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으로 가득 찬 마음
Notes
Transcript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하나님께 예배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모인 여러분을 환영하고 축복합니다.
여러분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아보세요’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머릿속에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코끼리가 머릿속에 가장먼저 떠오르지 않으셨나요?
우리의 마음은 신기하게도 무엇을 생각하지 말라 라는 말을 들으면 결국 그 생각에 더 사로잡히게 만듭니다.
오늘 성경본문에서 우리에게 마음을 지키라 라고 명령 합니다.
우리는 흔히들 마음을 지키라는 명령을 들으면,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 하지 말아햐 할 것이 먼저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들 있잖아요.
거짓말 하지 말고, 남에꺼 훔치지 말고, 다른 사람 뒷담화 하지 말고 등등이요
우리는 언제나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먼저 생각납니다. 하지 말것은 부정적인 감정이 대부분이에요.
그런데 처음에 이야기 한 것처럼요. 하지 말라고 하면 그 하지 말라는게 생각나는게 사람의 마음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언제 거짓말 하면 나쁜걸 몰랐습니까? 훔치고 뒷담화 하고 누구 때리고 이런게 나쁜걸 몰랐습니까?
우리는 이미 이런 것들이 나쁘다는걸 알고 있스니다.
이것들이 우리의 마음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는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잘 안되어 왔어요.
사실 마음을 지키는 것의 시작은요. 무엇을 하지 않는것이 아니라
그 마음에 올바른 것을 채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마음 안쪽에 좋은 것이 없으면 내가 아무리 나쁜일은 멀리하고 좋은 일을 하려고 해도 그게 쉽게 되지 않습니다.
남을 위로하려고 하는 사람의 마음 속에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사람을 위하는 마음이 없다면 위로할 수 있을까요?
다른 사람을 구제하려고 하는 사람 마음 속에, 그 사람을 긍휼이 보는 마음, 돌보는 마음이 없다면 구제 할 수 있겠어요?
그렇지 않죠
우선 우리는 생명의 근원인 마음을 생명으로 채워야 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데로 진짜 생명이신 예수님의 영으로 우리는 마음을 채워야 합니다.
예수님이 마음에 채워져 있지 않으면, 하지 말라고 하는 모든 명령들 우리를 정결하게 하는 모든 계명들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생명의 근원되는 마음에 생명이신 예수님이 없다는 건, 이 마음이 죽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니까요
죽은 것에서 어떤 선한 것이 나올까요? 죽은 것에서 어떤 아름다운 것이 나올까요? 아무것도 나오지 못할 겁니다.
그런데 우리 지금 이 마음이 죽어 있잖아요. 끊임없이 넘어지잖아요. 예수님의 그 말씀들이 생각나지 않잖아요.
우리는 분명히 들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대속하셨다는걸요
우리는 분명히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이 하나님의 백성 사이에서 어떻게 일하시는지를요
우리는 분명히 들었습니다.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우리 한사람 한사람이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를요
그런데 그렇게 못살고 기억도 못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 나타난다면 우리의 마음이 죽어있다는 겁니다.
들었으나 듣지 못하고 보았으나 보지 못한 그 모습으로 여러분 계속 계실 겁니까?
아니면 예수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의 능력으로 예수님의 가르침이 모두 기억나서 그 가르침으로 살아가는 참 생명을 가진
생명이 넘치는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살아가시겠습니까?
여러분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여러분 마음에 가득 채우십시요. 그곳에서 생명이나고 성령님께서 이제 여러분의 마음을 생명의 근원을 지켜주실 겁니다.
사랑하는 중등부 여러분 저와 여러분 모두 예수 그리스도로 가득찬 마음을 가지기를 기도하겠습니다.
마음안에 있는 성령님이 하시는 일 입니다.
마음안에 있는 성령님이 하시는 일 입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여러분 저번주에 사무엘을 부르는 하나님에 대해서 우리가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데 사무엘 처럼 직접적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이름을 불러 주시면서 부르시는 경우는 사실 많지 않습니다.
대신 보혜사 성령님께서 일하시는 모습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어떻게요? 우리의 마음 속에서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모두 생각나는 형태로 이야기를 하시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보내주신 보혜사 성령님으로 가득 차 있을때 우리는 기억할 수 있는 겁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베푸심이 그 은혜를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거죠.
그런데 기억을 하려면 뭘 좀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저번주에도 우리가 이야기 한데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순종이 있어야지 주님의 음성을 알 수 있다고 했잖아요?
