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1장 1-20절 “바른 교훈” 찬305장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6 viewsNotes
Transcript
편지: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는 이유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편지
위문편지
사랑편지
사도바울은 영적인 아들 디모데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로마에서 1차 투옥에서 풀려난 후 문제가 생긴 에베소지역 교회들에 파견한 디모데에게 편지를 쓴다.
3절을 함께 읽어볼까요?
디모데전서 1:3 “3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바울은 디모데가 에베소에 남아 있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말합니다.
3절에서는 거짓 가르침에 대해 이야기하고, 4절에서는 그 가르침의 측면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디모데전서 1:4 “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거짓 교사나 추종자 또는 둘 다 "신화"에 대한 관심을 조장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다섯 번 등장하며, 그 중 네 번은 디모데,디도서에 등장합니다(딤전 4:7["신이 없는 신화"], 딤후 4:4, 딛 1:14["유대인 신화"] 참조).
바울 당시 헬레니즘 세계에서 소위 신화는 종종 신과 관련된 우화나 억지스러운 이야기로 이해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몇몇 교인들이 경쟁하는 마음으 로 쓸데없는 변론과 무익한 토론에 빠졌기 때문입니다(3-6절).
그들은 율법 교사률 자처 했지만. 사실 거듭난 성도(의인)에게 필요한 것은 율법이 아니라 복음입니다. 율법은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경고하는 역 할에 그쳤지만, 복음은 의에 이르고 생명을 얻는 길을 제시합니다(7-11 절).
3-6절 에베소 교인들 중에 당시 신화와 족보 이야기에 심취해 있는 이들의 마음에는 경쟁과 욕심이 가득했습니다. 지금 우리도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말씀 대신 SNS를 떠도는 헛된 성공 신화와 무익한 가십거리에 빠져 살지는 않는지 돌아봅시다.
9-11절 •율법은 ‘하지 말 것’과 ‘길 없음’을 경고하는 위험 표지판이고, 복 음은 ‘해야 할 일’과 ‘길’을 알려 주는 안내 표지판입니다. 그래서 율법은 죄를 경고하는 엄격한 감시자 역할올 하고, 복음은 의와 생명의 길을 알려 주는 친절한 안내자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이 금지된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넘어, 해야 할 일올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더욱 힘씀시다.
바울은 자신에게 복음 전할 능력과 사도의 직분을 주신 그리스도께 감사하 고(12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17절). 성도를 박해하던 바울에게는 과분한 은혜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저질렀던 일을 ‘믿지 않을 때’, ‘알지 못하고 한 일’이라고 말합니다(12, 13절).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오히려 하 나님을 배반하는 일이었던 것입니다.
바울은 그런 자신이 구원받았다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구원받지 못할 죄 인은 세상 어디에도 없음을 깨닫습니다. 그리스도는 죄인을 심판하기 위해 서가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 오셨고. 그리스도가 보이신 완벽한 인내의 중거 가 바로 바울의 회심입니다(14-16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믿음과 선한 양심을 가지고 선한 싸움(3. 4절)을 하라고 명령하고, 믿음이 무너진 후메내오와 알렉산더의 길을 따르지 말라고 경고 합니다(18-20절)
12-17절 바울을 구원하신 일은 주님의 자비와 인내를 드러내시기 위함이 고, 세상 모든 죄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올 수 있다는 본보기로 삼기 위해서입니다. ‘끝없이 참아 주심’은 주님이 죄인을 사랑하시는 방식입니다. 우리도 누군가를 죄인이라 낙인찍지 말고 그를 구원받을 사람으로 여기며 오래 참아 줍시다.
18-20절 믿음은 복음을 이해하는 열쇠이자 복음을 전할 동력과 갈습니다. 선한 양심은 사랑과 진실올 따르도록 욕망과 탐심을 불들어 주는 마음의 제동장치 역할을 합니다. 믿음과 선한 양심올 가지고 거짓 선생들과 불신의 영이 지배하는 모든 곳에서 선한 싸움을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