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설교 (3)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5 views
Notes
Transcript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에 대한 찬양

성경 구절: 시 111:1-10

요약: 시편 111편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에 대한 찬양과 그분의 성품에 대한 깊은 묵상을 담고 있습니다.
적용: 이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행하신 역사를 기억하고 감사하게 하여, 우리의 일상 속 고난과 약점 속에서도 그분의 신실하심을 믿고 의지하게 도와줍니다.
교훈: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이 행하신 일은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도록 이끕니다.
이 본문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킬 수 있는지: 구약의 하나님의 역사와 권능이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완성되며, 그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제대로 알게 되고, 그분의 모든 위대한 일에 대한 응답으로 찬양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큰 아이디어: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에 역사하시는 위대한 분이며, 그분께 대한 찬양은 우리의 믿음을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추천 연구: 이 설교를 준비하며 Logos를 통해 시편 111편의 문학적 구조와 주제 연구를 깊이 있게 진행해 보세요. 또한 각 절의 배경과 하나님께서 행하신 역사에 대한 주해를 참고하면 설교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1. 찬양과 감사

온마음을 다 기울여
우리가 하나님 앞에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가? 전심으로
여기서 전심이라는 단어는 레바브라고 해서 무엇을 말하는가 하면 생각, 감정, 의지, 양심.. 을 의미한다. 우리가 영으로 예배해야 하는 것 아닌가? 우리가 영으로 예배한다라고 하면 우리는 굉장히 미신적이고 모호한 정의들을 갖고 있음. 그냥 그런 영적인 느낌만 갖고 있을 뿐, 진짜 영으로 예배하는 법은 모른채 영적으로 예배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음. 영적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그리고 주를 우리 마음에 선사해 주시는 오직 성령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성경은 영적(pneumatisch, heistlich)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영혼을 토대로 한 자연적인 충동과 힘을 정신적(psychish, seelisch)이라고 말합니다 성도의 공동생활[본회퍼]
예를 들어 영적인 눈, 그 사람이 훈련하고 단련해서 갖게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이 영적 세계를 보게 하실 때, 보는 것이 영적인 눈, 예를 들어, 엘리사
하늘을 나는 새를 볼 때 인간적인 것은 그저 아름다운 풍경으로 여기지만, 영적인 것은 창조주가 주신 자유의 상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적인 사람, 대단하고 신령한 은사나 달란트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겸손히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따르는 사람.
영적인 공동체, 성령님의 일하심이 나타나는 공동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 :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주님께 맡겨드리는 것. 생각을 바꾸어주시고 감정을 바꾸어 주시고 의지를 바꾸어주시는 것.
시 111:1-3
당신은 위대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림으로써 믿음을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시편 111편 1절에서 3절까지는 회중 가운데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망이 흔들릴 때, 하나님께서 우리 삶에 행하셨던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며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그분의 영원한 의와 공의를 상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 감사하는 태도는 우리의 신앙을 강화시켜 줄 것입니다.
The pure in heart will see God—now with the eyes of faith and finally in the dazzling brilliance of the beatific vision in whose light no deceit can exist (cf. Heb 12:14; 1 John 3:1–3; Rev 21:22–27).
D. A. 카슨 (D. A. Carson)

하나님의 섭리를 기억하자: 우리의 기쁨과 감사의 원천

성경 구절: 시편 111:1-10

요약: 이 구절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으로 시작하여 그분의 놀라운 행위와 속성을 강조하며, 그분의 섭리를 기억하는 것이 신앙인의 의무임을 일깨워준다.
적용: 하나님의 섭리를 기억하는 것은 어려운 시기에 우리의 믿음을坚고하게 하고 감사의 마음을 갖게 해준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삶의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주권과 선하심을 의지할 수 있게 된다.
교훈: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 속에서 항상 섭리하시며, 우리는 그분의 역사하심을 기억함으로써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해야 한다는 교훈을 배운다.
이 본문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킬 수 있는지: 하나님의 섭리는 구약에서부터 신약에 이르기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궁극적으로 그분의 목적과 사랑이 드러난다. 예수님 또한 하나님 아버지의 섭리를 완전히 이행하셨다.
큰 아이디어: 하나님의 섭리를 기억하는 것은 신앙생활의 많은 부분에 대한 기초가 되며, 우리의 삶에 대한 감사와 기쁨을 가져다 준다.
추천 연구: Logos에서 시편의 문학적 특징과 배경을 탐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섭리와 관련된 다른 성경 구절들을 찾아보며 이 주제가 성경 전체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연구해 보세요. 시편 111의 구조와 주제를 분석하면 설교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찬양의 시작

시편 111:1-3
이 구절에서는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시작으로서 왜 그분을 찬양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크고 영광스러운 일들에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아마도 당신의 삶에 질문과 시험이 있을지라도, 항상 하나님의 크신 권능과 영광을 기억해야 함을 제안한다. 그분의 위대한 만드신 세계와 신실한 약속은 우리로 하여금 찬양과 경배로 반응하게 한다.

2. 역사의 증거

시편 111:4-6
하나님의 위대하고 놀라운 행위들이 우리의 기억 속에 새겨져 있음을 강조한다. 당신은 이처럼 하나님께서 베푸신 놀라운 역사에 주목해야 한다. 아마도 당신이 보고 체험한 하나님의 역사는 당신의 믿음을 견고히 하고, 아울러 그리스도께서 온전히 하나님의 계획을 수행하셨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이 담긴 성경은 당신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3. 지혜의 섭리

시편 111:7-10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의 행위가 진실하고 정의로움을 보여준다. 아마도 당신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명철로 인해 삶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의와 섭리는 당신이 어려운 시기에 의지할 수 있는 확고한 기초가 된다. 하나님께 대한 경외가 모든 지혜의 근본임을 깨닫고, 그분의 명령을 지킴으로써 은혜와 평안을 누리길 제안한다.

2. 은혜와 권능

시 111:4-6
아마도 당신은 하나님의 놀라운 인도하심을 통해 신앙의 눈을 뜰 수 있을 것입니다. 4절에서 6절은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은혜와 권능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역사하고 있는지를 상기시킵니다. 과거의 역사를 되돌아보며, 현재의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이는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가 지금도 유효하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3. 진리와 순종

시 111:7-10
당신은 하나님의 계명 속에 담긴 진리와 지혜를 통해 인생의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그분의 모든 일을 통해 드러나는 진실성을 강조합니다. 이 진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히 실현되었으며, 그분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더 깊은 믿음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도록 마무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