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수집사회(2024년 9월)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70 views
Notes
Transcript
찬양: 216(통356) 성자의 귀한 몸
기도: 이승혁 목사
성경: 사도행전 6:1-7
안수집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집사에는 서리집사와 안수 집사가 있다.
우리 교단에 헌법이 있고, 우리 교회는 이 헌법에 따라 집사를 세운다.
그래서 우리교회도 안수집사를 세웠다.
서리집사는1년직이고, 안수집사는 종신 집사직이다.
집사란 말은 시종, 다른 사람을 섬기는 자, 사명을 수행하는 자(롬13:4, 15:8)의 의미인데, 동역자란 원어의 뜻과 섬기다(마8:15, 막1:31, 눅4:39)란 원어의 뜻과 다른 사람의 필요품을 도와주다라는 원어의 뜻이 있다.
1. 교회가 집사를 세운 이유는 무엇인가?
1) 사도들의 바쁜 사역을 돕기 위해서(행6:1)
"그 때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교회가 부흥하여 숫자가 점점 많아지므로 사도들이 바쁘게 되었다.
그래서 사도를 도우라고 집사직을 주신 것이다.
교역자를 돕는 것이 바로 집사의 근본되는 본분이다.
집사들은 사도행전4:35절에 보면 구제하는 일에 힘썼던 것을 볼 수 있다.
로마서16:1-2절에 사도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겐그리아 교회 뵈뵈를 천거하면서 도와줄 것을 부탁하였다.
2) 구제하게 하기 위해서(행6:1)
"그 때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구제"란 말은 도움, 봉사, 구원, 관리라는 원어의 뜻이 있다.
3) 교회 재정과 운영을 협조하기 위해(행6:2)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 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집사들의 모임이 바로 제직회이다.
제직회에서는 공동의회에서 허락해 준 대부분의 재정을 관리하며 지출한다.
4) 사도로 영적인 일에 힘쓰게 하기 위해서(행6:4)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사도가 돈이나 교회 관리 같은 것에 신경을 쓰면 영적 성장에 신경쓸 기회를 놓치게 된다.
그러므로 집사가 되면 교회의 경제적인 면을 부담하면서, 또한 적극적으로 교역자들이 잡다한 교회 잡무에 신경쓰지 않도록 헌신해야 한다.
5) 섬기는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롬12:7)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섬기는"이란 의미는 돕는다, 봉사한다, 구해준다라는 원어의 뜻이 있다.
우린 집사이기 전에 얼마나 교회 일에 봉사 했는가?
집사를 세우는 것은 교회가 돌아가는 형편을 알라고 세운 것이다.
그래서 같이 기도하며 노력하자고 교회 일들을 제직회를 통하여 알리는 것이다.
괜히 회사같이 결재 받을려고 제직회를 여는 것이 아니다.
교회는 결재기구라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
자발적인 충성과 헌신과 기도로 모인 성도들의 신앙공동체이지 사업기관이나 기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집사가 되기 전에 정말로 집사 구실을 잘 해야겠다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집사가 집사의 구실을 성경대로 바르게 하지 못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
니골라라는 집사는 제 구실을 하지 못했다.
자신의 행위는 온전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남의 일에 간섭하는 자가 되고 말았다.
그래서 바울은 니골라당의 행위를 본 받지 마라고 공개적으로 초대교회에 경고했던 것이다.
주요 안건
1) 교회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일예배와 금요찬양예배, 가능하시면 새벽예배(토요일 새벽예배), 홈리스 사역 등)
2) 안수집사님들께서는 교회에서 한 직분을 맡아 주셔야 합니다. 2025년에는 한 위원회의 팀장으로 꼭 섬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조직도 나누고, 원하시는 직책을10월말까지 알려주시기를 부탁) – 준비물: 조직도
3) 우유진 집사(시무안수집사), 이승재 집사/이현호 집사(협동안수집사) 축하와 환영
4) 안수집사님들 중에서 내년 혹은 후년에 장로가 피택되어야 합니다. 함께 기도하시고 부르심에 순종해주시기 바랍니다.
5) 교회의 현재 문제와 개선방향 토의
-당회에서 할 일을 결정해서 구체적으로 이런 일들을 섬겨주십시오라고 해주시면 좋겠다.
-좀 더 위에서 전화하고 카톡해서, 꼭 나오십시오. 나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요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안수집사도 많이 줄었다.
-송상윤 집사님이 올해까지 재정부 하시고 다른 부서를 맡기로 함.
-재정부 우유진 집사가 잘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 (당회에서 상의해보도록)
-안수집사회를 교회적으로 식사도 대접하면서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