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로 기도하는 사람들 2
Notes
Transcript
서론
서론
본론
본론
1. 기도의 시작은 어떻게 합니까(9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부름말, 즉 호칭의 중요성
-호칭은 관계에서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어떻게 부르는가가 하나님의 대한 이해이자 관계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하나님을 부름으로써 시작된다.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은 사람만이 참된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나는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인가, 원수 관계에 있는가?
-인간은 태어나면서 세 가지 관계망이 형성됩니다. 인간관계, 자연관계, 하나님관계
예수 믿음으로 변화된 하나님과의 관계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과의 관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관계와 자연관계에 의존하고 추구하다가 신앙을 가지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는가?
-하나님과 예수님의 관계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연합하여 하나님의 양자가 됩니다(요1:12).
하나님 ‘우리의’ 아버지
-하나님은 나의 아버지이기도 하고 우리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촌수가 형제와 자매의 관계가 됩니다. 예수 가족이 되는 것이지요. 지역, 시대, 나라, 혈통, 피부색 모두를 초월합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의 복됨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이 세상의 어떤 복보다 큰 복입니다.
-온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나와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나는 어디에 살고 있는가
-사람이 어디에 살고 있느냐는 그 사람의 지위나 신분의 정도를 말해 줍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에 계시다는 것은 우리와 근본적으로 다른 분이심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계시는 하늘은 어디에 있는가
-하늘은 세 가지 정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지구의 대기권(하늘, 땅, 바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지의 천은 우주 공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천국을 하늘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과 천사들과 사후의 신자들의 영이 현재 거하는 곳입니다.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초월성을 알아야 한다.
-서로 사귀려면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와 친해지려면 아이를 잘 알아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가 친해지려면 남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과 사귀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지으셨는지와 하나님과의 다른점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는 하나님께 의존적인 존재입니다. 우리의 생명과 호흡을 주관하십니다. 우리는 유한한 존재로서 무한하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나의 약함, 한계, 부족함을 느낄 때마다 하나님의 강하심과 위대하심, 풍성하심을 의지합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불변하시는 분이시다.
모든 피조물은 변합니다. 유행을 따릅니다. 하나님은 더 좋은 쪽으로나 더 나쁜 쪽으로 변하시지 않습니다. 불완전하신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시다.
우리는 시간적인 존재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현재만 존재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해 언제나 계십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동일합니다. 모든 것을 보십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신 분이시다.
우리는 공간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곳에 계십니다. 하나님은 신자와 불신자에게 계십니다. 신자에게 임재하신 것은 구원과 사랑의 임재입니다. 불신자에게 임재하신 것은 심판과 형벌의 임재입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전지하신 분이시다.
우리의 지식은 불완전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주만물을 지으시고 우리를 지으셔서 하나님 앞에서 다 드러납니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다.
인간은 약합니다. 인간은 스스로 세운 계획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계획하시고 실행하시고 적용하시는 것이 완벽합니다.
2.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기도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9절)?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며
수단적인 목적과 최종적인 목적
-사람이 아프면 병원에 갑니다. 병원을 가는 것은 수단적인 목적입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입니다. 모든 만물이 존재하는 최종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인간의 최종목적
-인간의 최종적인 행복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을 때입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영광의 동의어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는다는 표현은 하나님께서 영광받으시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동물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깁니다.
창조와 구원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하신 일이 창조입니다. 비록 사람이 타락하였으나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하신 일이 구원입니다. 결국 창조와 구원을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영광이라는 말은 한 존재가 가지고 있는 탁월함이나 뛰어남을 말합니다. 이러한 내적인 영광은 밖으로 나타날 때 외적인 영광이 됩니다. 하나님의 다르심이 드러날 때 우리는 감사와 찬양과 예배로 반응할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가
-우리가 하나님의 하나님 다우심을 알 때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고 행복할 때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십니다.
3.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10절)?
나라가 임하시오며
이 세상 나라의 모습
-우리가 사는 세상은 죄가 가득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창조:에덴 동산에 건설된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상은 지금과 달랐습니다. 완전한 이상 사회의 축소판이 에덴이었습니다. 하나님과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 샬롬, 평안이 있었습니다.
타락:하나님 나라에서 생겨난 반역
-그러나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세상은 산산조각 났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반역이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무너뜨렸습니다.
구원:하나님 나라의 회복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반란과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려는 계획을 취소하지 않으셨습니다. 모든 것을 다 뒤집어 엎어버리고 새로 시작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기를 원하십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가 오는가
-첫째, 하나님께서 약속한(창3:15) 예수님께서 초림하셔서 죄인들의 죗값을 대신 치러 주심으로써 죄인들이 용서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될 길을 만드셨습니다. 둘째, 이 소식을 온 세상에 전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부르십니다. 셋째, 예수님 다시 오셔서 모든 나라와 백성들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를 비는 기도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기를 바라는 기도는 예수님의 재림을 바라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의 재림이 이루어질 때 세계 복음화가 이루어집니다. 이 일을 위해 교회를 부르시고 그 위에 성령께서 임재하시어 다스리십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이 교회의 가장 큰 소망입니다.
4. 하나님의 뜻을 위해 기도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10절)?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불신자와 신자의 차이점
-사람은 하나님을 닮아 뜻을 세워 계획하고 실천하여 완성하려고 합니다. 불신자는 자신의 뜻을, 신자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는 것은 로봇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의 공동체를 만드시고자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를 교회로 부르셔서 사랑의 공동체가 되게 하십니다.
예수님이 이루신 하나님의 뜻
-하나님께서는 반역하고 돌아선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당신의 가장 소중한 독생자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요6:38-39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예수님은 예수님의 제자들, 교회를 남겨 두시고 부활 승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백성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 일을 이루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습니다. 우리가 용서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셨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
-이제 남은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한 사람, 한 사람 부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 다시 오시는 그 날 이 모든 일이 완성될 것입니다.
우리 교회 공동체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연주가들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악보라면 아직 서투른 연주가들이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세상에 들려 주려고 연습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구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결론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