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를 향한 예수님의 세 번의 질문과 명령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84 views
Notes
Transcript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본문 : 요한복음 21장 15-17절
제목 :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세번이나 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계신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사랑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다. 이에 베드로는 그가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을 예수님이 알고 계시다고 세 번 대답하였다. 예수님은 왜 세번씩이나 그 질문을 던지셨을까?
이는 아마도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번이나 부인한 것과 대조되는 장면을 연출하시려는 의도였던 것 같다. 베드로에게 예수님을 배신한 것은 평생 잊을 수 없는 수치요, 상처였을 것이다. 예수님은 그러한 베드로의 마음을 헤아리시고 굳건하게 하셔서, 그의 양을 돌보는 목자로 세우신다. 앞 단락에서 부활하신 주님은 세 번이나 제자들에게 나타셔서 그의 부활을 확신시키시고, 그들을 격려하셨다(21:1–14). 이제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세 번이나 같은 질문으로 그에 대한 베드로의 사랑을 확인하시고, 격려하신다. 예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지만, 베드로를 회복시키시고 격려하시기 위해 반복적인 질문을 하신다. 그러한 회복과 격려 위에, 위대한 사명을 주신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질문과 베드로의 대답 다음에 이어지는 예수님의 세 번에 걸친 사명 위임은 어떤 의미일까?
아마도 세 번 질문 – 세 번 대답 – 세 번 사명 위임은 서로 연결되어, 어떤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의 질문과 베드로의 대답은 ‘회복’을 목표로 하지만, 그것이 최종 목표가 아니라는 뜻이다.
예수님은 베드로가 회복을 넘어, 선교적 사명으로 나아가기를 원하신다. 베드로의 회복과 사명은 밀접한 관련을 맺는데, 예수님은 이것을 의도하신 것 같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