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5) 3:5~10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 viewsNotes
Transcript
20210811(수) 20240920(금)
제 3 장
1~4 요나의 응답
1~2절 하나님의 명령
3~4절 요나의 선포
5~9절 니느웨 사람들의 응답
5절 니느웨 사람들의 응답
6~9절 니느웨 왕과 대신들의 응답
10절 하나님의 응답
1~2장에서 요나는 계속해서 내려갔다.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여 배를 탔고 배의 가장 아래로 내려갔고, 결국 바다 가장 깊은 곳까지 내려갔다. 그러나 그가 물고기 뱃 속에서 하나님을 바라보았고 하나님은 요나를 다시 뭍으로 올리셨다. 이제 3~4장에서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
1~4절. 하나님의 명령과 요나의 순종
1 여호와의 말씀이 두 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3 요나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가니라 니느웨는 사흘 동안 걸을 만큼 하나님 앞에 큰 성읍이더라
4 요나가 그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하였더니
5~9절. 니느웨 사람들의 응답
5 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
6 그 일이 니느웨 왕에게 들리매 왕이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으니라
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요나가 두 번째 말씀에 응답하여 니느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는 하지만 사흘을 걸어야 할 도성을 하루만 걷고 단순한 메시지만 전하는 등 그 내용 면에서는 그리 충실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요나가 니느웨 백성들로 하여금 선포에 대해 제대로 응답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요나는 여전히 니느웨 백성들이 구원받는 것이 못마땅하다.
그러나 니느웨 사람들은 지체없이 하나님을 믿고 회개한다. 금식하고 베옷을 입었다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만을 구한다는 의미다. 힘과 생명을 공급하는 음식을 끊고 아름답게 치장하는 옷을 벗고 불편하고 거친 베옷을 입는다는 것은 그들의 힘과 아름다움의 근원을 하나님에게서 찾겠다는 말이다.
왕이 이 소식을 듣고 백성들의 금식과 회개에 동참하며 짐승까지도 금식에 동참할 것을 명령한다. 그들의 회개 핵심은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는 것이다. 단지 종교적인 의식에서 멈추지 않고 삶을 고치는 데까지 나아간다.
왕은 일어서서 왕의 옷을 벗고 베옷을 입은 후에 재 위에 앉았다. 왕의 자리에서 내려와서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앉았다. 구약 역사를 통틀어 죄를 고발하고 심판을 선포하는 예언자 앞에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뉘우친 왕은 거의 없다. 오히려 대부분의 왕들은 예언자를 통해 선포된 말씀을 무시하고 거역하며 예언자들을 핍박했다. 그런데 이렇게 이방 왕이 말씀 앞에 보인 반응은 이스라엘보다 훨씬 더 이스라엘답다.
또한 왕이 먼저 회개를 명령한 것이 아니라, 먼저 백성들이 반응했고 왕은 백성들의 행동에 대해 무시하지 않고 주목했으며 그들의 결정을 따라 자신도 낮추었다.
짐승도 금식하라는 이야기는 하나님이 바다와 육지, 온 세상을 뜻대로 주관하시는 분임을 선포한다. 요나를 삼킨 물고기, 풍랑이 일고 멈추는 바다, 4장에 나오는 박넝쿨 등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온 세상과 모든 만물을 주관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임을 드러낸다. 이는 요나와 당시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던 편협한 민족주의와 대조를 이룬다.
니느웨 백성들의 모든 모습은 요나의 반응과 완전 반대다.
니느웨 백성들의 즉각적이고 철저한 회개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요나와는 아주 달랐다. 이방 나라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서 요나와 요나로 대변되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꾸짖는 풍자와 해학이 드러난다.
10절. 하나님의 응답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첫 단어는 하나님인데, 히브리어로 읽으면 정관사가 등장한다. 앞에서 말한 하나님이다. 니느웨 사람들이 부르짖은 바로 그 하나님께서 그들의 금식과 회개 기도를 들으셨고 악한 길에서 돌이키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그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셨고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뜻을 돌이켰다. 그 이유는 니느웨 백성들이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났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기 때문에 하나님이 뜻을 돌리신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행실을 하나님 앞에서 돌아보고 돌이키는 것이 니느웨를 살린다. 니느웨가 돌이키자, 하나님도 돌이키셨다.
스스로 선택받았다고 믿으며 하나님을 등지고 살면서도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을 향한 지독하고도 매서운 풍자이며 조롱이다. 요나는 변한 것 같지만, 실은 자신의 구원에만 감사할 뿐 니느웨에 대한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 회개했지만, 여전히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독선적이고 편협한 모습이 남아있다. 이웃에 대한 사랑이 보이지 않는다. 하나님의 마음을 찾아볼 수 없다. 그에 비하면, 니느웨의 변화는 놀랍다. 아래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짐승들까지 동참하여 온 나라가 회개하고 돌이켰다.
20210811(수) 요나 3~4장
○ 상황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 후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고, 요나는 이전과 달리 말씀에 순종하여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이 전하라고 하신 말씀을 전한다. 그러나 겉으로는 순종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순종하는 척만 하는 요나의 모습이 보인다. 마음으로는 다른 길을 가면서 몸만 순종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모습이다.
○ 도전
크신 하나님을 나의 생각과 경험으로 제한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한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기로 결심했지만, 겉으로는 그 길을 걷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요나와 같이 겉으로만 순종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두려운 마음으로 돌아본다.
○ 변화
나의 생각과 마음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지 탐색하기
듣는 기도와 호흡 기도 실천하기
○ 기도
주님,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속으로 생각하는 바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게 하소서.
20240920(금) 요나 3:5~10
○ 상황
요나의 단순한 선포만 한 번 들었을 뿐인데, 니느웨 사람들은 즉각적이고 전인격적으로 반응한다. 먼저 백성들이 금식하고 베옷을 입고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이를 본 왕은 조서를 내려 모든 사람들과 짐승들까지 금식하고 베옷을 입고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악한 길에서 돌이키도록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돌이키는 것을 보시고 뜻을 돌이켜 심판을 거두고 구원하신다.
○ 도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니느웨 사람들의 반응이 참으로 놀랍다. 그 짧은 말씀만 듣고도 하나님을 온 세상의 주인으로 인정하고 그 앞에서 회개하고 잘못된 삶에서 돌이키는 참된 회개를 보여준다. 요나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종교 생활과 대조된다.
○ 변화
나의 지식과 경험 안에 하나님을 가두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기
창조자이시며 통치자이신 하나님께 전인격적으로 반응하기
○ 기도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 좁디 좁은 나의 틀 안에 하나님을 가두고 있었음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을 지속적으로 알아가며 사랑하고 닮아가게 하소서. 온 세상을 사랑하시어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따라 모든 사람들과 생명을 사랑하고 섬기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전인격적이며 진정성있는 반응을 보이게 하소서. 잘못된 것들에서 돌이키게 하소서. 우리 석교교회가 크신 하나님을 더욱 알아가게 하시고 하나님의 마음으로 온 세상을 구원하고 회복하는 일에 동참하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