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이다Mein geliebter Sohn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1 viewsNotes
Transcript
음성
영혼의 미술관 알랭 드 보통, 현대 미술관. 르네상스, 인상주의 . 현대 미술. 그리고 개별 작품 분석. 이야기를 잃어버림
성화에서 목까지 잠겨있고 강의 신들이 주변에 앉아있다.
2. 정체성
베드로전서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만나. 이것이 무엇인가? 광야에 빵을
인간성 회복, 마틴 루터 킹
faithful presence 기독교는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가
삼성의 재무 관리, 기술 혁신
3. 확인. 사랑. 기쁨의 가치
룻기의 위치
아브라함. 세상의 복이 되라.
갈렙의 인생, 정탐꾼으로 시작.혼돈으로
마태복음 3:16–1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오늘 말씀은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예수님께서 요단 강 물속으로 들어가시고, 다시 물 밖으로 나오자 성령 하나님께서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분에게 강림하시고 하늘로부터 음성이 들립니다.
물과 성령을 언급하며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창세기에서 연결점을 찾습니다. 창조 때 물의 혼돈이 있었습니다. 그 물 위로는 하나님의 영이 운행합니다. 그리고 물에서 세상이 나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좋다’고 말씀하십니다. 물과 성령과 음성이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창조에서 출발합니다. 예수님께서 물 밖으로 나와 성령을 받고 아버지의 음성을 들으셨던 것처럼,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난 사람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아들로 하나님의 딸로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했을 때의 의도대로 회복됩니다.
정체성을 회복하는 출발점은 물에서 나오듯 세상으로 나오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세상으로 들어가 우리의 책임을 감당하게 됩니다. 세례 후에 예수님은 시험을 받으십니다. 혼돈 속에서 하나님께만 도움을 구하는 삶으로 나아갑니다.
마귀의 첫번째 시험은 40일을 금식하신 예수님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으로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여 정체성을 지우려는 시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에 집중할 때 자기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음성으로 삽니다.
마태복음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