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을 돌리고 평를 누릴 때
0 ratings
· 9 views“성탄의 참된 의미를 아는 이들은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 평화를 누린다”
Notes
Transcript
“성탄의 참된 의미를 아는 이들은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 평화를 누린다”
지난주 : 만왕의 왕, 만주의 주님의 세상의 오심의 특별함을 살펴 보았다. 왕궁과 보좌가 아닌 평범한 집의 구유에 누이신 주님. 예상치 못한 어려운 시기의 주님의 탄생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오늘 말씀에서는 그런 주님의 탄생, 복음이 누구에게 어떻게 전해 지는지 말씀에 드러난다.
성탄의 은혜를 누릴 수 있는 세 가지 키워드
1. 말씀
첫째 하나님 말씀으로 우리는 성탄의 은혜를 누릴 수 있다.
눅 2: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말씀에 등장하는 목자들은 천사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었다. 그랬기 때문에 그들은 영적으로 정확하게 하나님의 의도하심 그래서 그들은 기뻐할 수 있었다. 이 시대에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예배당 안에 앉아 있어도 우리의 눈이 열리지 않으면 성탄절에 롯데월드나 에버랜드나 스키장에 있는 거랑 차이가 없다.
우리가 주목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당시 그 목자들이 그 하나님의 말씀을 천사들로부터 들은 때는 고요한 새벽이다. 오늘 우리 시대는 너무나 시끄러운 소음이 난무하는 시대 아닌가? 스마트폰, 수많은 미디어들, 맛집, 각종 성지들, 따라 잡아야 할 정보들, 지식들...
한 1,2분만 이 스마트폰을 열어가지고 또 뭐 없나 이게 습관적으로 이걸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독 시대를 살아가다가 보니까 오늘 우리 시대야말로 하게 묵상하는 일이 너무 어려운 시대이다.
성탄을 맞이하여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워지는 새벽과 같은 시간을 만들어보자!
참된 성탄의 은혜를 누리기 위해 기억해야 할 두 번째 키워드는 평화이다.
2. 평화
눅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평화”→히: 샬롬 시대적 배경. 로마의 평화→팍스 로마나
로마식 평화의 특징→총칼로 억압해서 그래서 강압적으로 만드는 평화. 그런데 이 팍스 로마나의 평화가 지금 우리 시대의 평화와 흡사하지 않는가? 이걸 하나님은 샬롬이라 그러지 않는다.
샬롬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자들이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된 자들만이 누리는 내적인 평안이다.
예)오펜하이머 박사. 원자폭탄을 만든 사람. 원자 폭탄을 만든 후 쏟아진 질문. “원자 폭탄을 막을 수 있는 더 강한 무기는 없습니까?” 오펜하이머 박사의 대답 “예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평화입니다!”
오늘 우리가 보내는 이 성탄절이 세상에서 보내고 있는 이 요란하고 시끄러운 성탄절과 차별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에게 평화가 필요하다.
참된 성탄의 의미를 누리기 위해 기억해야 할 세 번째 키워드는 바로 찬양이다.
3. 찬양
눅 2: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눅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당시 이스라엘의 전통: 태어난 아기를 위해서 마을 사람들이 함께 드리는 축복의 찬양!
축복의 찬양을 받지 못하는 요셉과 마리아
마굿간에서 쓸쓸히 태어난 아기. 이 부부를 위해 그 누구에게도 축복의 찬양을 못 받았다. 이 때 생각지도 못한 천사들의 찬양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인생에게 주는 은혜가 있다.
우리 육신의 눈으로 보면 평범 혹은 평범 이하의 모습의 우리 삶이지만 영적인 눈, 영안으로 보면
천군 천사와 더불어 살아계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하나님을 기뻐하고 그렇게 노래하는 성탄절을 누릴 수 있다.
또 천사들의 노래에도 은혜가 있다. 뭐가 먼저인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하나님을 향한 영광!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인정하는 것! 그것을 찬양하기 위한 마음속에 평화가 임한다!
그래서 우리가 진정한 샬롬을 누리려면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선포하면 된다! 하나님을 한번 인정해 봅시다. 하나님을 한번 선포해 봅시다.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입으로 한번 선포해 보신다면 거기에 얼마나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는가를 알 수 있다.
영광을 돌리고 평화를 누릴 때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의 성탄절을 뒤돌아보길 소망한다. 말씀, 평화, 찬양이 있어 특별한 성탄절이 되길 소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