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 요약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49 viewsNotes
Transcript
1장 [인류의 족보와 에서의 후손들]
1장 [인류의 족보와 에서의 후손들]
아담에서 시작하여 노아, 셈·함·야벳 자손을 거쳐, 아브라함의 후손까지 족보가 이어진다.
아브라함의 두 아들 이스마엘과 이삭 중 이삭의 후손이 더 자세히 다뤄지며,
이삭의 아들 에서(에돔)의 자손들이 왕들과 족장 중심으로 상세히 기록된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뿐 아니라 주변 민족들의 역사도 다스리고 계심을 보여준다.
2장 [유다 지파의 족보와 다윗 가문의 뿌리]
2장 [유다 지파의 족보와 다윗 가문의 뿌리]
야곱의 아들 유다의 자손들이 중심이 되어 족보가 이어진다.
그의 아들 베레스의 자손들이 다윗 가문으로 이어지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왕권을 유다 지파에서 세우실 준비를 하신다.
다말, 라합, 룻과 같은 이름들도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하나님께서 뜻을 이루시는 과정을 보여준다.
3장 [다윗과 그 후손들의 계보]
3장 [다윗과 그 후손들의 계보]
다윗 왕이 헤브론과 예루살렘에서 낳은 자녀들과 왕위에 오른 아들들이 기록된다.
특히 바벨론 포로기까지 이어지는 유다 왕들의 이름이 정리되며,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언약—영원한 왕위의 계보—가 역사를 통해 이어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4장 [유다 지파 후손들과 야베스의 기도]
4장 [유다 지파 후손들과 야베스의 기도]
유다 지파의 여러 자손들과 그들이 살았던 지역이 소개된다.
그중 야베스는 여호와께 복을 구하며, “환난이 없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여 응답을 받는다.
시므온 지파의 족보도 함께 기록되며, 그들의 분포와 승리의 역사도 나타난다.
5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의 전쟁과 심판]
5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의 전쟁과 심판]
장자 르우벤은 장자의 권리를 잃고, 그 대신 요셉의 자손에게 장자 권리가 넘어간다.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는 용맹하게 전쟁에 참여하지만,
결국 여호와께 범죄하였기에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 불과 디글랏빌레셀을 보내 포로로 끌려가게 하신다.
6장 [레위 지파와 제사장 직분의 계보]
6장 [레위 지파와 제사장 직분의 계보]
레위의 아들 게르손, 고핫, 므라리의 후손들과 제사장 계열이 자세히 기록된다.
아론 자손의 계보는 성전에서 여호와를 섬기는 자로서 구별되며,
성가대와 악기를 맡은 자들의 계보도 포함되어 하나님을 예배하는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는지 보여준다.
7장 [다른 지파들의 용사와 후손들]
7장 [다른 지파들의 용사와 후손들]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등 다른 지파들의 족보가 간략히 소개된다.
이들은 주로 전쟁에 능한 자들이었으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각 지파에 다양하고 풍성한 후손을 주신 것을 보여준다.
8장 [베냐민 지파와 사울의 가문]
8장 [베냐민 지파와 사울의 가문]
베냐민 지파의 족보가 자세히 기록되고, 사울 왕의 가문이 중심적으로 소개된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첫 왕을 세우셨던 사울의 배경이 드러나며,
이 가문이 이후 어떻게 쇠퇴해 가는지도 복선처럼 담겨 있다.
9장 [포로기 이후 귀환자들과 예루살렘 재건]
9장 [포로기 이후 귀환자들과 예루살렘 재건]
바벨론 포로기 이후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다 백성, 제사장, 레위인, 성전 봉사자들의 명단이 기록된다.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통해 공동체를 다시 세우시고,
예루살렘에서 여호와를 섬기는 질서를 회복시키시는 회복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10장 [사울의 죽음과 다윗 시대의 시작]
10장 [사울의 죽음과 다윗 시대의 시작]
사울이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전사하고, 여호와께 불순종한 죄로 인해 왕권을 잃는다.
사울의 죽음은 다윗이 왕으로 세워질 배경이 되며,
하나님께서 인간의 교만을 심판하시고, 순종하는 자를 들어 쓰시는 원리가 드러난다.
📘 역대상
📘 역대상
11장 [다윗의 즉위와 예루살렘 정복]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지지를 받아 여호와께서 택하신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고 예루살렘을 정복한다.
12장 [다윗을 따르는 용사들]
각 지파의 용사들이 다윗에게 모여 하나님의 뜻에 따라 나라를 하나로 이루는 데 힘을 더한다.
