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109 제7계명의 요구: 간음하지 말라
Notes
Transcript
108문 제7계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칩니까?
108문 제7계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칩니까?
모든 불결은 하나님께 정죄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 마음으로 불결을 혐오해야 하고
모든 불결은 하나님께 정죄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온 마음으로 불결을 혐오해야 하고
거룩한 결혼 생활이든 독신의 삶이든 삶을 순결하고 규모 있게 가꾸어야 합니다.
거룩한 결혼 생활이든 독신의 삶이든 삶을 순결하고 규모 있게 가꾸어야 합니다.
제109문 하나님은 이 계명에서 오직 간음그리고 이와 같은 추악한 죄만을 금하십니까?
제109문 하나님은 이 계명에서 오직 간음그리고 이와 같은 추악한 죄만을 금하십니까?
우리의 몸과 영은 모두 성령의 전이므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를 순결하고 거룩하게 보존할 것을 명하십니다.
우리의 몸과 영은 모두 성령의 전이므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를 순결하고 거룩하게 보존할 것을 명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든 정결치 않은 행동, 몸짓, 말, 생각, 욕망, 그리고 사람들을 그리로 이끄는 모든 것을 금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든 정결치 않은 행동, 몸짓, 말, 생각, 욕망, 그리고 사람들을 그리로 이끄는 모든 것을 금하십니다.
해설
해설
간음하지 말라
제7계명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성결한 삶을 요구하십니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수 많은 거룩에 대한 규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이후에는 그 모든 규례를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 병을 대하는 법, 동물의 사체나 인간의 시체를 다루는 법 등
그러나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동일 합니다.
바로 거룩 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거룩하기 때문에 하나님과 함께 거하기 위해서는 우리도 거룩해야 합니다.
가나안 백성들은 가증한 일을 행하였기때문에 그 땅도 그들을 토해냈습니다.
너희 전에 있던 그 땅 주민이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고 그 땅도 더러워졌느니라
너희도 더럽히면 그 땅이 너희가 있기 전 주민을 토함 같이 너희를 토할까 하노라
이 가증한 모든 일을 행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우리도 세상에 살면서 세상 풍습을 따라 가증일을 행하면서 살면 안된다는 것을 말씀 하십니다.
중요한 것은 땅이 아니라, 그 땅에 사는 사람이 어떻게 사느냐 입니다.
하나님의 약속하신 땅에 살아도
주님 자녀 답지 못하게 살면 그 땅은 더 이상은 거룩한 땅이 아닌 것입니다.
반대로 주의 자녀가 살면서 속된 땅을 거룩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1.모든 불결을 대표하는 간음
1.모든 불결을 대표하는 간음
제 7계명은 앞 서 5계명의 부모공경을 사회적인 권위존중으로 제 6계명의 살인을 신체적 살인과 함께 영적 살인으로 확장하여 살펴 보았듯이,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제7계명의 간음 이라는 신체적 범죄를 모든 분야에서의 성결과 거룩으로 확장시켜 설명합니다.
간음을 모든 불결을 대표한다고 설명 합니다.
그런데 왜 간음이 모든 불결을 대표한다는 것일까요?
최초 아담과 하와의 관계는 한 몸의 관계 입니다.
“This is now bone of my bones, and flesh of my flesh.”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남녀가 결혼을 하는 것은 각 자의 부모를 통해 이 땅에 왔지만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다시 한 몸으로 맺어주시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간음은 한 몸으로 맺어진 관계를 다른 짝을 임의로 취하는 행위 입니다.
하나님이 맺으신 것을 인간이 나눌 수 없다는 말은 이런 뜻에서 해석 됩니다.
육체적 간음이 영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더 살펴보자면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 노트 71문
71문. 제7계명에서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7계명에서 요구하시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에서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의 순결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성적 간음 뿐 아니라 마음과 말과 행동 까지도 성결과 거룩의 영역으로 다룹니다.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도 한 몸이라고 설명 합니다.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믿는 성도가 성결과 거룩을 잃으면 안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몸이 한 몸인 동시에 영이 하나 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한 영인 자가 성결함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곧 하나님과 하나 될 수없음을 나타냅니다.
2.정결치 않은 생각과 욕망도 간음에 포함된다
2.정결치 않은 생각과 욕망도 간음에 포함된다
보이지 않는 영의 영역에서 이뤄지는 수 많은 죄악에 대한 경고 이고 거룩한 삶을 표피적으로만 나타내는 외식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새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것은 막을 수 없고 어쩌다가 내 머리 위에 똥을 싸고 가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내 머리 위에 둥지를 틀게 하는 것은 내 책임 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법적으로 죽이고 싶은 마음은 심판 받지 않지만 실제로 행동에 옮기면 처벌을 받습니다.
음욕을 품은 것과 실제로 음란한 행동을 한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영이신 하나님의 법정에서는 이 두 영역 모두 실제로 존재하며 동등하게 다룹니다.
