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장 1-24절 “믿음의 선택” / 찬484장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16 views
Notes
Transcript

구원받은 라합의신앙
(여호수아 2:1-14)
오늘 읽은 성경에 라합이라는 여인이 나옵니다.
라합이라는 여인은 신약성경에도 3번이나 인용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마태복음 1:5입니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기록하면서 예수님의 족보에 올랐던 이방여인 중의 한 사람이 라합입니다.
두번째는 히브리서 11:31입니다.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라고 기록하면서 라합의 믿음을 칭찬합니다.
세번째는 야고보서 2:25입니다.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것이 아니냐”라고 기록하였는데 여기서는 이 여인의 행함있는 믿음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약성경에서 3번이나 인용을 하는 라합이라는 여인을 여호수아 2장에서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라합의 생활 환경
(1)라합은 여리고성에 사는 이방인이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면 제일 먼저 싸우게 될 성이 여리고성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하게 명령하시기를 모든 가나안 백성을 전멸하라고 하셨습니다. 라합은 하나님의 백성에 의해 전멸하게 될 여리고성에 사는 여인입니다.
하나님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구원을 허락하시지만 모든 가나안땅에 사는 거민들은 멸망을 예정하셨습니다. 라합은 이렇게 멸망되기 직전의 여리고성에서 살아가는 여인입니다.
이방인으로써 도무지 구원얻을 수 없는 처지에 있는 여인이였습니다. 라합이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이방인에게도 구원의 소망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2)라합은 기생이였습니다.
2:1에 보면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라고 기록합니다.
여호수아 2:1 NKRV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라합의 직업이 기생이라는 사실과 다른 사람을 유숙하게 하는 일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히브리서 11:31과 야고보서 2:25에도 라합을 소개할 때 기생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언급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 기생이라는 직업이 지금 우리시대와는 조금 다르리라고 추측을 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기생이라는 직업은 천하고 낮은 직업인 것은 분명합니다.
여리고 성안에도 여러 종류의 직업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많은 사람중에서 오직 한 가정이 구원을 얻었는데 그 사람의 직업이 기생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은 직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3)라합은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라합은 왕의 명령으로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을 찾으려 왔을 때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여호수아 2:4–5 NKRV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이 라합의 말은 분명한 거짓말입니다.
성경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라합의 이 말을 하얀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라합이 거짓말을 한 것은 사실입니다. 또 거짓말이란 옳바른 것은 아닙니다.
라합이 이렇게 거짓말을 하였지만 구원을 받은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착한 행실로만 구원받은 것은 아닙니다.
2.라합의 신앙
이렇게 라합은 사람이 볼 때에 구원 받을 조건을 갖추지 못하였지만 하나님은 여리고성에서 유일하게 구원받은 가정이 되게 하였습니다.
라합은 비록 이런 좋지 못한 환경이지만 다음과 같은 신앙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1) 라합은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여인입니다.
2:10에 라합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여호수아 2:10 NKRV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라합은 이방인이지만 40여년전에 홍해를 건너게 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강한 왕인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이 라합의 말에서 라합은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자임을 알게 됩니다.
(2)라합은 하나님이 유일하신 신임을 믿는 여인입니다.
2:11에 라합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여호수아 2:11 NKRV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이 라합의 말은 유일신 하나님을 믿는 고백입니다.
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참된 신은 오직 한분이심을 알고 고백하는 신앙입니다.
(3)라합은 하나님께서는 구원을 주시는 분임을 믿는 여인이었습니다.
2:12-13에 라합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여호수아 2:12–13 NKRV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라합의 이 말속에서 알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을 믿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개인의 구원뿐만 아니라 자신의 온 가정의 구원을 요구하였습니다.
여리고 지역에서 기억해야 할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한사람은 라합입니다.
이 사람의 가정은 멸망을 받아야 할 처지에서 구원을 얻은 가정입니다.
또 한 사람은 아간입니다.
그는 승리의 순간에 죄를 범하여 가족과 함께 멸망한 사람입니다.
라합이 그동안 살아온 과거를 본다면 구원받은 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었기에 전체 여리고 성이 멸망되는 가운데 오직 구원얻은 한 가정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리고 성과 같은 장차 멸망할 성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성에서 구원을 얻는 길은 하나님만이 우리의 구원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