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요
Notes
Transcript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 주간 잘 지냈나요? 오늘도 주일학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해요. 오늘은 벌써 2024년 마지막 주일학교에요. 2024년 마지막 주일학교도 여러분과 함께 보낼 수 있어서 참 감사하네요. 오늘도 무엇보다 가장 소중하신 하나님을 함께 알아가면 좋겠어요.
<#0> 지난 번부터 우리는 계속해서 사도신경을 함께 배우고 있어요. 지난 시간에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전능하시고 세상을 만드신 창조주이신 하나님이라는 고백을 함께 배웠어요. 오늘은 말씀을 듣기 전에 저와 함께 퀴즈를 풀어볼까요? 여기 세 가지 <보기>가 있어요. 답을 아는 친구는 한번 맞춰보세요. 1. 낮아졌어요. 2. 높아졌어요. 3. 심판하로 오세요.
<#> 정답은 바로 여러분이 가장 잘 아는 예수님이랍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에서 “예수님을 믿습니다.”라고 고백해요. 그러면 예수님이 내려오신 것과 올라가신 것이 무슨 의미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1>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빌립보서 2:8-9 이에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2> 저를 따라서 오늘 말씀 제목 같이 말해볼까요? 우리는 / 예수 그리스도를 / 믿어요
<#3> 사도신경에서 우리가 믿는 예수님을 어떻게 고백하고 있을까요? 저를 따라서 같이 읽어볼까요? “나는 / 그의 유일하신 아들 / 우리 주 예수 /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아주 잘 했어요.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하나님의 유일하신 아들이에요.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모두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지만, 원래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은 예수님이고, 예수님만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었어요.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때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라고 말씀하셨어요.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우리의 주님이세요.
<#4> 예수님이 태어날 때 놀라운 일이 있었어요. 천사가 나타나 요셉과 마리아에게 중요한 소식을 전했어요.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천사가 말한 예수라는 이름의 뜻은 “자기 백성의 구원자”라는 뜻이에요. 예수님은 천사가 알려준 이름처럼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세요. 비록 사람들은 하나님을 배신하고, 불순종했지만, 예수님은 죄인을 용서하시기 위해 낮은 모습으로 세상에 오셨어요.
<#5> 우리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음으로 고백해요.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뜻이에요. 이게 무슨 뜻일까요? 구약성경에 보면,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있었어요. 바로 제사장, 선지자, 왕들이었어요. 이 사람들은 기름 부음을 받아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전하고, 나라를 다스렸어요. 사도신경은 예수님이 이와 같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그리스도시라고 믿음으로 고백해요.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오셔서 제사장과 같이 십자가에 자신을 바쳐 자기 백성의 죄를 용서하셨어요. 예수님은 선지자와 같이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하셨어요. 또한 왕처럼 하늘에서 온 세상을 다스리시며 언젠가 온 세상을 심핀하러 오신다고 말씀하셨어요.
<#6> 오늘 말씀을 시작할 때 했던 퀴즈가 기억나나요? 우리는 구원자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 두 가지를 기억해야 해요. 낮아지신 것과 높아지신 거에요. 먼저 낮아지신 일은 무엇일까요? 먼저 예수님은 원래 하나님이세요. 가장 높은 곳에서 하나님과 함께 계시며 모든 만물을 다스리셨어요. 영광스럽고 아름다운 하늘을 떠나 우리와 같은 사람이 되셨어요. 그런 예수님이 성경에서는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로 오셨다고 말씀해요. 하늘의 가장 높으신 신이시며 왕이신 분이 사람이라는 낮은 모습으로 오셨어요.
<#7> 예수님은 하늘의 영광을 떠나 이 땅에 오셔서 사람의 모습으로 낮아지셨어요 하지만 예수님은 더 낮아지셨어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 땅에서 사시는 동안 예수님은 수많은 사람에게 무시당하고 배척받으며 고통받으셨어요. 가장 억울한 순간은 아무 죄도 없으신 예수님은 재판을 받으시고, 가장 끔찍한 벌인 십자가를 선고받으신 것이었어요.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지만, 우리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그 고통을 기꺼이 감당하셨어요. 예수님은 낮아지셔서 우리 죄를 용서받게 해주셨어요.
<#8> 이제 예수님이 높아지셔서 하신 일을 볼까요? 예수님은 완전히 죽으셔서 무덤에 묻히셨어요. 그러나 3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어요. 예수님은 다시 사심으로 죽음을 이기셨음을 보여주셨어요.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에게도 즉음이 끝이 아니에요. 우리에게도 부활과 영생을 선물로 주신 거에요. 그리고 예수님은 잠시 세상에 머물러 제자들을 가르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어요.
<#> 하늘에 가신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오른쪽에 앉으셨어요. 그곳에서 예수님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왕으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언제나 기도하고 계세요.
<#9> 가장 높아지신 예수님은 약속하신 대로 다시 세상에 오셔서 온 세상을 심판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신다고 하셨어요. 예수님은 처음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핍박 당하셨지만, 다시 오실 예수님은 온 세상의 왕으로 심판하러 오실 거에요. 예수님은 정의롭게 세상을 심판하실 거에요. 그날 용서 받지 못한 사람들은 영원한 심판으로, 용서받은 우리는 하나님과 영원히 살게 될 거에요.
<#10> 그러면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예수님이 다시 오실 그날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정직하고 바르게 살아가야 해요.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세요. 예수님을 믿는 것 때문에 고난이 오거나, 사람들이 우리를 무시해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예수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도와주시고 힘 주실 거에요. 우리는 예수님이 다시 오실 그날, 예수님을 기쁘게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해요. 그날이 올 때까지 정직하고 겸손하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우리가 되길 바라요.
<#11> 사랑하는 새순교회 교회학교 여러분. 여러분은 예수님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이심을 믿나요? 우리를 위해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예수님이라는 것을 기억하길 바라요. 그분만이 우리의 참된 왕이시며, 우리에게 최고의 행복을 주실 수 있는 분이에요. 예수님을 믿고 따르며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쁘게 기다리는 우리가 되길 바라요. 오늘 말씀을 기억하며 우리를 위해 낮아자시고 높아지신 예수님을 믿는 우리 새순교회 교회학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같이 기도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