뉴시티 교리문답 해설: 우리의 신앙을 굳건히 세워 줄 하나님의 진리 마틴 로이드존스 > 해설 > 문 11: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 일곱째 계명, 여덟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탐하고, 욕망했다. 우리는 주님이 율법을 해석하시면서 악한 욕망은 악한 행위만큼이나 벌을 받기에 마땅하다고 하신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생각과 상상도 행동만큼 비난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음욕의 문제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멀리 해야는 문제 이고 지배 당하지 않기 위해 항상 성결한 삶을 추구해야 합니다.
바울은 평생 독신으로 살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결혼을 권하기도 했습니다.
각 자 받은 은사와 사명이 다르기 때문 입니다.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
내가 결혼하지 아니한 자들과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결혼하라 정욕이 불 같이 타는 것보다 결혼하는 것이 나으니라
정욕은 거룩한 삶을 통해 통제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시대에 이 간음의 문제가 가정에 실질적인 적입니다.
가정을 파괴 시키고 아이들을 상처 속에 자라게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도 배우자에 대한 신의성실의 의무를 어겨서는 안됩니다.
가정을 거룩하게 지킬 의무가 있습니다.
그 어떤 불화나 다툼도 외도를 정당화 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간음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일탈을 넘어
영적인 문제 이자 가정과 공동체적 문제로 확대하여 볼 수 있는 중요한 문제 입니다.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에서 말했듯이,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 이웃의 순결을 보존하는 문제로 생각해야 합니다.
3.구체적인 금지사항
3.구체적인 금지사항
근친상간을 금함
동성애를 금함
수간을 금함
건전한 방식의 욕구 표현
음행한 연고 없이 배우자를 버리지 말것
영적 간음을 금함
첫째, 근친상간을 금합니다.
각 사람은 자기의 살붙이를 가까이 하여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둘째, 동성애를 금합니다.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셋째, 수간을 금합니다.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넷째, 건전한 방식의 욕구 표현과 욕구전화 승화
건전한 연예와 결혼 생활을 추구해야 합니다.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은 자신의 배우자에게 충실하고, 성(性)을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선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은 결혼이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맺은 언약적인 헌신임을 인식해야 한다.
다섯째, 음행한 연고 없이 배우자를 버릴 수 없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어느 가정주부가 온라인 마켓 사업을 해서 크게 성공했습니다. 그러자 배우자를 내쫓고 이혼을 해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혼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혼의 사유는 각양각색 이지만 성격의 문제나 생활습관의 문제에 대해서는 결혼전에 확인 하지 못했다 하여도 최선을 다해 대화하고 고치려고 노력하여야 합니다.
여섯째, 영적 간음을 금합니다.
하나님을 떠나 세상과 짝하는 것을 호세아는 음란한 여인과 음란을 저지는 것과 같다고 비유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처음 호세아에게 말씀하실 때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음란한 여자를 맞이하여 음란한 자식들을 낳으라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란함이니라 하시니
순결을 보존하는 실천 방안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은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순결을 보존하라고 가르칩니다. 이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살펴봅시다.
(1) 마음의 보호
• 성경 묵상과 기도: 매일 말씀과 기도를 통해 마음을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편 119편 9절은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라고 말합니다.
• 미디어 절제: 불필요하거나 유혹적인 영상, 음악, 글 등을 피하고, 정결함을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선택하십시오.
(2) 관계의 보호
• 부적절한 관계 경계: 결혼 관계 외에 감정적 혹은 신체적으로 지나치게 가까워지는 관계를 경계해야 합니다. 이는 업무 관계, 친한 친구 관계에서도 적용됩니다.
• 결혼의 신실함 유지: 결혼한 사람들은 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우선시하고, 외부의 유혹을 단호히 거부해야 합니다.
(3) 공동체적 실천
• 책임 있는 대화: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순결을 지키는 삶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신앙 공동체에서 계명에 대해 토론하며 삶에 적용할 방법을 찾는 것이 유익합니다.
• 지원 시스템 구축: 음란물 중독이나 부적절한 관계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 기독교 상담가나 accountability partner(책임 동반자)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7계명의 현대적 의미
제7계명은 단순한 금지 규칙이 아니라, 마음과 삶의 전반에서 순결과 거룩함을 지키라는 하나님의 초청입니다. 현대의 문화적 도전 속에서도, 이 계명을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이 하고, 공동체 안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우리도 거룩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의 영도 거룩해야 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나의 이웃의 거룩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이 기준은 거룩에 대한 대전제가 됩니다.
이 기준으로 가치판단을 해야 합니다.
육체 뿐만 아니라, 영적으로 성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간음 이라는 죄는 육적 영적 불결함을 대표합니다.
또한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은 우리의 영적 불결함 입니다.
하나님만 순수하게 사랑하고 그만 기뻐하고 따르는 것이 영적 순수함과 성결함을 지키는 길 입니다.
필요에 따라 세상과 짝하여 산다면 그것은 죄 입니다.
제7계명의 요구를 깊히 묵상하시면서
구원 받은 자로서 다시는 죄와 음란 가운데로 가지 말고 성결한 삶으로 살기위해 성령의 도움을 구하시고 정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