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개관
Notes
Transcript
민수기의 기록목적
민수기의 기록목적
민수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가나안땅으로 나아가는 여정중, 광야에서 보낸 시간을 담은 책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으로부터 가나안 땅 근처까지 이동하지만, 그들의 불신과 연약함으로 인해 40년동안 광야에서 보내게 됩니다.
민수기는 이집트 종살이로부터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끝까지 불신앙으로 하나님과 모세에게 대항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끝까지 신실함으로 이스라엘을 돌보고 계심을 보여줍니다.
즉, “이스라엘의 불신앙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신실하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민수기의 목적인 것입니다.
민수기의 주요 테마
민수기의 주요 테마
민수기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불신앙과 반복되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끝까지 신실하게 자신의 백성들을 돌보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광야의 여정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어려움으로 낙담하는 이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의 두려움과 실패를 통해 교훈을 주고, 필요에 따라 책망하고 벌을 줌으로 백성들이 바른길로 나아가도록 인도해 주셨습니다.
모세가 한순간의 실수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는 장면은 광야에서 백성들을 이끈 모세의 공로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수단이 되지 못함을 보여줍니다.
이는 놋뱀을 쳐다봄으로 구원을 받는 것, 오직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과 연결되어… 구원이 우리의 공로가 아닌,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민수가 1장의 인구조사
민수가 1장의 인구조사
민수기는 각 지파의 인구를 세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첫번째 인구조사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하늘의 별처럼 많은 자손을 낳을 것이라고 하신 약속이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제 이스라엘이 가나안땅을 정복하러 나아가는데, 충분한 군사의 수가 찼음을 보여주고, 특별히 레위지파를 구분한 장면은 각 지파에게 내린 역할이 구분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의 불성실과 불신앙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신실하게 지켜집니다. 그리고 구원받은 우리가 약속의 땅으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 이미 채워져 있습니다. 우리의 역할은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께서 맡기신 역할을 충성되게 감당하면 될 뿐입니다.
민수기를 묵상하며, 이스라엘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돌보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바라보며, 부족한 우리를 품어주시고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느끼는 시간을 보내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또한 전쟁은 우리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에… 하나님 약속을 신뢰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맡겨진 사명을 감당하는 우리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