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부르심, 우리의 역할
Notes
Transcript
1. 부르심과 순종
1. 부르심과 순종
특별히 구별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레위지파이지만, 그들의 각 족속의 역할은 각기 달랐습니다. 본문은 먼저 지성소를 고핫자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함하고 있습니다.
지성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기에 성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성소를 관리하는 고핫자손은 대대로 끊어짐 없이 이 가업을 유지해야 하며, 지성소에서 할 모든 일들을 세세히 알려주어 하나님의 명령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수행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의 눈에 크게 중요해 보이지 않는 순서와 세부적인 지침이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 모든 것을 순종하며 따라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고 경고하십니다. 사람의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지만, 우리의 이해보다 크신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하나 순종하며 섬김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하나님을 섬길때, 사람의 지혜와 지식, 상식과 경험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함을 의미합니다.
경찰서에서 근무할 때나, 교회를 섬길 때, 또는 각종 공문을 받을 때, 문서양식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이것을 내 눈에 조금 더 편리하게 바꾸어보고 싶지만, 순서, 양식, 폰트, 크기등 바꾸어도 되는 것들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어디서나 통일된 양식을 통해 어디에서 누가 그 양식을 보든지 한번에 찾을 수 있도록 이미 질서가 부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다른 이해안되는 질서들이 많이 있지만…그 작은 질서들을 잘 지킬 때, 기관이 원활하게 운영되게 됩니다.
하나님의 부름받은 이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는 어느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기에 하나님의 질서 아래, 하나님의 세부명령을 따라 일할 때, 하나님께서 맡기신 사역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2. 질서와 조화
2. 질서와 조화
이어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의 직무를 말씀하시는데, 이들에게는 고핫자손만큼의 세부적인 명령이 주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그 역할의 작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눈으로 보았을 때, 고핫자손의 역할보다 하찮아보이는 역할이 맡겨진 것 같지만, 이들의 역할을 통해 고핫 자손이 지성소만을 잘 관리할 수 있기에… 이들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므라리 자손이 성막의 골격과 기둥을 관리한 것은 성막이 무너지지 않게, 구조를 세우는 일이며, 게르손 자손이 성막의 덮개와 휘장을 담당한 것은 성막을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일입니다. 이 역할을 통해 지성소는 안전하게 보호되며, 고핫자손의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도 마찬가지 입니다. 목회자의 역할과 장로와 집사의 역할이 구분 된 것은 서로 합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라는 뜻입니다. 교회 안에서 높고 낮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 역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하나님께서 맡긴 역할이 다를 뿐입니다. 이 다른 역할이 조화롭고 질서있게 작동될 때, 교회는 세상에 빛을 비추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각 사람에게 맡겨진 역할을 소중히 여기며, 각자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일을 충성스럽게 수행하는 우리의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