마찬가지로 우리가 예수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면 뭘 기억하고 뭘 생각할 수 있어요
교회에서 성경좀 읽으라고 읽으라고 해도 우리는 성경을 읽지를 않아요.
성경 무지하게 여려운 책이긴 합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개역개정 솔직히 어렵습니다.
우리가 사용하지도 않는 단어가 너무 많이 나오고 이해하기 난해합니다. 믿음 없이는 읽을 수 없는게 이 성경 인것 같습니다.
그럼 쉬운성경, 새번역으로 읽으세요. 요즘은 유튜브에서도 성경 읽어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채우셔야 합니다.
저의 설교보다 하나님의 말씀이신 성경이 더 나아요. 진짜 성경 읽으면 깜짝깜짝 놀랄겁니다.
그 방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여러분의 눈으로 여러분의 귀로 만끽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생명의 말씀이 여러분께 채워지면 성령님께서 이제 그 말씀을 기억나게 하시고, 여러분을 변화시키실 겁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의 말씀이 채워졌을때, 십자가 앞에 나아온 한사람으로써 여러분이 알게 될 겁니다.
이게 성령님이 하시는 일 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나게 하시고! 예수님의 사랑을 우리의 손으로 행하시는 것!
예수님의 긍휼을 기억나게 하시고! 예수님의 긍휼을 우리의 손으로 행하시는 것!
이게 마음을 지키는 겁니다. 우리의 생명의 근원이 여기서 지켜집니다.
우리는 더이상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인 율법에서 벗어나서 예수님의 사랑으로 예수님이 행하신 것들을 하게 될 거에요.
더이상 죽은 마음이 우리를 이곳 저곳으로 끌고 다니면서, 거짓말과 악행 탐욕으로 끌고 다니는게 아니라
생명이 이제는 우리를 끌고 다니면서 사람 살리는 일에 사용하실 겁니다. 기억하게 하십니다! 생각나게 하십니다!
우리들을 혼자 내버려 두시지 않는다는 그말이 무엇이었는지! 우리가 교회가 되어서 예수님의 몸이 된다는게 무엇이었는지!
십자가에서 이루어내신 사랑이 얼마나 절절한 마음이었는지! 기억나게 하십니다
생명이 우리의 마음에 넘쳐 흘러 예수님을 기억하는 중등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말씀맺음
말씀맺음
사랑하는 중등부 여러분,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지키고 채워야 할 생명의 근원입니다.
마음을 지킨다는 것은 단순히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생명의 주인이신 예수님으로, 그리고 그분의 말씀으로 가득 채우는 데서 시작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을 채울 때, 성령님께서 그 말씀을 기억나게 하시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십니다.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가 우리 안에서 넘쳐흐를 때, 우리는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할 율법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사랑으로 그분의 사역을 이어가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생명으로 가득 찰 때, 우리의 말과 행동은 자연스럽게 그 생명을 나누는 도구가 됩니다.
우리가 거짓과 탐욕에서 벗어나 사랑과 긍휼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 안에 계신 생명의 근원, 예수 그리스도의 영 덕분입니다.
오늘도 이 진리를 마음에 새기며, 생명되신 예수님을 여러분의 삶에 초대하십시오.
그분께서 여러분의 마음을 새롭게 하시고, 여러분을 통해 이 세상에 생명을 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과 생명이 이 세상에 흘러가기를 소망하며, 주님의 이름으로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함께 기도합시다.
기도
마음을 생명의 근원이신 예수님의 영으로 채워주세요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예수님을 기억나게 해주세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고 순종할 수 있게 해주세요
사랑과 생명의 하나님
오늘도 우리를 예배의 자리로 부르시고, 주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23) 하셨습니다.
주님, 우리의 마음이 생명이신 예수님으로 가득 채워지길 원합니다.
세상의 염려와 잘못된 생각들로 어지럽혀진 우리의 마음이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로 새로워지기 원합니다.
매일 말씀을 가까이하며, 그 말씀이 우리의 삶을 인도하고 생명을 나누는 도구가 되도록 하여 주옵소서.
성령님, 우리의 마음을 붙들어주시고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우리의 삶이 주님의 뜻에 따라 변화되고, 다른 이들에게 사랑과 긍휼을 베풀며 살아가는 삶이 되게 해주세요.
주님, 우리의 마음이 생명으로 가득하여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그 사랑을 삶으로 전하며 살기를 소망합니다.
우리의 마음과 삶이 온전히 주님께 드려지는 예배가 되게 하시고, 매일 주님을 닮아가는 은혜를 누리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