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설교

심방설교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4 views
Notes
Transcript

고난과 어려움 중의 믿음

시인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의 현실은 고난 중에 있습니다.
사방의 길이 막혀있습니다. 그는 이 현실의 불합리함을 인식합니다. 주님을 자기 앞에 두지 않는 교만한 사람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부류의 사람들로 인해 시인이 고통을 겪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가진 신앙, 시인의 신앙에 마땅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가 믿어오는 바에 따르면 어딘가 어긋난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시인이 하나님의 도움을 얻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는 오히려 하나님께 호소해야할 만한 형편에 있습니다. ‘내게로 돌이키사’라는 말은(16절) 하나님의 시선과 관심을 내게로 다시 돌려달라는 말입니다. (16절은 네 개의 동사가 연달아 청원으로 등장합니다. פְּנֵ֥ה אֵלַ֗י וְחָ֫נֵּ֥נִיa‬ תְּנָֽה־עֻזְּךָ֥ לְעַבְדֶּ֑ךָ וְ֝הֹושִׁ֗יעָה לְבֶן־אֲמָתֶֽךָ 돌이키소서, 은혜를 베푸소서, 당신의 힘을 주소서, 구하소서)
시인이 경험하는 것은 오히려 하나님의 ‘부재’인 것 같습니다. 도움의 때에 하나님은 어디에 계십니까?
그런데 그 때 그가 부여잡는 것은 그가 배운 하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이것은 출애굽기 34:6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