13장 [법궤를 옮기려다 웃사가 죽다]
다윗이 언약궤를 옮기려 하지만 규례를 따르지 않아 웃사가 죽고, 여호와의 두려움이 임한다.
14장 [다윗의 승리와 하나님과의 동행]
다윗이 블레셋을 두 번 격파하며, 하나님께서 함께하셔서 나라를 강하게 하신다.
15장 [법궤를 정결하게 옮김]
다윗이 레위인들을 정결히 준비시켜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시고 여호와 앞에서 기쁨으로 찬양한다.
16장 [법궤 안치와 감사의 예배]
법궤가 예루살렘에 안치되고, 다윗이 여호와께 감사의 시를 바치며 온 백성과 기쁨을 나눈다.
17장 [다윗 언약]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영원한 왕조를 약속하시고, 다윗은 겸손히 여호와 앞에 기도한다.
18장 [다윗의 승리와 확장]
다윗이 주변 나라들을 정복하고 여호와께서 승리를 주셔서 나라를 강하게 하신다.
19장 [암몬과 아람과의 전쟁]
다윗이 암몬과 아람의 연합군을 물리치며,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승리를 거둔다.
20장 [거인들과의 전쟁]
다윗이 암몬을 정복하고, 블레셋의 거인들을 물리치며 계속해서 여호와의 도우심을 경험한다.
21장 [인구조사와 전염병]
다윗이 인구조사를 시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짓고, 여호와께서 전염병으로 징계하시지만 긍휼을 베푸신다.
22장 [성전 건축 준비]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위한 자재와 인력을 준비하고, 솔로몬에게 여호와의 집을 지으라고 당부한다.
23장 [레위인의 조직]
다윗이 레위인을 조직하여 성전에서 하나님을 섬기게 하고, 질서 있는 사역 체계를 만든다.
24장 [제사장 조직]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제비뽑혀 순서를 따라 여호와 앞에 봉사할 순서를 정한다.
25장 [성가대 조직]
다윗이 찬양하는 자들을 세워 성전에서 여호와께 음악으로 예배하게 한다.
26장 [문지기와 재정 담당자]
문지기들과 성전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세워져 여호와의 집을 질서 있게 섬긴다.
27장 [군대와 행정 조직]
군대, 지파 지도자, 왕의 재산 담당자들이 정리되어 다윗 왕국이 체계적으로 운영된다.
28장 [다윗의 유언]
다윗이 백성들 앞에서 성전 건축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말하고 솔로몬에게 책임을 맡긴다.
29장 [솔로몬의 즉위와 성전 준비 완료]
백성과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위해 자원하여 드리고, 여호와께 찬양하며 솔로몬이 왕이 된다.
📘 역대하
📘 역대하
📘 역대하 1장 – 솔로몬의 지혜를 구함
📘 역대하 1장 – 솔로몬의 지혜를 구함
솔로몬이 제사 드리러 기브온 산당에 올라가자, 하나님이 꿈에 나타나 무엇을 원하느냐고 묻습니다. 솔로몬은 지혜를 구하고, 하나님은 지혜와 함께 부와 영광도 주십니다.
📘 역대하 2장 – 성전 건축 준비
📘 역대하 2장 – 성전 건축 준비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한 성전을 짓기 위해 두로 왕 후람에게 건축 자재와 기술자들을 요청합니다.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일할 일꾼들을 세우고, 성전 건축을 본격적으로 준비합니다.
📘 역대하 3장 – 성전 건축 시작
📘 역대하 3장 – 성전 건축 시작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서 성전 건축을 시작합니다. 성전은 정해진 크기와 모양대로 금과 아름다운 재료로 정교하게 지어집니다.
📘 역대하 4장 – 성전 기구 제작
📘 역대하 4장 – 성전 기구 제작
솔로몬이 성전에 필요한 번제단, 물두멍, 등잔대, 상, 기둥 등 여러 기구들을 정교하게 만듭니다. 모든 기구들은 놋쇠와 금으로 제작되어 성전 안에 놓입니다.
📘 역대하 5장 –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김
📘 역대하 5장 –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김
솔로몬이 언약궤를 다윗성에서 성전으로 옮기고 제사장들이 궤를 지성소에 둡니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찬양할 때, 하나님의 영광이 구름 가운데 성전에 가득합니다.
📘 역대하 6장 –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
📘 역대하 6장 –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
솔로몬이 백성 앞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며 기도합니다. 그는 성전에서 드리는 기도와 간구를 하나님께서 들어주시길 간절히 구합니다.
📘 역대하 7장 – 하나님의 응답과 약속
📘 역대하 7장 – 하나님의 응답과 약속
솔로몬이 기도를 마치자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제물을 태우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 찹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순종하면 복을 주시고, 불순종하면 성전을 버리겠다고 말씀하십니다.
