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1) 성령이 충만해야 합니다.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눅 11:9-13)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쳐 달라는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면서 기도에 대해 교훈하신 말씀입니다. 이 말씀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주시기 원하시는 것은 성령입니다. 하나님께 나아가 여러 가지 기도 제목으로 구하며 아뢸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응답하시지만, 더불어 성령으로 충만하게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기도 생활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 기도는 세상적이고, 개인적인 욕심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교회 리더는 날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간구함으로 성령 충만한 자이여야 합니다.
2) 지혜가 충만해야 합니다.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욥 28:28)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 9:10)
지혜는 지식과 다른 것입니다. 지혜는 사물의 근원을 꿰뚫어 볼 수 있고, 문제의 핵심을 보며, 근본적인 원인을 짚을 수 있는 시각을 말합니다. 또한 문제의 원인뿐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알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런 지혜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곧 지혜의 근본이며, 지혜라고 말씀하십니다.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시 119:98)
또한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함으로 지혜롭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또한 사람에게 지혜를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여 날마다 묵상하며 그 가운데 기록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사는 자가 바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이며 이런 자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임합니다. 교회 리더는 하나님을 경외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며, 그 말씀에 순종하는 자이여야 합니다.
3) 칭찬받는 자여야 합니다.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 1:10)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눅 6:26)
여기서 칭찬받는 자라는 것은 사람의 비위를 맞추는 사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사람들에게 좋은 말을 듣기 위해 행동한다면 하나님의 종이 아니라 사람의 종일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우리를 칭찬하면 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칭찬받기 위해 애쓰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과 사람의 뜻이 상치될 때 하나님의 뜻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칭찬받는 자라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다른 사람들을 섬김으로 모범이 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령이 충만하고 하나님을 경외함에 따른 결과입니다.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잠 31:30)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롬 14:18)
칭찬받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하나님께 칭찬받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성도에게 칭찬받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경에서 보듯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이들은 칭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도들을 통해 교회 리더의 필수 조건을 말씀해 주십니다. 성령이 충만하고,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교회 리더로 택하시고 예수님의 몸된 교회를 섬길 큰 은혜를 주셨습니다.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기도에 힘쓰고, 말씀을 가까이하고 순종하기를 힘쓰며 사랑으로 사람들을 섬기는 그런 리더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