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의 주도성

청소년부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1 views
Notes
Transcript
창세기 39:2 NKRV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창세기 39:2 NKSV
주님께서 요셉과 함께 계셔서, 앞길이 잘 열리도록 그를 돌보셨다. 요셉은 그 주인 이집트 사람의 집에서 살게 되었다.
베드로전서 5:2 NKRV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베드로전서 5:2 NKSV
여러분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양 떼를 먹이십시오. 억지로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진하여 하고, 더러운 이익을 탐하여 할 것이 아니라, 기쁜 마음으로 하십시오.
성경에 나오는 아주 특별한 인물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바로 요셉이에요. 요셉의 이야기는 창세기 37장부터 50장까지 나와 있어요.
요셉은 열두 형제 중 열한 번째였는데, 아버지가 가장 사랑하는 아들이었죠. 어느 날, 요셉은 이상한 꿈을 꾸었어요. 꿈에서 요셉과 그의 형제들이 밭에서 곡식단을 묶고 있었는데, 갑자기 요셉의 곡식단이 일어서고 형제들의 곡식단이 요셉의 곡식단에 절을 하는 거예요.
요셉이 이 꿈 이야기를 하자, 형들은 화가 났어요. "너는 우리의 왕이 되려는 거니?" 형들의 미움을 사게 된 요셉은 결국 노예로 팔려 이집트로 가게 되었어요.
하지만 요셉은 절망하지 않았어요. "이게 다 하나님의 계획일 거야. 나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갈 거야." 요셉은 이렇게 생각하며 주인집에서 성실하게 일했고, 곧 주인의 신임을 얻어 집안일을 총괄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또 불행이 찾아왔어요.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된 거예요. 하지만 요셉은 여기서도 포기하지 않았어요. 감옥에서도 열심히 일하며 다른 죄수들을 도왔죠.
"언젠가 하나님께서 나를 이 상황에서 구해주실 거야. 그때까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하자."
어느 날, 바로 왕이 이상한 꿈을 꾸었어요. 아무도 그 꿈을 해몽하지 못했지만, 요셉은 하나님의 도움으로 그 꿈을 해몽했어요. "7년의 풍년이 오고, 그 뒤 7년의 흉년이 올 거예요. 지금부터 준비해야 해요."
바로 왕은 요셉의 지혜에 감탄하여 그를 이집트의 총리로 임명했어요. 요셉은 7년 동안 열심히 곡식을 모아 저장했고, 덕분에 흉년이 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에서 구원받을 수 있었답니다.
심지어 요셉을 노예로 팔았던 형제들까지도 요셉의 도움으로 굶주림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요셉은 형제들을 용서하고 가족과 재회했답니다.
요셉은 말했어요. "여러분이 나를 이곳에 팔았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많은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여기 보내신 거예요."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주도성의 중요한 특징들을 배울 수 있어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태도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성실함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이타적인 마음
하나님을 신뢰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
용서와 화해를 통한 관계 회복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