📘 역대하 8장 – 솔로몬의 업적
📘 역대하 8장 – 솔로몬의 업적
솔로몬이 여러 성들을 건축하고, 백성을 조직해 성전과 왕궁 일을 정비합니다. 그는 모든 절기마다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며 나라를 안정시킵니다.
📘 역대하 9장 – 스바 여왕과 솔로몬의 영광
📘 역대하 9장 – 스바 여왕과 솔로몬의 영광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와 부를 듣고 와서 질문하고 감탄합니다. 솔로몬은 지혜와 부에서 모든 왕들보다 뛰어났고, 오래 살다가 죽고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왕이 됩니다.
📘 역대하 10장 – 왕국의 분열
📘 역대하 10장 – 왕국의 분열
르호보암이 세금 감면을 요청한 백성의 말을 무시하고 더 강하게 다스리려 합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 열 지파가 돌아서고 나라가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게 됩니다.
11장 [르호보암의 순종과 남유다 강화]
르호보암은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여 북이스라엘을 공격하지 않고, 유다와 베냐민 중심으로 나라를 세웁니다. 그는 여호와를 찾는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을 받아들여 3년간 안정된 나라를 유지합니다.
12장 [르호보암의 교만과 회개]
르호보암은 강해진 후 여호와를 버리고 온 유다가 율법을 떠납니다. 하나님은 애굽 왕 시삭을 보내시지만 르호보암이 회개하자 완전히 멸망하지는 않게 하십니다.
13장 [아비야의 전쟁과 여호와의 도우심]
아비야는 북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여호와를 의지하여 승리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큰 승리를 거두며 나라를 지킵니다.
14장 [아사의 개혁과 전쟁 승리]
아사 왕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우상들을 제거하며 성읍들을 견고히 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구스 군대를 물리칩니다.
15장 [여호와와 언약을 맺은 아사]
아사는 선지자의 권면을 듣고 여호와를 더욱 찾으며 개혁을 이어갑니다. 그는 어머니의 우상까지 제거하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습니다.
16장 [말년의 실수와 병든 아사]
아사는 아람과 동맹하여 위기를 모면하지만, 하나님은 그를 책망하십니다. 그는 선지자 하나니를 옥에 가두고 병들어도 하나님을 찾지 않았습니다.
17장 [여호사밧의 신앙과 율법 교육]
여호사밧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나라를 견고히 하고 율법 교사들을 보내어 백성에게 여호와의 율법을 가르칩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신실함에 복을 주셔서 나라가 평안해집니다.
18장 [여호사밧과 아합의 동맹]
여호사밧은 북이스라엘 아합과 동맹하여 전쟁에 나가고, 미가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아합이 죽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사밧의 실수를 책망하십니다.
19장 [여호사밧의 사법 개혁]
여호사밧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 사법 제도를 개혁하고, 재판을 하나님의 뜻에 따라 공정하게 하도록 명합니다. 그는 백성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애씁니다.
20장 [여호와께 의지한 전쟁의 승리]
모압과 암몬이 침공하자 여호사밧은 온 백성과 함께 금식하고 여호와께 간구합니다. 하나님은 찬양하는 가운데 적들을 무너뜨려 주십니다.
21장 [여호람의 악행과 비참한 죽음]
여호람은 아합의 딸과 결혼하고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서 블레셋과 아라비아를 보내어 치십니다. 그는 병들어 죽고 백성의 애도도 받지 못합니다.
22장 [아하시야와 아달랴의 악행]
아하시야는 외조부 아합의 길을 따라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하다가 예후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그의 어머니 아달랴는 왕자들을 죽이고 스스로 여왕이 됩니다.
23장 [여호야다의 개혁과 왕위 회복]
여호야다 제사장은 아달랴를 제거하고 여호와의 전을 회복시킵니다. 백성은 여호아스를 왕으로 세우고 바알을 제거하며 여호와와 언약을 맺습니다.
24장 [여호아스의 변심과 심판]
여호아스는 여호야다의 인도로 성전을 수리하고 여호와를 섬깁니다. 그러나 여호야다 사후에 악한 자들의 말을 듣고 여호와를 떠나다가 결국 죽임을 당합니다.
25장 [아마샤의 교만과 패배]
아마샤는 처음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했지만, 에돔과의 전쟁 후 우상을 섬기기 시작합니다. 그는 선지자의 경고를 무시하고 이스라엘과 전쟁하여 패한 후 암살당합니다.
26장 [웃시야의 형통과 교만]
웃시야는 여호와를 구하는 스가랴의 지도를 받을 때 형통했지만, 교만해져 성전에 분향하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그는 나병 환자로 별궁에 거하며 생을 마칩니다.
27장 [요담의 신실한 통치]
요담은 여호와 앞에서 정직히 행하며 성전을 정비하고 전쟁에서 승리합니다. 그는 백성이 부패했지만 하나님 앞에 신실하게 살았습니다.
28장 [아하스의 우상숭배와 유다의 혼란]
아하스는 여호와를 떠나 우상을 섬기고 아들들을 불가운데 지나가게 합니다. 그는 앗수르를 의지했지만 도움을 받지 못하고 성전 문을 닫아 예배를 중단시킵니다.
29장 [히스기야의 성전 정화]
히스기야는 즉위하자마자 성전을 정결하게 하고 제사장들을 세워 예배를 회복합니다. 그는 백성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며 여호와께 정성을 다합니다.
30장 [회복된 유월절]
히스기야는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초청하고, 많은 백성이 예루살렘에 모여 기쁨으로 절기를 지킵니다. 하나님은 백성의 마음을 받으시고 기쁨을 주십니다.
31장 [히스기야의 행정과 신앙 개혁]
히스기야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직무를 정비하고, 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릴 것을 풍성히 바치게 합니다. 그는 하나님께 충성하여 복을 받습니다.
32장 [산헤립의 침공과 하나님의 구원]
앗수르가 침공하자 히스기야는 여호와를 의지하고 백성을 격려합니다.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어 앗수르 군대를 물리치고, 히스기야는 병든 후 회개하여 형통을 누립니다.
33장 [므낫세의 회개와 회복]
므낫세는 극심한 악을 행하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지만, 거기서 회개하여 용서를 받습니다. 그는 돌아와 우상들을 제거하고 여호와를 섬깁니다.
34장 [요시야의 개혁과 율법 회복]
요시야는 여호와를 구하며 우상들을 제거하고 성전을 정비합니다. 율법책을 발견한 후 백성과 함께 회개하며 유월절을 지킵니다.
35장 [요시야의 유월절과 전사]
요시야는 온전한 유월절을 지키며 여호와를 기쁘시게 합니다. 하지만 애굽 왕 느고와의 전쟁에서 전사합니다.
36장 [유다의 멸망과 회복의 희망]
요시야 이후 왕들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며 회개하지 않았고, 결국 예루살렘은 바벨론에 의해 멸망합니다. 그러나 바사 왕 고레스가 여호와의 감동으로 유다 백성의 귀환과 성전 건축을 허락합니다.
대하 11-24장 요약
11장 [르호보암에게 레위인들이 돌아옴] 르호보암은 여호와의 말씀(스마야)에 순종하여 북이스라엘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여로보암의 우상 숭배정책으로 많은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이 르호보암에게 돌아옵니다.
12장 [르호보암의 회개] 르호보암은 나라가 안정되자 여호와의 율법을 떠납니다. 이에 여호와께서 애굽 왕 시삭을 보내시지만 르호보암이 회개하자 완전히 멸망하지는 않게 하십니다.
13장 [아비야의 전쟁과 여호와의 도우심] 아비야는 북이스라엘 여로보암과의 전쟁에서 여호와를 의지하여 승리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큰 승리를 거두며 나라를 지킵니다.
14장 [아사의 개혁과 전쟁 승리] 아사 왕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우상들을 제거하며 성읍들을 견고히 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구스 군대를 물리칩니다.
15장 [여호와와 언약을 맺은 아사] 아사는 선지자의 권면을 듣고 여호와를 더욱 찾으며 개혁을 이어갑니다. 그는 어머니의 우상까지 제거하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습니다.
16장 [말년의 실수와 병든 아사] 아사는 아람과 동맹하여 위기를 모면하지만, 하나님은 그를 책망하십니다. 그는 선지자 하나니를 옥에 가두고 병들어도 여호와를 찾지 않습니다.
17장 [여호사밧이 율법을 가르침] 여호사밧은 여호와를 따르고 율법 교사들을 보내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칩니다. 남 유다가 강한 나라가 됩니다.
18장 [아합과의 연합] 여호사밧은 아합과 연합해 전쟁에 나서고 하나님의 선지자 미가야의 경고를 듣지만 무시합니다. 아합은 죽고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은혜로 겨우 살아남습니다.
19장 [레위인들을 재판관으로 세움] 선지자 예후가 여호사밧을 책망하자 그는 여호와께로 돌이킵니다. 여호사밧은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을 재판관을 세우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공정하게 판단하게 합니다.
20장 [언약을 따라 한 기도와 끝내지 못한 연합] 모압과 암몬이 공격하자 여호사밧은 온 백성과 함께 여호와의 언약을 따라 기도합니다. 여호와께서 여호사밧에게 승리를 주시지만 여호사밧은 끝내 아합과문과의 연합을 끝내지 못합니다.
21장 [여호람의 악행과 심판]
여호람은 권력을 잡은 이후 형제들을 죽이며 아합의 딸과 결혼하여 악을 행합니다. 그리하여 창자에 중한 병이 들어 죽습니다.
22장 [아하시야의 죽음]
아하시야는 아합 집안과 연합하여 악을 행하다 예후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그의 어머니 아달랴는 왕족을 다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됩니다.
23장 [요아스의 보호와 아달랴의 제거]
제사장 여호야다가 요아스를 숨겨 보호하다가 때가 되어 왕으로 세웁니다. 여호와의 성전에서 언약을 세우고 아달랴를 제거합니다.
24장 [요아스의 배신과 죽음]
요아스는 여호야다 생전에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했지만, 여호야다 이후 우상을 따릅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선지자 스가랴를 죽인 후 자신도 신하들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25장 [아마샤의 교만과 패배]
아마샤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전쟁에 이기지만, 이후 우상을 섬기며 교만해집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대적자에게 패하게 하시고 백성에게 죽임을 당하게 하십니다.
26장 [웃시야의 나병]
웃시야는 처음엔 여호와를 구하며 강한 왕이 되지만, 교만하여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끝까지 회복시키지 않으시고 별궁에 격리시켜 살게 하십니다.
27장 [요담의 정직함]
요담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성전 공사와 전쟁에서도 승리합니다. 그러나 백성은 여전히 여호와 앞에서 바르게 살지 않습니다.
28장 [아하스의 악행과 패망]
아하스는 우상 숭배와 자녀 제사를 드리며 여호와를 떠납니다. 하나님께서 여러 나라를 보내 그를 징계하시고, 그는 성전마저 닫아버립니다.
29장 [히스기야의 성전 정결]
히스기야는 즉위 첫 해에 성전을 정결하게 하고 레위인을 다시 세웁니다.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을 기쁘게 받으시고 예배가 회복됩니다.
30장 [유월절을 지킴]
히스기야는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초대합니다. 백성들이 마음을 낮추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며 큰 기쁨이 회복됩니다.
31장 [백성의 헌신과 형통함]
히스기야는 산당과 우상을 제거하고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분을 바로 세웁니다. 백성이 자원하여 헌물하고 여호와께서 형통하게 하십니다.
32장 [앗수르의 침공과 구원]
앗수르 왕이 유다를 침공하자 히스기야는 여호와를 의지하고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앗수르 군대를 멸하시고 유다를 구원하십니다.
33장 [므낫세의 회개와 아몬의 악행]
므낫세는 처음에 악을 행하지만 포로로 잡혀간 뒤 하나님께 회개하여 용서받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들 아몬은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하다 신하들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34장 [요시야의 율법 발견과 개혁]
요시야는 성전을 수리하다 율법책을 발견하고 여호와 앞에서 겸손히 반응합니다. 그는 전심으로 개혁을 일으키고 우상을 제거합니다.
35장 [유월절을 지키고 전사함]
요시야는 율법대로 유월절을 지키며 여호와 앞에 정결한 통치를 합니다. 그러나 애굽과의 전쟁에서 죽고 말며, 온 유다가 그를 애도합니다.
36장 [유다의 멸망]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는 모두 여호와를 떠나 악을 행합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보내어 성전을 불사르고 백성은 포로로 끌려갑니다.
21장 [여호람의 악행과 비참한 죽음] 여호람은 아합의 딸과 결혼하고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서 블레셋과 아라비아를 보내어 치십니다. 그는 병들어 죽고 백성의 애도도 받지 못합니다.
22장 [아하시야와 아달랴의 악행] 아하시야는 외조부 아합의 길을 따라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하다가 예후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그의 어머니 아달랴는 왕자들을 죽이고 스스로 여왕이 됩니다.
23장 [여호야다의 개혁과 왕위 회복] 여호야다 제사장은 아달랴를 제거하고 여호와의 전을 회복시킵니다. 백성은 여호아스를 왕으로 세우고 바알을 제거하며 여호와와 언약을 맺습니다.
24장 [여호아스의 변심과 심판] 여호아스는 여호야다의 인도로 성전을 수리하고 여호와를 섬깁니다. 그러나 여호야다 사후에 악한 자들의 말을 듣고 여호와를 떠나다가 결국 죽임을 당합니다.
